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무대공간 디자인의 의미
2. 무대 디자인의 기능
3. 디자이너의 역할
4. 무대 디자인의 새로운 도구와 재료
2. 무대 디자인의 기능
3. 디자이너의 역할
4. 무대 디자인의 새로운 도구와 재료
본문내용
냐가 우선이다. 무대 공간을 꾸미고 장치하는데 필요한 도구와 재료란, 말하자면, 대본을 분석할 수 있는 차가운 머리와, 인생의 확장 공간인 무대를 감쌀 수 있는 따뜻한 가슴이다.
점차 많은 창작재료들이 나오고, 기술들이 소개되고 있지만, 그러한 것들을 운용하는 주체는 디자이너라는 인간이다. 결국 연극은 인간의 얘기를 벗어나서 존재할 수 없듯이, 무대 디자인도 배우가 거주하는 무대 위의 환경을 무시하고는 존재할 수 없다. 디자인은 기술의 문제가 아니다. 또한 이것은 도구와 재료의 문제도 아니다. 시간과 공간이라는 제약된 무대 환경을 새로 구축하는 디자이너의 사상과 관련된 문제이다. 무대의 제한과 제약은, 다른 말로 하자면 무대 디자인의 모험이며 도전이기도 하다. 그러한 모험과 도전의 결과는 다양한 재료의 탐구 이전에 인간 존재와 그들을 둘러싸고 있는 환경을 디자이너가 어떻게 접근하느냐에 따라 달라진다. 미국의 디자이너 유진 리(Eugene Lee)는 무대 디자이너가 이 세상에서 가장 좋은 직업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멋들어지게 제작된 장치때문에 가장 좋은 직업이 되는 것은 아니다. 그것은 주어진 텅 빈 공간을 대하는 디자이너의 태도와 사상에 달려 있다.
점차 많은 창작재료들이 나오고, 기술들이 소개되고 있지만, 그러한 것들을 운용하는 주체는 디자이너라는 인간이다. 결국 연극은 인간의 얘기를 벗어나서 존재할 수 없듯이, 무대 디자인도 배우가 거주하는 무대 위의 환경을 무시하고는 존재할 수 없다. 디자인은 기술의 문제가 아니다. 또한 이것은 도구와 재료의 문제도 아니다. 시간과 공간이라는 제약된 무대 환경을 새로 구축하는 디자이너의 사상과 관련된 문제이다. 무대의 제한과 제약은, 다른 말로 하자면 무대 디자인의 모험이며 도전이기도 하다. 그러한 모험과 도전의 결과는 다양한 재료의 탐구 이전에 인간 존재와 그들을 둘러싸고 있는 환경을 디자이너가 어떻게 접근하느냐에 따라 달라진다. 미국의 디자이너 유진 리(Eugene Lee)는 무대 디자이너가 이 세상에서 가장 좋은 직업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멋들어지게 제작된 장치때문에 가장 좋은 직업이 되는 것은 아니다. 그것은 주어진 텅 빈 공간을 대하는 디자이너의 태도와 사상에 달려 있다.
추천자료
- [사업계획서 새로운 의류 브랜드 nu:vou] 사업계획서
- 포장개발이야기 (코카콜라와 코카콜라병)
- 펑크·힙합·레게의 유래와 동향에 관하여
- 펑크·힙합·레게의 유래와 동향에 관하여
- 소비자 구매의사 결정과정
- 미국의 USA TODAY 신문의 역사와 특징, 마케팅 전략에 대해
- 르노와 닛산의 국제제휴
- (마케팅 성공 사례) 21세기의 워크맨 iPod의 마케팅 전략 (4P, SWOT모두포함)
- 대한 항공 기업 사례 분석
- [문화]고려대 공연과문화
- 4편의 독후감 - 부의창조, 인재전쟁, 로지컬씽킹, 새로운 미래가 온다
- 갤럭시s마케팅
- [극장][극장공연예술][극장건축][극장광고][극장장애인편의시설][극장경영][극장산업][공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