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Ⅱ. 문학텍스트의 의의
Ⅲ. 문학텍스트의 중요성
Ⅳ. 문학텍스트의 역할
Ⅴ. 문학텍스트와 교육
Ⅵ. 문학텍스트의 평가
Ⅶ. 결론
참고문헌
Ⅱ. 문학텍스트의 의의
Ⅲ. 문학텍스트의 중요성
Ⅳ. 문학텍스트의 역할
Ⅴ. 문학텍스트와 교육
Ⅵ. 문학텍스트의 평가
Ⅶ.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는 의사소통의 확장이 일어났다. 의사소통의 확장은 외부적 저장의 가능성을 요구하게 되고, 글을 통한 문화적 기억이 성립하게 되었다. 이제 글과 텍스트는 개인과 집단의 기억을 담지할 뿐만 아니라 그 자체로 집단적이고 문화적인 기억으로 기능하게 되었다. 그런데 ‘지나간 것의 현재화’ 혹은 ‘부재 하는 것의 현재화’를 통해 비로소 존재하게 되는 문화에서는 과거의 경험과 삶의 모습을 기억을 통해 현재화하는 과정에서 변형이 뒤따르기 마련이다. 이와 같은 맥락에서 문화적 기억은 초개인적인 저장 메커니즘과 변형 메커니즘에 의해 현상한다. 이제 텍스트는 의미의 분산을 막고 문화의 동일성을 보존하려는 저장 기능의 텍스트와 변형의 새로운 메커니즘을 제시하는 원동력으로서 기능하는 창조적 텍스트간에 경쟁이 나타난다. 한편 기억과 문학적 상상력이 서로 교차하는 문학 텍스트는 스스로 하나의 ‘기억공간’이 된다. 그
것은 문화라는 전체 기억공간과 다른 텍스트들 사이에 놓인 외부적 기억공간에 들어가는 동시에 자신의 내부공간에 다른 텍스트들의 이미지를 가져와 자기 자신의 기억 건축물을 구성한다. 그래서 문학적 글쓰기는 기억행위이면서 동시에 문화에 대한 새로운 해석으로 나타난다. 이렇게 각각의 구체적인 문학 텍스트는 복합적이고 다층적인 상호 텍스트성 속에서 문화라는 더 큰 기억공간을 자신 속에 내포하는 동시에, 창조적 변형을 거친 구상된 기억공간으로 나타난다. 한편 문학 텍스트는 상호 텍스트성으로 인한 시뮬라시옹의 특징을 띠면서 실재와의 구체적 관련성을 상실하고 사실의 재현을 뛰어 넘어 자기준거적 텍스트가 된다. 결국 상호 텍스트로서의 문학 텍스트는 잉여적 가치의 의미 생산과 의미의 진공화 사이에서 새로운 의미를 구성하는 창조적 기억으로 기능하게 된다. 그리고 창조적 기억으로서 문학 텍스트에서는 지우기 대신에 망각의 부정적 저장이 들어선다. 여기서 망각된 것은 문화적으로 재가동 되어 새로운 문화가치를 획득할 수 있다. 이와 같이 문화적 기억이 지닌 역동성은 기억과 망각의 교체 운동 속에서 문화적 의미의 포함과 제외, 문화적 기호의 탈기호화와 재기호화로 나타난다.
텍스트의 수용사는 각 텍스트가 문화의 기억과 망각의 교체 운동 속에서 어떻게 움직였는지의 흔적을 보여준다. 예를 들어 문학 텍스트는 나치정권과 더불어 제외(망각)되었다가 이차대전이 종결된 후 50년대에 새로이 독일 문학과 문화의 문맥 속에 들어오게 되었다. 이와 흡사하게 그의 텍스트는 구 동독을 비롯한 공산권 국가에서 가치절하 되고 선별 메커니즘에 의해 제도화된 기억에서 제외되었다가 60년대 ‘프라하의 봄’ 이후 다시 새로이 재평가되고 새로운 문화가치를 획득하게 되었다. 이런 맥락에서 개별적인 문학 텍스트가 지니는 기억 구상의 분석은 전체문화와의 관련성을 규명하는 데에 필수적인 작업이라 할 수 있다. 그리고 이러한 문학 텍스트에 대한 분석과 해석은 문화학과 문예학의 상호소통과 접목에도 꼭 필요한 작업이다. 왜냐하면 기억행위로서의 문학 텍스트는 독자나 연구가나 비평가 등의 해석을 통해 비로소 문화적 기억으로 번역, 보존되고 순환되는 것이기 때문이다.
