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풍물놀이
●풍물놀이 역사
●명칭
●풍물놀이 구성
●편성 및 형태
●장단
●지방별 풍물놀이
●풍물놀이 역사
●명칭
●풍물놀이 구성
●편성 및 형태
●장단
●지방별 풍물놀이
본문내용
치배는 개꼬리상모를 쓰고, 치배는 채상 또는 고깔을 쓴다. 잡색놀음이 살아있고, 아직까지 앞굿과 뒷굿이 구분되어 남아있는 것도 특징이다.
2. 전라우도굿
이리굿, 김제굿 등이 전라 우도굿에 속한다. 평야지대라는 지역적 특색으로 가락이 비교적 느리고 아랫놀음이 발달했다. 장구의 잔가락이 다른 지역에 비해서 화려하다는 것이 또 다른 특징이다. 최근 공연에서는 꽹과리치배는 뻣상모를 쓰고, 소고치배는 채상모, 다른 치배들은 고깔을 쓴다. 이리굿의 경우는 판굿이 첫째 마당, 둘째 마당, 셋째 마당 등으로 공연을 위한 재구성을 한 것으로 짐작된다.
3. 대구날뫼농악
영남 지방의 특징이 나타나듯이 북놀음이 유명하다.
4. 삼천포 12차 농악
영남 지방의 특징에 따라 북놀음이 강하며, 12차로 가락을 정리하여 판굿을 진행한다.
웃다리 농악: 웃다리는 충청 이북, 경기 일원 지방을 일컬으며, 웃다리의 특징은 화려한 쇳가락을 들 수 있다. 안성 남사당 6마당 중에 속하는 풍물놀이가 있으며, 무형 문화재로 지정된 평택농악은 무동놀이로 유명하다.
5. 강릉농악
영동 지방의 농악을 대표하며, 가락이 다른 지역에 비해 거칠고 빠른 점과 전립의 채가 짧은 것이 특징이다
2. 전라우도굿
이리굿, 김제굿 등이 전라 우도굿에 속한다. 평야지대라는 지역적 특색으로 가락이 비교적 느리고 아랫놀음이 발달했다. 장구의 잔가락이 다른 지역에 비해서 화려하다는 것이 또 다른 특징이다. 최근 공연에서는 꽹과리치배는 뻣상모를 쓰고, 소고치배는 채상모, 다른 치배들은 고깔을 쓴다. 이리굿의 경우는 판굿이 첫째 마당, 둘째 마당, 셋째 마당 등으로 공연을 위한 재구성을 한 것으로 짐작된다.
3. 대구날뫼농악
영남 지방의 특징이 나타나듯이 북놀음이 유명하다.
4. 삼천포 12차 농악
영남 지방의 특징에 따라 북놀음이 강하며, 12차로 가락을 정리하여 판굿을 진행한다.
웃다리 농악: 웃다리는 충청 이북, 경기 일원 지방을 일컬으며, 웃다리의 특징은 화려한 쇳가락을 들 수 있다. 안성 남사당 6마당 중에 속하는 풍물놀이가 있으며, 무형 문화재로 지정된 평택농악은 무동놀이로 유명하다.
5. 강릉농악
영동 지방의 농악을 대표하며, 가락이 다른 지역에 비해 거칠고 빠른 점과 전립의 채가 짧은 것이 특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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