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인의 투기적 놀이 문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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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한국인의 투기적 놀이 문화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현대 여가의 개념과 특성

2. 한국도박의 역사

3. 한국인들이 투기적 놀이문화를 즐기는 이유

4. 사행성 놀이문화의 실태

본문내용

를 통해 건전한 게임산업과 건전한 게임문화가 함께하고, 신성장 동력산업으로 발전해 갈 수 있도록 하겠다는 의지이다.
문화관광부는 국회 문화관광위원회를 통과한 게임산업 진흥에 관한 법률 개정안이 조기에 국회를 통과하여 공포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며, 현재 동 법률 개정안에 따른 시행령 및 시행규칙 안을 마련 중에 있다.
빠른 시일 내에 시행령 및 시행규칙 안에 대하여 관계부처 협의, 입법 예고 등을 할 것이며, 12월 중에 공청회를 개최하여 폭넓은 의견을 수렴할 예정이다.
법률 개정 등 제도개선을 조속히 추진함으로써 관련 업계의 혼선을 피하고, 정부의 강력한 사행성 게임근절 대책을 실행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문화관광부, 감사원 감사 지적사항 개선 추진
문화관광부는 지난 8월부터 실시된 감사원 감사에 대해 사행성게임과 관련된 사실 규명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적극 협조해왔으며, 감사원은 어제(11.23.) 감사 중간발표를 했다.
문화관광부는 감사원의 관계 공무원에 대한 중징계 검토나 영상물등급위원회 또는 게임산업개발원 관계자에 대한 수사참고자료 통보 등의 조치에 대해 총체적 책임을 느끼며, 감사원이 지적한 사항에 대해 제도 개선이 필요한 분야는 제도개선을 추진하도록 하겠다고 전했다.
문화관광부는 앞으로 국민과 산업계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정책과제에 대해서는 법적 사회적 파장 등에 대해 보다 면밀한 검토를 하도록 하여 사행성 게임 파장과 같은 일이 재발하지 않도록 할 것이다.
또한, 영상물등급위원회는 심의의 공정성과 투명성 확보를 위한 제도개선을 추진하도록 할 예정이다.
현재 영등위 규정으로 되어 있는 심의기준을 재검토하여 중요사항은 법령에 규정하고, 공정성과 책임성 강화를 위하여 영상물 심의 평가단(가칭)을 운영하여 심의업무에 대한 견제와 균형 장치로 활용할 계획이다. 인터넷 신고센터 설치 운영 및 모니터링 강화 등 영등위의 사후관리 기능을 강화하고, 영등위의 조직 및 기능을 재분석하여 조직혁신 방안을 조속히 마련할 예정이다.
게임물등급위원회도 심의의 공정성과 투명성을 확보할 수 있도록 추진할 계획이다. 그리고 불법 게임물의 제작 유통에 대한 지속적인 단속 및 계도를 위한 ‘불법 게임물 감시단’을 11월 말까지 구성해 사후관리를 강화함으로써 사행성 도박성 게임을 뿌리 뽑고 건전한 게임문화 및 유통질서 확립에 최선을 다하는 방침.
게임산업개발원은 경품용 상품권 폐지에 따른 사후관리에 최선을 다하도록 할 예정이다.
경품용 상품권 지정요건의 준수 여부 등에 대한 현장조사를 적극 실시해 기준 미달시 지정 철회 등의 조치를 취하고, 현재 운영 중인 ‘경품용 상품권 불법행위 신고센터’ 신고 내용에 대해서는 적극적으로 대응, 경품용 상품권 폐지에 따른 부작용을 최소화한다는 계획.
한편, 문화관광부는 감사결과 지적사항에 대해 개선 추진과 더불어 사행성 게임과 건전게임을 명확히 분리하여 사행성 게임은 근절하고 건전한 게임에 대해서는 육성정책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나간다는 방침이다.
지데일리. 이복현 기자 / bhlee@gdaily.co.kr
6. 결론
내가 살고 있는 지역에도 이 ‘바다이야기’ 와 같은 게임장은 성행 중에 있었고, 이슈로 떠오른 당시에도 나에게 있어서 ‘바다이야기’ 사건은 먼 이야기로 들렸다.
그런데, 처음 이 사건이 충격으로 다가왔던 것은 친한 교회 동생의 아버지계서도 ‘바다이야기’에 투자를 하고 계셨다는 것이었다. 후에 들은 이야기지만 관심조차 갖지 않았었고, ‘내 주위에서는 당연히 이런 피해자가 없겠지…’ 이런 생각을 가지고 있었는데, 이렇게 가까운 곳에서도 아파하는 사람이 있다는 생각이 날 안타깝게 했다.
동생의 아버지께서는 직접 운영을 하셨는데 가게에 대한 투자 금을 받지 못한 체 사채 빚만 얻게 되어서 동생이 많이 힘들어하고 있었다. 다행히 좋지 않은 일은 없게 잘 지내고 있지만 이번 과제를 통해서 나의 무관심에 대한 반성과 함께 얼마나 이 사건을 통해서 피해와 또한 아픔을 당하게 되었을까? 란 생각을 해보았다. 또한 이런 우리의 문화가 한 순간에 일어난 것이 아니라 우리나라의 발전, 역사와 함께 나타난 현상이라는 것에 대해서도 놀랐다.
우리의 문화 속에서 작은 습관과 그런 의식이 자리 잡게 된 것이다. 고유의 문화, 여가문화에 대해서 모조리 바꾸기는 어렵겠다. 하지만, 미래의 우리 아이들에게는 또 한번의 이런 시련을 안겨주지 않기 위해서는 지나친 놀이 문화를 근절하는 노력이 무엇보다도 시급하다고 생각한다.
사람들의 인식의 전환도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투기적 놀이를 통해서 일확천금을 얻으려하는 생각과 투기적 방식을 통해 한번에 모든 것을 해결하려는 한탕주의, 한건주의에 쌓여 서는 안 될 것이다.
문화의 재건은 무엇보다도 모든 국민이 힘써 새롭게 바꿔나가고 새롭게 건설해야함을 기억하자.
또한 국민들의 이런 변화를 위해서 국가적인 대책마련도 기초적인 사항이다.
초등학교 앞을 지날 때면 흔히 볼 수 있는 오락기와 거리에 널려있는 피씨방 간판만 보아도 우리의 문화속이며 우리의 생활 속에 얼마나 깊숙이 투기성의 문화가 자리 잡혀 있는지 실감할 수 있다.
게임을 여가로 만들어 가는 문화, 사행성 게임에 대한 불분명한 규제는 더 이상 있어서는 안 될 것이다.
우리들은 지난 ‘바다이야기’ 사건을 통하여 지난 과거에 대해 반성하고 새로운 문화와 여가생활의 바른 정착에 힘쓰고, 인식의 전환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참고문헌& 사이트
1. 노준석, 『미디어 이용과 몰입경험에 따른 수용자의 여가만족에 관한 연구 :TV와 인터넷을 중심으로』,
중앙대 대학원 박사논문, 2004
2. 손봉숙 국회의원 홈페이지(2006. 8. 28 회의 자료) http://www.sohnbs.org/
3. 강남국, 『여가사회의 이해』 , 형설출판사, 2002
4. 게임저널 http://www.gamejournal.co.kr/
5. 토탈에이플러스 뉴스 http://www.totalaplus.co.kr
6. 한국인터넷 PC 문화협회 http://www.ipca.or.kr/
7. 대구일보 http://idaegu.com/
8. 게임 뉴스 지데일리 http://www.g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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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9.11.10
  • 저작시기200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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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5603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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