참고문헌
고영근(1999), 텍스트 이론-언어문학통합론의 이론과 실제, 아르케
고영근(1990), 텍스트 이론과 국어통사론 연구의 방향, 배달말 제15집
김혜정(2002), 텍스트 이해와 과정과 전략에 관한 연구, 서울대 박사학위 논문
김봉순(1996), 텍스트 의미 구조의 표지 연구, 서울대 박사학위 논문
김용도(1996), 텍스트 결속이론 부산외대 출판부
김정자(1992), 쓰기 평가 방법 연구, 석사학위 논문, 서울: 서울대
이은희(2000), 텍스트언어학과 국어교육 서울대 출판부
것은 문화라는 전체 기억공간과 다른 텍스트들 사이에 놓인 외부적 기억공간에 들어가는 동시에 자신의 내부공간에 다른 텍스트들의 이미지를 가져와 자기 자신의 기억 건축물을 구성한다. 그래서 문학적 글쓰기는 기억행위이면서 동시에 문화에 대한 새로운 해석으로 나타난다. 이렇게 각각의 구체적인 문학 텍스트는 복합적이고 다층적인 상호 텍스트성 속에서 문화라는 더 큰 기억공간을 자신 속에 내포하는 동시에, 창조적 변형을 거친 구상된 기억공간으로 나타난다. 한편 문학 텍스트는 상호 텍스트성으로 인한 시뮬라시옹의 특징을 띠면서 실재와의 구체적 관련성을 상실하고 사실의 재현을 뛰어 넘어 자기준거적 텍스트가 된다. 결국 상호 텍스트로서의 문학 텍스트는 잉여적 가치의 의미 생산과 의미의 진공화 사이에서 새로운 의미를 구성하는 창조적 기억으로 기능하게 된다. 그리고 창조적 기억으로서 문학 텍스트에서는 지우기 대신에 망각의 부정적 저장이 들어선다. 여기서 망각된 것은 문화적으로 재가동 되어 새로운 문화가치를 획득할 수 있다. 이와 같이 문화적 기억이 지닌 역동성은 기억과 망각의 교체 운동 속에서 문화적 의미의 포함과 제외, 문화적 기호의 탈기호화와 재기호화로 나타난다.
텍스트의 수용사는 각 텍스트가 문화의 기억과 망각의 교체 운동 속에서 어떻게 움직였는지의 흔적을 보여준다. 예를 들어 문학 텍스트는 나치정권과 더불어 제외(망각)되었다가 이차대전이 종결된 후 50년대에 새로이 독일 문학과 문화의 문맥 속에 들어오게 되었다. 이와 흡사하게 그의 텍스트는 구 동독을 비롯한 공산권 국가에서 가치절하 되고 선별 메커니즘에 의해 제도화된 기억에서 제외되었다가 60년대 ‘프라하의 봄’ 이후 다시 새로이 재평가되고 새로운 문화가치를 획득하게 되었다. 이런 맥락에서 개별적인 문학 텍스트가 지니는 기억 구상의 분석은 전체문화와의 관련성을 규명하는 데에 필수적인 작업이라 할 수 있다. 그리고 이러한 문학 텍스트에 대한 분석과 해석은 문화학과 문예학의 상호소통과 접목에도 꼭 필요한 작업이다. 왜냐하면 기억행위로서의 문학 텍스트는 독자나 연구가나 비평가 등의 해석을 통해 비로소 문화적 기억으로 번역, 보존되고 순환되는 것이기 때문이다.
참고문헌
고영근(1999), 텍스트 이론-언어문학통합론의 이론과 실제, 아르케
고영근(1990), 텍스트 이론과 국어통사론 연구의 방향, 배달말 제15집
김혜정(2002), 텍스트 이해와 과정과 전략에 관한 연구, 서울대 박사학위 논문
김봉순(1996), 텍스트 의미 구조의 표지 연구, 서울대 박사학위 논문
김용도(1996), 텍스트 결속이론 부산외대 출판부
김정자(1992), 쓰기 평가 방법 연구, 석사학위 논문, 서울: 서울대
이은희(2000), 텍스트언어학과 국어교육 서울대 출판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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