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러시아 기독교화의 과정과 그 의의 2. 표트르 대제의 개혁과 러시아의 근대화 3. 몽타주 개념의 의미와 「전함포템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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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1. 러시아 기독교화의 과정과 그 의의 2. 표트르 대제의 개혁과 러시아의 근대화 3. 몽타주 개념의 의미와 「전함포템킨」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러시아 기독교화의 과정과 그 의의
1.1 배경
1.2 수용 과정
1.3 의의

2. 표트르 대제의 개혁과 러시아의 근대화
2.1. 표트르 대제의 개혁과 평가
2.1.1. 표트르 대제의 개혁
2.1.2 개혁의 평가 및 그 한계
2.2 표트르 대제 시대의 문학
2.2.1 시대적 배경
2.2.2 문학에의 영향

3. 몽타주 개념의 의미와 「전함 포템킨」
3.1 ‘몽타주’의 개념
3.2 몽타주 이론의 전개
3.3 몽타주의 기법 ( 5가지 )

본문내용

니라, 지적인 개념을 직접 표현할 수 있다는 생각에서 나왔다. 문제는 사람의 마음을 감동시키고 그 감동이 일련의 사고를 일으킬 수 있게끔 구성된 일련의 이미지를 산출하는 것이다. 즉 이미지에서 감정으로, 감정에서 논제로, (아이젠 슈타인이 언급한 ‘지적영화’의 작업과정)
포템킨호에서 짜르 본부로 포격을 가한 후 보여지는 대리석 사자상이 일어서는 장면에서 두드러지는데 이것은 짜르체제에 항거하며 봉기를 꾀하는 러시아 민중들의 모습으로 상징화된다.
<예시>
1) 취사병의 분노
편집을 통한 역동성의 추구는 몽타주 영화들이 보여주는 가장 일반적인 특색의 하나를 낳았는데, 이는 당시의 다른 유형의 영화들보다 평균적으로 더 많은 수의 쇼트를 사용했다는 데에서 찾을 수 있다. 헐리우드적 관행은 한 동작 당 한 쇼트를 사용하는 것이라면 몽타주 감독들은 흔히 개별 행위를 두 개나 그 이상의 쇼트로 나누었다.
취사병이 분노를 느끼며 접시를 깨는데 10개의 쇼트가 사용되었다. 그러나, 개별 쇼트들 모두는 짧기 때문에 행위는 순식간에 일어난다. 일반적으로 빠르고 리듬있는 편집은 중복편집이든지, 생략편집이든지 간에 마찬가지이다.
이 씬에서 에이젠슈테인은 쇼트에서 쇼트로 넘어갈 때 수병의 위치를 일부러 부조화시킴으로써 모순적인 공간을 창조한다. 그 수병은 왼쪽 어깨 뒤쪽에서부터 접시를 휘두르는데 그 다음 쇼트에서는 이미 오른쪽 어깨 위로 접시를 들어올리는 모습이 보인다.
2) 사자 석상
전함의 선원들이 자신들의 처지에 우호적이었던 시민들이 학살당한 것에 복수하려고 오데사 거리를 향해 발포한 뒤에 따라오는 쇼트들의 병치이다. 불을 뿜는 점함의 대포 쇼트에 이어 목표물인 영화관의 큐피드 쇼트가 따라온다. 이 쇼트는 포탄이 영화관의 문을 파괴하는 쇼트로 컷된다. 이 쇼트 다음에 세 가지로 분리된 일련의 사자 석상이 뒤따라 나온다. 첫 번째는 엎드려 있고, 두 번째는 머리를 쳐들고 있고, 세 번째는 포효하는 모습으로 일어서 있다. 이 다음에 완전히 파괴되어 폐허가 된 영화관의 쇼트로 컷한다.
여기서 주목해야 할 것은 이 시퀀스에서 사자 석상이 아무런 맥락도 가지고 있지 않다는 것이다. 사자 석상은 선원들의 분노에 찬 반란과 포화, 그리고 이전에는 수동적이었지만 이제는 깨어난 분노의 환기를 은유적으로 비교하도록 하면서 하나의 관념을 창조하기 때문에 그 시퀀스 내부에 위치 지워진다. 이 은유는 에이젠슈테인이 깨어나는 사자 석상을 선택한 덕분에 더욱 풍부해진다. 그는 수면 상태에서 완전히 깨어남과 도시의 석상들도 분노에 찬 반란군을 격려하고 있다는 것을 암시하고 있다.
3) 오데사의 계단
무성 영화사상 가장 뛰어난 편집의 한 예로 일컫는 오데사 항구의 계단 장면은 에이젠슈테인의 충돌 몽타주 이론의 실제를 반영한 것이다. 그는 밝고 어두움, 수평과 수직, 긴 쇼트와 짧은 쇼트, 클로즈업과 롱 쇼트, 정시 쇼트와 이동 쇼트 등 양국 면을 병치시켰다. 그는 쇼트들 간의 두드러진 조형적 대조를 만들어냄으로써 갈등 편집을 더 진전시켰다. 커트는 구성상에 있어서의 뚜렷한 방향 변화를 낳기도 했다. 이 장면에서 그런 커트들이 내는 점증적인 효과는 긴장감을 더하도록 도와준다.
그는 언제나 운동성을 통해 작품을 만든다. 그러나 프레임 안에서의 움직임의 양과 편집의 신속함이 부가되기 때문에 카메라의 움직임은 거의 없다. 대신 그의 편집 방법이 요구하는 대로 상당수의 카메라를 다양한 공간에 배치된다. 최고조로 극적인 행동의 순간에는 각 쇼트들의 두 프레임 정도로 짧고, 그 내용은 때때로 공포스러울 지경이다. 아래로 휙 내려지는 코사크병의 칼, 여인의 깨어진 안경과 피로 얼룩진 얼굴 등이 그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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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0.04.13
  • 저작시기2007.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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