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마][사상의학]이제마 사상의학(사상체질의학)의 정의, 이제마 사상의학(사상체질의학)의 인체구조와 체질 유형, 이제마 사상의학(사상체질의학)과 음식, 이제마 사상의학(사상체질의학)의 구성적 견해 분석
본 자료는 2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해당 자료는 2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2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이제마][사상의학]이제마 사상의학(사상체질의학)의 정의, 이제마 사상의학(사상체질의학)의 인체구조와 체질 유형, 이제마 사상의학(사상체질의학)과 음식, 이제마 사상의학(사상체질의학)의 구성적 견해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개요

Ⅱ. 이제마 사상의학(사상체질의학)의 정의

Ⅲ. 이제마 사상의학(사상체질의학)의 인체구조

Ⅳ. 이제마 사상의학(사상체질의학)의 체질 유형
1. 태양인
1) 장부의 허·실
2) 체형 및 성격
2. 소양인
1) 장부의 허·실
2) 체형 및 성격
3. 태음인
1) 장부의 허·실
2) 체형 및 성격
4. 소음인
1) 장부의 허·실
2) 체형 및 성격

Ⅴ. 이제마 사상의학(사상체질의학)과 음식
1. 태양인
1) 이로운 음식
2) 해로운 음식
2. 소양인
1) 이로운 음식
2) 해로운 음식
3. 태음인
1) 이로운 음식
2) 해로운 음식
4. 소음인
1) 이로운 음식
2) 해로운 음식

Ⅵ. 이제마 사상의학(사상체질의학)의 구성적 견해

참고문헌

본문내용

, 보리밥, 돼지고기, 오징어, 밀가루 음식(특히 라면)이 좋지 않다.
Ⅵ. 이제마 사상의학(사상체질의학)의 구성적 견해
사상의학은 사람의 특성을 음과 양으로 나누고, 음과 양의 과소를 ‘태’와 ‘소’로 구분하고 있다. 그런데 이들을 기존의 음양 오행론이나 12경락의 육경분류를 적용시켜보면 기존의 원리에 임의적 변칙을 적용하고 있어 보편적인 이해를 초월해야만 이해되는 경우가 종종 있다. 이에 소학은 사상에 대한 장부 위치적 기능적 구분으로 사상을 이해하는 틀을 제안해 보고자 한다. 인체의 장기를 사상으로 보면 자신의 우측에 폐(우폐)와 횡격막 아래는 간이 있다. 반대편 좌측에는 비위와 그 후하방에 신(좌신)이 있다. 상기 도표는 인체의 오장육부(五臟六腑) 중 상하좌우로 분포된 장(腑)에 따라 도시한 것인데, 크고 실한 장기 기능을 중심으로 상하는 사상의 양인과 음인을 구분하고, 좌우는 태인과와 소인을 구분하고 있다.
그런데 이러한 장기의 분포도가 합리성을 갖기 위해서는 몇 가지 고전전 장기에 대한 해설 즉 장상론을 참고해서 현재와 같은 도표의 합리성이 증거되어야 한다. 즉, 심장이 좌우에 배속되지 않고 사상체질에 있어서도 심장의 대소를 논하지 않는 까닭은 심은 여러 장기에 혈을 공급하는 기관으로 이를 체질을 논하는 장기의 배속에 넣지 않고 모든 장기의 군주지관으로 본다면 이제마의 사상에서 심에 대한 부분이 제외된 견해에 공감된다. 또한, 폐가 우측에만 있게 된 원인은 횡격막 상부에 있는 흉곽 내에는 심폐기능을 주관하는 심장과 폐가 있다. 심(心)은 좌측에 있기 때문에 해부학상 폐는 좌폐가 2엽이며 우폐가 3엽이다. 이를 고전에서는 좌심 우폐라 칭해왔다. 따라서 체질을 구분 지을 때 우측상단에 폐를 두고 있는 것은 타당하다. 그리고 좌측하단에 신을 두는 것은 현대적 의미의 신장이 두 개 있는 것은 사실인데, 고전에는 좌신 우명문(右命門)이라 일컫는다. 원양과 원음을 주관하고 생장발육을 주관한다는 우신명문은 화(火)이다. 화라는 관점에서 심화(心火)가 좌에 있어 명문화는 우에 배당됨이 균형적이며, 심장과의 관계에 있어서도 수극화의 대립적 관계는 상하로 바로 심장과 신을 대비시켜 두고 있는 타당성을 추론해 볼 수 있다. 좌 신수(腎水)와 우 명문(命門) 화(火)는 장상론의 기능해설적 의미에 따라 타당성이 있다. 아마도 이런 면에서 우측을 태양 태음의 태인, 좌측을 소양 소음의 소인이라는 타당성도 유추할 수 있지 않을까 한다. 양인은 성정이 밝고 진취적이다. 폐와 비가 좋아 천기(天氣)와 지기(地氣)가 충만하다. 한편 음인은 간과 신이 좋아 정화와 관련된다. 따라서 음적이며 보수적이고 수렴적이다.
참고문헌
김수범, 내 몸에 꼭 맞는 사상체질 건강요리
박지우, 사상체질진단법, 행림출판, 1996
송일병, 알기쉬운 사상의학, (유)하나미디어, 1993
설영상, 사상체질 바르게 압시다, 1994
이종오, 신비한 체질의 세계, 1991
이동웅, 누구나 할 수 있는 체질감별, 사상체질연구원, 1998
전국한의과대학 사상의학교실, 사상의학, 집문당
  • 가격5,000
  • 페이지수7페이지
  • 등록일2009.09.20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553451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