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장과 왜곡
본 자료는 2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해당 자료는 2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2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목차

과장(왜곡)

1) 규모, 비례

2) 공간

3) 형태의 왜곡

4) 색

패션에서 나타나는 과장과 왜곡

본문내용

과장(왜곡)
사전적 의미의 과장, 왜곡이란 사실과 다르게 해석하거나 그릇되게 하는 것, 사실보다 크게 나타내는 것 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과장’이라는 주제가 광범위한 내용이므로 규모와 비례, 공간, 형태 그리고 색 이렇게 4가지로 분류해 미술 작품 속에서 어떻게 과장되어 나타나는지 조사하였다.
1)규모, 비례
규모는 본래 ‘크기’를 말하는 것으로서 즉 ‘큰 규모’는 크다는 것의 표현 방법이며 ‘작은 규모’는 단지 작은 것을 뜻한다.
비례는 상대적으로 크기- 즉 다른 요소들이나 또는 어떤 정신적 규범이나 기준과 대비해서 측정해 본 크기를 뜻한다.
①작품의 크기
미술에서의 크기감을 생각하는 데는 두 가지 방향이 있는데 그 하나는 작품 크기를 생각해 보는 것이다. 즉 다른 예술품과의 관계 속에서 그리고 주위 환경과의 관계 속에서, 또는 사람 크기와의 관계 속에서이다. 그러나 대부분의 작품들은 그 본래의 규모나 크기를 보여주지 못한다. 특별하고 예기치 않았던 규모가 인상적이며 우리의 주의를 집중시키는데 실물의 크기 또한 우리를 감동시킨다.
만일 크기가 크다 또는 작다는 것이 작품의 기능이나 주제 또는 목적으로부터 자연스럽게 비롯되는 것이라면 분명히 비정상적인 크기도 정당화 될 수 있다. 예를 들어 거대한 피라미드는 파라오 의 영원한 힘에 대한 정치적인 의미가 담겨있다.
(하나의 작품에서 특별한 규모는 주제나 기능면에서 그 합당성을 지녀야 하는데 크기만을 위한 크기나 주의를 끌기 위한 크기는 잘못된 것이다. 우리는 우리의 디자인이 왜 너무 크거나 또는 너무 작아야 되는지를 알아야 한다.)
그림) 회사 Hartman Cox에서 디자인한 야구글로브 의자.
②작품 속에서의 크기
조그만 물건들이 크게 확대되거나 또는 큰 것들이 아주 작게 축소될 때 발생하는 전혀 예기치 않았던 것 또는 과장된 것에 우리의 관심을 끌어들이기 위해 규모가 사용되어질 수 있다.
그림처럼 작은 곤충이 특별히 크게 확대되면 아주 무시무시하고 강력한 이미지로 바뀌게 된다.

키워드

과장,   왜곡,   비례,   미술,   디자인
  • 가격2,000
  • 페이지수8페이지
  • 등록일2010.01.20
  • 저작시기2009.2
  • 파일형식워드(doc)
  • 자료번호#576583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