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목표 정하기
1) 공부를 해야 하는 이유 (자존감 향상, 가치관 명료화)
2) 장래 희망, 꼭하고 싶은 일과 그 이유(진로지도)
2. 공부 계획 세우기
3. 공부 순서 정하기
4. 인내심 기르기
5. 공부에 재미 붙이기
6. 시간 관리하기--자투리 시간 관리
7. 자기 극복
8. 성취감 맛보기
1) 공부를 해야 하는 이유 (자존감 향상, 가치관 명료화)
2) 장래 희망, 꼭하고 싶은 일과 그 이유(진로지도)
2. 공부 계획 세우기
3. 공부 순서 정하기
4. 인내심 기르기
5. 공부에 재미 붙이기
6. 시간 관리하기--자투리 시간 관리
7. 자기 극복
8. 성취감 맛보기
본문내용
기는 요즘 인터넷에 들어가면 생체리듬과 지성, 감성 리듬을 체크해 주는 곳이 많으므로 이용할 수 있다.
7. 자기 극복
- 걸림돌 제거
- 역할극
- 친구, TV, 컴퓨터, 음식,
공부를 시작했지만 공부와 학생 사이에는 너무나 많은 걸림돌이 있다. 이런 걸림돌을 직면하고 자연스럽게 극복하는 방법을 제시해 주어야 한다.
이런 경우에 활용할 수 있는 집단 프로그램을 소개한다. 다음은 쉽게 한 학급을 대상으로 하거나 특정 인원을 대상으로 실시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다.(프로그램 참조)
<합리적인 TV시청 방법>
①TV시청 시간은 휴식이 아니라 노동임을 알아야 한다.
②1시간 TV시청은 1시간 공부하는 집중력을 소비한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③스트레스 해소나 취미와 관계된 프로만 요일과 시간을 정하여 절도 있게 시청한다.
④되도록 TV프로그램에 관심을 두지 않는다. (신문의 TV프로 내용에 관심두지 말 것)
⑤주말 하루는 TV에 매달려 볼 수 있는 날을 둔다.
⑥학부모는 TV프로 중 유익한 프로를 선택하여 함께 시청한다.
⑦가족들의 노력으로 TV를 절도 있게 시청하는 가족 문화를 만든다.
⑧TV잔상 효과를 빠른 시간 내에 없애기 위해 TV시청 후에는 집중력을 덜 요구하는 교과나 숙제 또는 자신이 좋아하는 교과를 공부한다.
<컴퓨터에 대한 몇 가지 조언>
① 학생들은 컴퓨터 게임에 지나치게 빠져들지 않도록 자기 통제를 확실하게 해야한다.
② 학생들은 컴퓨터 게임을 할 경우에는 일정한 요일과 시간을 정하여 부모님께 알리고 통제를 받는 것이 좋다.
③ 컴퓨터 게임과 현실세계를 엄격하게 구분하는 자기 판단력을 길러야 한다.
④ 컴퓨터와의 대화보다 직접 만나는 대인관계를 중시해야 한다.
⑤ 부모는 컴퓨터를 반드시 거실에 두어 사전에 학생들이 컴퓨터 게임 등에 너무 깊게 빠져들지 못하도록 통제될 수 있는 곳에 두어야 한다.
⑥ 부모들도 되도록 컴퓨터 기본 지식을 배워야 자식들이 컴퓨터를 올바르게 사용하게 된다.
⑦ 대부분의 학생들은 컴퓨터를 학문과 교양을 넓히는데 필요한 정보를 얻는 도구로 활용하기보다는 컴퓨터 게임에 주로 활용하고 있다. 컴퓨터는 현대 생활에서 필수적 도구이지만 놀이로써 컴퓨터 게임문화는 적절한 절제가 요망된다.
⑧ 부모는 인터넷 성인 사이트를 막기위해 성인정보 차단 소프트웨어를 설치해야 한다.
8. 성취감 맛보기
처음에 작은 목표를 정하게 하고 이를 이룬 뒤에 오는 성공감을 체험하게 한다. 자신의 힘으로 무언가를 이루어냈다는 성공감이 자신감으로 이어지고 그 뒤에오는 어려움을 극복할 수 있는 힘이 되어 준다. 작은 성공이라도 이루었을때 교사는 그 부분을 아주 진심으로 기뻐해주고 격려해주고 학생이 가진 가능성에 대해서 지지를 해준다. 이런 것은 부모님과도 상의해서 함께 한다면 더욱 효과적이다. 내가 무언가를 할 수 있다는 자신감, 그리고 내가 한 작은 성취가 나는 물론 내 주위 사람들에게 큰 기쁨을 준다는 사실을 실제로 체험하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런 것을 체험해 본 사람은 나중에도 그 기쁨을 다시 누리고 싶어 자신을 좀더 격려하게 되고 좀더 어려운 일에도 자신을 몰아갈 수 있게 된다.
<목표점수 정하기>
① 평소점수보다 10점정도 목표를 높게 정한다
② 모든 교과의 예상목표 점수를 표로 작성한다.
