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이드의 생애와 사상
본 자료는 4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해당 자료는 4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4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프로이드의 생애와 사상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프로이트의 생애

2. 프로이트의 배경

3. 프로이트의 사상

4. 프로이트의 종교관

5. 비 평

6. 나가며

■ 참고 자료

본문내용

이트는 생물학적이고 물리적인 법칙들이 인간존재의 모든 중요한 국면을 일관성 있게 주장한다. 그러나 이러한 축소 주의적 전제는 기독교 신앙의 중심을 이루는 일반계시나 특별계시에 대하여 아무런 여유를 주지 않는다. 프로이트는 자연주의적 전제에서 사고하기 때문에 인격 안의 자유와 책임의 역할을 수용하지 않는다. 따라서 그는 회개에 의해 치유될 수 있는 죄의 개념을 상정하지 않는다. 프로이트의 초자연적 실재에 대한 고려의 여지없는 원인과 결과로 이뤄진 폐쇄적 체계는 기독교 입장과 어떤 화해의 여지를 남기지 않음을 알 수 있게 한다.
※우리의 비판
프로이트의 생애와 그의 이론을 보면서 자라온 환경과 시대적 흐름은 무시할 수 없으며, 지대한 영향을 미치는 것을 보게 된다. 그의 사상은 스스로 자신과 세상에 대하여 만들어낸 가정(전제)이나 자신의 경험을 기초로 두고 있다고 본다.
특별히 성본능의 발달이론을 들어 아동의 인성 발달단계에서 나타나는 리비도의 방출 형태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고 주장하며 고착현상과 방어기제를 들고 있는데 과연 그러한가? 생각해 볼 문제이다. 쉽게 6. 25 직후 우리나라 경제의 현실 속에 어느 정도나 많은 자들이 프로이트가 말하는 다섯 단계를 만족시키며 성장했을까? 특별히 5세 이전이 결정적인 요인이 된다면 많은 자들이 그가 말하는 정신적 장애를 갖고 있거나 투사나 퇴행이나 자기합리화 거부하는 방어기제를 사용하며 사는 미성숙한 인간이 되어 있어야 한다. 하지만 그 단계를 극복하고 하나님이 보시기에 심히 아름다운 존재로 서있는 자가 많지 아니한가? 5살 이전이 아니더라도 예기치 못한 사랑하는 자의 죽음과 같은 심한 억압을 당해서 퇴행하는 경향이 있으나, 다시 일어나서 자기의 재능과 역량을 십분 활용하여 현실에 적응을 잘하는 것은 어떻게 설명이 될는지 모르겠다. 성경의 인물 중에 아담이 범죄 후 아내에게 그의 죄를 전가한다. 심지어는 하나님이 주셔서 하나님과 아내에게 죄를 투사하므로 자신을 방어하는 것을 본다. 가인도 동생을 죽이고도 내가 동생을 지키는 자니이까? 말함으로 자신을 합리화시킴으로 책임 회피하는 것을 본다. 이런 부분은 프로이트가 말하는 다음 단계로 순조로운 진행을 하지 못해서 오는 결과일까?
또 다른 한편으로 인간의 혼적(정신)인 지적, 정적, 의지적인 부분을 원욕과 자아와 초자아로 구분지어 놓았다는 생각이 든다. 정신적인 요소가 구분 지어져야할 요소는 아니지만 본능적인 원욕, 지적인 자아, 의지적인 초자아로 구분한 것에는 하나님께서 인간에게 열어 놓으신 이성(지혜)이 아니고서는 생각 할 수 없는 부분이다. 자아를 통해 자신의 정체성과 존재됨을 알게 하고 그 중요성을 깊이 깨달게 한 것에 크게 시사한다. 다른 한편으로 그가 이해한 토템숭배를 영적으로 본다면 이성과 과학의 한계와 끝을 보게 하다. 개인적으로 무척이나 안타까운 일이다. 육신이 살아 있을 때에만 기회이기 때문이다.
