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극장공연예술
Ⅱ. 극장건축
Ⅲ. 극장광고
Ⅳ. 극장장애인편의시설
Ⅴ. 극장경영
Ⅵ. 극장산업
1. Early Years(1888-1915)
2. Vertical Integration and Antitrust(1916-1948)
3. Disintegration and Reintegration(1949-1995)
참고문헌
Ⅱ. 극장건축
Ⅲ. 극장광고
Ⅳ. 극장장애인편의시설
Ⅴ. 극장경영
Ⅵ. 극장산업
1. Early Years(1888-1915)
2. Vertical Integration and Antitrust(1916-1948)
3. Disintegration and Reintegration(1949-1995)
참고문헌
본문내용
로 큰 시장을 분할하고 상호 경쟁하지 않음
o 1948년 10년 이상의 소송 끝에 미국 대법원은 8개 기업의 유죄를 판결하고 다음과 같은 시정명령을 내림
- 5 Majors의 극장사업 분사
- 분사된 극장사업의 규모 축소 (1/4-1/2의 극장 매각)
- 영화 제작사의 극장 입장권 가격 명기 금지
- 영화 개봉 후 일정기간 동안 여타의 독립적인 극장이 그 영화를 개봉할 수 없도록 하는 제도의 철폐
- 영화제작사와 극장 간의 1년 이상의 장기계약 금지
- Circuit deals(극장 체인과의 일괄계약) 금지: 영화관별 별도 계약
- block booking의 부분적 금지: 한꺼번에 계약한 영화의 20%에 대해서는 극장이 상영을 거부할 권리 보장
- 일부 주에서는 blind bidding(영화를 보여주지 않고 극장과 계약) 금지
- 영화제작사와 극장의 공동운영(pooling agreement) 금지
3. Disintegration and Reintegration(1949-1995)
o 영화산업은 studio(제작과 배급)와 exhibitor(상영)의 양대 산업으로 재편
o studio 산업에서는 초창기의 기업인 Paramount, Warner Bros. 20th Fox, Columbia, Universal, United Artists 등이 여전히 생존/번창
o exhibition 산업에서는 5 Majors로부터 분사된 기업 중 Loew\'s(지금은 Sony의 division)만이 명맥을 유지
o 1970년대에 들어 영화제작 편수가 감소하고 film rental fee가 상승함에 따라 극장산업이 압박을 받음
- 과거 10년간 입장료가 50% 인상되었음에도 불구하고 1980년 major 극장 chain인 General Cinema의 입장료 순 수익율은 2%에 불과함
- 극장들은 90% 이상의 영화가 blind bidding 방식으로 계약된다고 주장
- 1977년 극장들이 자체적으로 새 영화에 대한 계약의 우선순위를 정하는 관행이 법원에 의해 불법으로 판결됨
o 영화입장 수익의 증가에도 불구하고 1994년 극장들의 자산 수익율(ROA)과 매출 수익율(ROS)은 1.3%에 불과함
o 새로운 극장은 도심보다는 교외에 주로 지어짐
o 극장들은 multiplexing 추구
o exhibitors간의 인수/합병을 통한 consolidation의 진행
o Reagan 정부의 공정거래법 적용이 느슨해지며 영화산업의 수직적 통합이 다시 조금씩 허용되는 분위기
o 1986년 Columbia Pictures가 Leow\'s chain 인수
참고문헌
◎ 김승미(2011), 극장이야기, 늘봄
◎ 이승엽(2001), 극장경영과 공연제작, 역사넷
◎ 이길성 외 3명(2004), 1970년대 서울의 극장산업 및 극장문화 연구, 영화진흥위원회
◎ 진경돈, 최영아 외 3명(2003), 극장건축, 황토
◎ 최건용(2012), 비즈니스로 보는 한국 영화 산업, 형설출판사
◎ 한국장애인단체총연맹 외 1 명(2002), 장애인 영화관람 기법도입을 위한 세미나, 한국농아인협회
o 1948년 10년 이상의 소송 끝에 미국 대법원은 8개 기업의 유죄를 판결하고 다음과 같은 시정명령을 내림
- 5 Majors의 극장사업 분사
- 분사된 극장사업의 규모 축소 (1/4-1/2의 극장 매각)
- 영화 제작사의 극장 입장권 가격 명기 금지
- 영화 개봉 후 일정기간 동안 여타의 독립적인 극장이 그 영화를 개봉할 수 없도록 하는 제도의 철폐
- 영화제작사와 극장 간의 1년 이상의 장기계약 금지
- Circuit deals(극장 체인과의 일괄계약) 금지: 영화관별 별도 계약
- block booking의 부분적 금지: 한꺼번에 계약한 영화의 20%에 대해서는 극장이 상영을 거부할 권리 보장
- 일부 주에서는 blind bidding(영화를 보여주지 않고 극장과 계약) 금지
- 영화제작사와 극장의 공동운영(pooling agreement) 금지
3. Disintegration and Reintegration(1949-1995)
o 영화산업은 studio(제작과 배급)와 exhibitor(상영)의 양대 산업으로 재편
o studio 산업에서는 초창기의 기업인 Paramount, Warner Bros. 20th Fox, Columbia, Universal, United Artists 등이 여전히 생존/번창
o exhibition 산업에서는 5 Majors로부터 분사된 기업 중 Loew\'s(지금은 Sony의 division)만이 명맥을 유지
o 1970년대에 들어 영화제작 편수가 감소하고 film rental fee가 상승함에 따라 극장산업이 압박을 받음
- 과거 10년간 입장료가 50% 인상되었음에도 불구하고 1980년 major 극장 chain인 General Cinema의 입장료 순 수익율은 2%에 불과함
- 극장들은 90% 이상의 영화가 blind bidding 방식으로 계약된다고 주장
- 1977년 극장들이 자체적으로 새 영화에 대한 계약의 우선순위를 정하는 관행이 법원에 의해 불법으로 판결됨
o 영화입장 수익의 증가에도 불구하고 1994년 극장들의 자산 수익율(ROA)과 매출 수익율(ROS)은 1.3%에 불과함
o 새로운 극장은 도심보다는 교외에 주로 지어짐
o 극장들은 multiplexing 추구
o exhibitors간의 인수/합병을 통한 consolidation의 진행
o Reagan 정부의 공정거래법 적용이 느슨해지며 영화산업의 수직적 통합이 다시 조금씩 허용되는 분위기
o 1986년 Columbia Pictures가 Leow\'s chain 인수
참고문헌
◎ 김승미(2011), 극장이야기, 늘봄
◎ 이승엽(2001), 극장경영과 공연제작, 역사넷
◎ 이길성 외 3명(2004), 1970년대 서울의 극장산업 및 극장문화 연구, 영화진흥위원회
◎ 진경돈, 최영아 외 3명(2003), 극장건축, 황토
◎ 최건용(2012), 비즈니스로 보는 한국 영화 산업, 형설출판사
◎ 한국장애인단체총연맹 외 1 명(2002), 장애인 영화관람 기법도입을 위한 세미나, 한국농아인협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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