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자연과 인간 삶 속에 존재하는 고향
(2) 동적인 자연과 인간 삶의 병치
(3) 주체의 확산에 의한 해석의 다양성
(4) 개체를 넘어선 공통체적인 향수
(2) 동적인 자연과 인간 삶의 병치
(3) 주체의 확산에 의한 해석의 다양성
(4) 개체를 넘어선 공통체적인 향수
본문내용
어와 서술어의 결합에 있어 하나의 개체 혹은 한 사람에서 두 사람, 그리고 다수의 사람으로 주체의 범위가 확산되고 있다. 이러한 확산은 독자로 하여금 5연에서 생략된 주어가 가족 모두일 것이라는 가능성과, 가족을 전제로 하면서 동시에 그 한계를 벗어날 가능성도 기대하게 한다. 그것은 한 사람에서 두 사람 그리고 다수의 사람으로 확산되면서 독자로 하여금 일종의 점층의 기대를 자극하기 때문이다.
결국 아버지의 등장, 나의 등장, 그 다음 누이와 아내의 등장은 독자로 하여금 점층의 기대를 가능하게 하여 텍스트에서 각 주체의 범위가 가족으로 확산되는 것이면서 또 더 넓은 차원으로 확산될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를 갖게 한다. 특히 이러한 확산은 주체의 부재가 마지막 연인 5연에서 나타났다는 것과도 관련된다.
(4) 개체를 넘어선 공통체적인 향수
1연에서 5연으로 진행되면서 보여준 주어와 서술어의 확산은, 농경 사회 속에서의 한 가족이라는 범위에서 벗어나 더 넓은 차원으로의 전환을 요구한다. 이 확산은 ‘우리’라는 공동체로의 점층을 가능하게 할 것이며, 한 개인의 향수를 넘어선 공통체적인 향수를 가능하게 한다.
이 시의 감동의 원천은 옛기억 속의, 사물화된 자연이 아니라 의인법, 혹은 활유법을 통해 동적인 심상으로 표현하여 마치 현재의 고향을 느끼는 듯한 정서를 가능하게 하면서도 가족을 중심으로 한 고향의 이미지가 한 가족에 그치지 않고 ‘우리’라는 공동체의 차원으로 해석할 수 있는 가능성에 있다. 그리하여 이 시는 독자로 하여금 고향에 대한 개인적인 향수가 아니라 개체를 넘어서 공동체적인 향수에로 나아가게 한다.
결국 아버지의 등장, 나의 등장, 그 다음 누이와 아내의 등장은 독자로 하여금 점층의 기대를 가능하게 하여 텍스트에서 각 주체의 범위가 가족으로 확산되는 것이면서 또 더 넓은 차원으로 확산될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를 갖게 한다. 특히 이러한 확산은 주체의 부재가 마지막 연인 5연에서 나타났다는 것과도 관련된다.
(4) 개체를 넘어선 공통체적인 향수
1연에서 5연으로 진행되면서 보여준 주어와 서술어의 확산은, 농경 사회 속에서의 한 가족이라는 범위에서 벗어나 더 넓은 차원으로의 전환을 요구한다. 이 확산은 ‘우리’라는 공동체로의 점층을 가능하게 할 것이며, 한 개인의 향수를 넘어선 공통체적인 향수를 가능하게 한다.
이 시의 감동의 원천은 옛기억 속의, 사물화된 자연이 아니라 의인법, 혹은 활유법을 통해 동적인 심상으로 표현하여 마치 현재의 고향을 느끼는 듯한 정서를 가능하게 하면서도 가족을 중심으로 한 고향의 이미지가 한 가족에 그치지 않고 ‘우리’라는 공동체의 차원으로 해석할 수 있는 가능성에 있다. 그리하여 이 시는 독자로 하여금 고향에 대한 개인적인 향수가 아니라 개체를 넘어서 공동체적인 향수에로 나아가게 한다.
추천자료
시 감상문-정지용님의 향수
정지용의 「향수(鄕愁)」,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 (작품분석, 작가, 교수방법)
[정지용 시 향수 감상][정지용][향수][정지용 시][고향상실]정지용 시 향수 감상(정지용의 생...
[시인 정지용][정지용][정지용 생애][정지용 시 세계][저지용 시 향수][향수][정지용 시 향수...
가네의 수업절차 모형을 반영하여 정지용의 향수로 학습지도안 설계
시인 정지용, 그의 대표작품 <고향>, <향수>, <유리창1>
정지용에 대해서 작품(향수)을 더해서 설명
정지용 시 연구 -향수, 유리창, 말1
정지용 시 연구 -향수, 유리창, 말1
소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