6. 나가며
프로이트는 존 웨슬리가 말하는 선행은총이 생애를 통해서 수없이 많이 주어졌음에도 불구하고 철저한 불신상태였다. 주님은 우리의 처음과 끝을 아시며 끝까지 그를 기다리시지만 그가 주를 영접하지 않은 결과이다. 그의 이론은 철저한 자신의 아픔과 증오 치유되진 않은 상처와 계몽사상과 실증주의 영향의 결과라고 본다.
프로이트 종교비판은 맹신적인 믿음보다 에고를 통해 자신의 정체를 분명히 인식 하는 존재됨을 보게 했다고 본다. 믿음으로 둘둘 뭉쳐서 종속된 삶을 살아가게 하는 몰지각한 종교지도자들을 돌아보게 하였다. 하지만 단순히 종교 입장에서는 프로이트가 충분히 이해되었지만, 구원 문제를 놓고 봐서는 너무나도 비극의 주인공이라고 본다. 세상에 지대한 영향을 끼친다 해도 우리의 궁극적인 목적인 주님의 즐거움에 참여하지 못한다면, 주님의 마음이 얼마나 아프실까? 우리들은 하나님을 믿는 자로서 자신들을 깊이 성찰해보고 우리가 서야 할 위치와 본분을 늘 기억하며 담대히 나아가야 한다. 잊지 않아야 할 중요한 사실은 우리가 아직 죄인 되었을 때 주님께서 우리를 당신의 자녀삼아 주셨고, 숱한 죄를 짓는다 해도 끝 날까지 함께하신다는 사실이다. 또한 우리는 그리스도의 공동상속자요, 하나님의 기업을 받을 자로 보배롭고 존귀한자라는 사실이다. 또한 천사를 부릴 수 있는 권위와 사단을 다스릴 수 있는 권위를 부여받은 세상에 둘도 없는 소중한 자임을 기억하고, 하나님의 자녀의 신분에 맞는 멋진 삶을 살아야한다. 늘 주님의 음성에 목말라하며 주님의 은혜에 젖어 살기를 소원해야한다. 주어진 여건과 위치에서 주님의 나라와 의를 위해 오늘도 주님의 십자가를 바라보며 묵묵히 하루를 살아가야한다. 교수님을 비롯하여 종교심리학 함께하는 우리 친구들 사랑하며 축복합니다. 하나님의 선하심과 도우심과 인도하심 가운데 은혜가 넘쳐나길 기도합니다.
■ 참고 자료
『교육심리학의 이해』 박아청, (서울:교육과학사) 2002
『프로이트의 두 발자취 : 정신분석에 관한 다섯번의 강의 비전문가 분석에 관한 문제점』 S. 프로이트저, 제임스 스트레치 편집, (서울:하나의 학사) 1995
「심리학-인간의 이해」,이수원 외 (정민사) 2000
『프로이트 심리학 연구』프로이트 저; 이학 역 (서울:청목서적) 1988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이인정·최해경 (나남출판) 1995
『자기를 찾은 사람 : 프로이트의 생애와 사상』레이텔 베이커저; 이경준 역 (서울:학문과 사상사) 1978
『루이스 대 프로이트: 유신론자와 무신론자의 대논쟁』아맨드 M 니콜라이 저 ; 홍승기 역 (서울:홍성사) 2004
『프로이트 심리학의 기본이론』,캘빈 에스 홀 저; 함희준 역, (배재서관) 1993
『프로이트의 종교이해에 대한 기독교적 비판』, 최재락, 신학과 선교 제23집 (1998.6)
『프로이트의 종교성 비판』, 홍치모, 신학지남 통권 263호(2000, 여름)
『종교심리학』, 윤주병 저 (서광사)
『꿈의 해석』, 서석연 역 (범우사) 1992
『토템과 금기』, S. 프로이트 저; 김현조 역 (경진사) 1993
※ 프로이드는 모든 인간은 어느 정도의 질병을 갖고 있다. 정신분석학이 주요 배경. 이 관점에서 프로이드는 사상을 피었다.

키워드

  • 가격2,000
  • 페이지수14페이지
  • 등록일2009.11.02
  • 저작시기2009.10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559224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