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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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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향가(신라시대) 처용가의 작품해제
1. 작자
2. 연대
3. 갈래
4. 표현
5. 성격
6. 제재
7. 주제
8. 의의
9. 출전

Ⅱ. 향가(신라시대) 처용가의 원문과 해독
1. 處容歌
2. 양주동 해독
3. 김완진 해독
4. 김완진 현대역

Ⅲ. 향가(신라시대) 처용가의 배경설화

Ⅳ. 향가(신라시대) 처용가의 작품이해

참고문헌

본문내용

지어 보려는 견해가 우수하다. 그 까닭은 제 아내가 다른 남자와 자고 있는 것을 보고도 노래를 부르며 춤추며 물러났다고 하는 것은 상식의 범주를 벗어난 무격(巫覡) 사회에만 있는 풍습이기 때문이다. 또한 악신(惡神)이라도 즐겁게 하여 보낸다는 풍습에서 한국인의 여유에 찬 생활의 예지를 볼 수 있다.
이 노래의 절정은 7행과 8행이다. 이는 체념적인 주사(呪詞)로 볼 수 있으나 오히려 처용의 시황(초극적인 이미지)을 부각시킨 것으로 후대로 오면서 벽사(邪)의 위력으로 발전한 것을 이해할 만하다. 이를 무가의 일종으로 보아 악신을 보내는 ‘뒷전풀이’로 이해하지 않고는 해석의 실마리를 찾을 수 없을 것이다. 무속에서는 악신이라도 즐겁게 하여 보내는 것이 통례이기 때문이다.
참고문헌
- 김동욱(1961), 처용가연구, 동방학지, 연세대
- 김진욱(2005), 향가문학론, 역락
- 김학성, 처용설화의 서술구조와 처용가의 성격, 한국고시가의 거시적 탐구
- 김상억(1983), 처용가고·한국시가연구, 태학사
- 신은경(1997), 고전다시 읽기, 보고사
- 임종욱(2002), 우리의 고전시가Ⅰ, 나무아래사람
- 정병욱(1991), 한국 고전 시가론, 신구 문화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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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0.03.17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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