③ 작성된 표를 책상 위나 눈에 잘 띄는 곳에 붙인다.
<요약 정리하고 반복학습하기>
① 무턱대고 공부하면 눈감고 허공에 대고 총을 쏘는 것과 같다. 시험에 출제 가능성이 높을 것을 중심으로 조준해야 한다.
② 요약내용을 반복 학습한다.
③ 헷갈리는 내용은 기억법과 여반법을 적용한다.
④ 시험보기 하루 전에는 교과서를 통째로 숙독하여 알고 있던 내용까지 확인한다
7. 자기 극복
- 걸림돌 제거
- 역할극
- 친구, TV, 컴퓨터, 음식,
공부를 시작했지만 공부와 학생 사이에는 너무나 많은 걸림돌이 있다. 이런 걸림돌을 직면하고 자연스럽게 극복하는 방법을 제시해 주어야 한다.
이런 경우에 활용할 수 있는 집단 프로그램을 소개한다. 다음은 쉽게 한 학급을 대상으로 하거나 특정 인원을 대상으로 실시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다.(프로그램 참조)
<합리적인 TV시청 방법>
①TV시청 시간은 휴식이 아니라 노동임을 알아야 한다.
②1시간 TV시청은 1시간 공부하는 집중력을 소비한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③스트레스 해소나 취미와 관계된 프로만 요일과 시간을 정하여 절도 있게 시청한다.
④되도록 TV프로그램에 관심을 두지 않는다. (신문의 TV프로 내용에 관심두지 말 것)
⑤주말 하루는 TV에 매달려 볼 수 있는 날을 둔다.
⑥학부모는 TV프로 중 유익한 프로를 선택하여 함께 시청한다.
⑦가족들의 노력으로 TV를 절도 있게 시청하는 가족 문화를 만든다.
⑧TV잔상 효과를 빠른 시간 내에 없애기 위해 TV시청 후에는 집중력을 덜 요구하는 교과나 숙제 또는 자신이 좋아하는 교과를 공부한다.
<컴퓨터에 대한 몇 가지 조언>
① 학생들은 컴퓨터 게임에 지나치게 빠져들지 않도록 자기 통제를 확실하게 해야한다.
② 학생들은 컴퓨터 게임을 할 경우에는 일정한 요일과 시간을 정하여 부모님께 알리고 통제를 받는 것이 좋다.
③ 컴퓨터 게임과 현실세계를 엄격하게 구분하는 자기 판단력을 길러야 한다.
④ 컴퓨터와의 대화보다 직접 만나는 대인관계를 중시해야 한다.
⑤ 부모는 컴퓨터를 반드시 거실에 두어 사전에 학생들이 컴퓨터 게임 등에 너무 깊게 빠져들지 못하도록 통제될 수 있는 곳에 두어야 한다.
⑥ 부모들도 되도록 컴퓨터 기본 지식을 배워야 자식들이 컴퓨터를 올바르게 사용하게 된다.
⑦ 대부분의 학생들은 컴퓨터를 학문과 교양을 넓히는데 필요한 정보를 얻는 도구로 활용하기보다는 컴퓨터 게임에 주로 활용하고 있다. 컴퓨터는 현대 생활에서 필수적 도구이지만 놀이로써 컴퓨터 게임문화는 적절한 절제가 요망된다.
⑧ 부모는 인터넷 성인 사이트를 막기위해 성인정보 차단 소프트웨어를 설치해야 한다.
8. 성취감 맛보기
처음에 작은 목표를 정하게 하고 이를 이룬 뒤에 오는 성공감을 체험하게 한다. 자신의 힘으로 무언가를 이루어냈다는 성공감이 자신감으로 이어지고 그 뒤에오는 어려움을 극복할 수 있는 힘이 되어 준다. 작은 성공이라도 이루었을때 교사는 그 부분을 아주 진심으로 기뻐해주고 격려해주고 학생이 가진 가능성에 대해서 지지를 해준다. 이런 것은 부모님과도 상의해서 함께 한다면 더욱 효과적이다. 내가 무언가를 할 수 있다는 자신감, 그리고 내가 한 작은 성취가 나는 물론 내 주위 사람들에게 큰 기쁨을 준다는 사실을 실제로 체험하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런 것을 체험해 본 사람은 나중에도 그 기쁨을 다시 누리고 싶어 자신을 좀더 격려하게 되고 좀더 어려운 일에도 자신을 몰아갈 수 있게 된다.
<목표점수 정하기>
① 평소점수보다 10점정도 목표를 높게 정한다
② 모든 교과의 예상목표 점수를 표로 작성한다.
③ 작성된 표를 책상 위나 눈에 잘 띄는 곳에 붙인다.
<요약 정리하고 반복학습하기>
① 무턱대고 공부하면 눈감고 허공에 대고 총을 쏘는 것과 같다. 시험에 출제 가능성이 높을 것을 중심으로 조준해야 한다.
② 요약내용을 반복 학습한다.
③ 헷갈리는 내용은 기억법과 여반법을 적용한다.
④ 시험보기 하루 전에는 교과서를 통째로 숙독하여 알고 있던 내용까지 확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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