자유의지의 필요성, 철학적 의미의 자유의지, 정치적 의미의 자유의지, 성경학적 의미의 자유의지, 헤겔의 자유의지 심층 분석(자유의지, 철학적 의미, 정치적 의미, 성경학적 의미, 헤결의 자유의지, 자유, 의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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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유의지의 필요성, 철학적 의미의 자유의지, 정치적 의미의 자유의지, 성경학적 의미의 자유의지, 헤겔의 자유의지 심층 분석(자유의지, 철학적 의미, 정치적 의미, 성경학적 의미, 헤결의 자유의지, 자유, 의지)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개요

Ⅱ. 자유의지의 필요성

Ⅲ. 철학적 의미의 자유의지

Ⅳ. 정치적 의미의 자유의지

Ⅴ. 성경학적 의미의 자유의지
1. 창조인
2. 자연인(타락인)
3. 중생인
4. 부활인

Ⅵ. 헤겔의 자유의지
1. 의지의 3계기
2. 의지의 3형태
1) 자연적 의지
2) 자의
3) 의지의 주관성과 객관성

참고문헌

본문내용

관적인 목적을 객관성으로 실현시켜가는 과정인 한, 형식적으로는 주관성과 객관성, 내용적으로는 즉자와 대자라는 규정을 가지고 있다. 헤겔은 이 대립하는 규정이 통일에 이르는 운동으로서 의지의 발전을 다음과 같은 세 가지 형태로 전개한다.
1) 자연적 의지
이것은 \"즉자적으로 자유인데 불과한 의지\"이다. \"어린이에게 있는 것과 같은 의지, 즉 이성과 자유의 가능성\" 이다. 이 의지는 그 내용이 \'직접적으로 존재하는 내용\'으로서, 여러 가지 \"충동, 욕구, 경향\"으로 나타나기 때문에 자연적 의지라고 한다. 즉자적으로는 이성적인 내용도 직접성의 형식으로 있는 한, 이성적인 존재방식으로 있는 것이 아니다. 직접성의 형식과 내용은 또한 서로 일치하지 않는다. 이때의 의지는 자기 자신 속에만 한정된 유한한 의지이다.
2) 자의
자연적 의자가 즉자적인 의지라면, 자의는 대자적으로만 자유로운 의지이다. 충동에는 여러 가지가 있고, 그 충족의 방법도 여러 가지 있다. 여기에서 인간은 이들 충동 중에서 하나를 그 충족 방법과 함께 선택하지 않으면 안된다. 자의는 이 선택하는 가능성이다. 그러나 이 의지는 모든 충동으로부터 자유로운 입장에 있지만, 그 자신은 공허한 것으로서, 내용은 선택된 충동 가운데서 받아들이지 않으면 안된다. 이러한 의지는 형식적으로 보면 \'모든 것을 도외시하고, 자신 속에 되돌아오는 자유로운 반성\'이지만, \'내용적으로 보면, 내적 및 외적으로 주어진 내용 및 소재에의 의존\'이다. 따라서 이런 의지는 진실로는 \"모순으로서의 의지\"이다. 인간은 어떤 일도 의욕할 수 있지만, 하나 밖에 실행할 수 없기 때문에, 헤겔은 선택의 필연성을 인정했다. 일반적으로 의지는 결정하는 의지로서 비로소 현실적인 의지가 되는 것이다. 그러므로 헤겔은 마음속에 품고 있는 무한성을 더럽힐까 두려워서 현실 속으로 들어가는 것을 기피하는 낭만주의의 입장을 비판하며, \"큰 일을 하려는 인간은 자신을 제한하지 않으면 안된다\"는 괴테의 말을 인용한다. 그러나 선택의 자유는 역시 형식적인 것에 그치는 것이요, 참된 자유가 아니다. 선택된 내용은 이성적 의지로서의 나의 의지의 본성에 의해 결정된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3) 의지의 주관성과 객관성
즉자 대자적 의지, 즉 즉자 대자적으로 활동하는 보편성을 인식하지 못하고, 의지의 주관성 또는 의지의 객관성에만 착안하는 것은 그 어느 것이나 의지에 대한 추상적 일면적인 인식에 불과한 것이다.
첫째, 의지의 주관성은 첫째로 의지의 순수한 형식을, 즉 자기 의식의 절대적 자기 통일을 의미한다. 여기서는 자기의식은 「자아=자아」로서 순전히 내면적이요, 추상적으로 자신 안에서 만족하는 경우이다. 둘째로 그것은 의지의 특수성을 의미하고, 이런 특수성은 자의로서 또는 임의적인 목적들의 우연한 내용을 말한다. 셋째로 의욕의 내용이 어떠한 것이건 간에 의욕된 것이 단지 자기의식이 갖는 내용일 뿐이요, 따라서 수행되지 않은 목적의 경우를 말한다.
둘째, 의지의 객관성은 첫째로 의지가 자기 자신을 자기의 규정으로 삼아서 의지의 개념에 적합해 있는 것이다. 즉 의지가 진실한 의지로 되어 있는 것을 의미한다. 이러한 의지가 객관적 의지이다. 예컨대 하나님의 의지, 인륜적 의지와 같은 것이다. 둘째로 자기의식의 형식을 결여해 있는 의지요, 따라서 의지가 자신의 객체에 몰입해 있는 의지를 의미한다. 예컨대 어린이의 의지, 노예의 의지, 미신적 의지 등을 지적할 수 있다. 이런 의지들은 주관적 자유가 없는 의지요, 자율성이 없는 의지이다. 셋째로 주관적인 의욕에 대립한 일면적인 형식, 따라서 외면적 현존으로서의 \'현존재의 직접성\'을 의미한다. 이런 의미의 의지는 의지의 목적을 수행함으로써 객관적으로 되는 것이다. 우리가 대상으로 나타내는 일체가 객관적 의지인 것이다. 의지의 주관성과 객관성을 이상과 같이 일단 구별되기는 하지만, 그러나 이러한 구별에만 집착하는 것은 속견일 뿐이다. 현실적 무한자로서의 의지는 그러한 구별이 진실로는 동일성에로 귀일하는 것을 인식한다.
참고문헌
맹정훈(2000), 어려운 철학 쉽고 바르게 이해하기, 고원
위기철(1991), 철학은 내친구, 청년사
안문헌, 자유의지와 결정론, 집문당
정대현(1982), 자유의지론과 결정론, 철학
최용철(1986), 결정론과 자유의 문제
하양협(1990), H.Bergson의 자유론, 경상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E. Clement 외, 이정우 역(1996), 철학사전 - 인물들과 개념들, 동녘

키워드

자유의지,   자유,   의지,   헤결,   철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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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9페이지
  • 등록일2009.09.17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5530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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