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대 이집트 복식에 나타난 미의식 및 상징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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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고대 이집트 복식에 나타난 미의식 및 상징성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I. 고대 이집트 복식의 특징과 사회적 배경
1. 고대이집트의 복식
ⅰ) 로인클로스(Loincloth)
ⅱ) 칼라시리스(Kalasiris)
ⅲ) 쉬스 스커트(Sheath Skirt)
ⅳ) 하이크(Haik)
2. 머리 장식 및 장신구

II. 고대 이집트 복식에 나타난 미의식 및 상징성
ⅰ) 인체미 존중
ⅱ) 단순미 존중
ⅲ) 권위존중
ⅳ) 종교신봉
ⅴ) 자연존중
ⅵ) 균형과 강조를 통한 조화미 추구

본문내용

의 상징이고 도리깨는 농업에 종사하는 백성들에게 권위를 나타낸 것이다.
또 그들은 수염을 깎았는데 왕·왕비와 왕족은 권위의 상징으로 인조수염을 달아서 위엄을 나타내었다.
ⅳ) 종교신봉
고대 이집트인들은 많은 신을 섬겼고 신에 대한 경배심을 의복에도 상징적으로 표현하였다. 즉 태양신을 숭배하여 왕관을 태양 형태로, 또 왕의 로인클로스의 삼각 앞자락을 방사선 주름으로 장식하였다. 그리고 수호신을 상징하여 매와 독수리를 관과 펙토랄에 장식하고 여신을 나타내는 소의 뿔이나 머리 등을 관, 거들, 펜던트, 거울 손잡이 등에 장식하였다.
이와 같이 신의 상징이 복식에 많이 나타난 것은 그들의 의식세계가 매우 종교적이었음을 말하며, 또 신의상징물이 왕의 복식에 집중적으로 표현된 것으로 보아 그들 사회가 신정일치제였음을 알 수 있다.
ⅴ) 자연존중
고대 이집트인들은 자연을 사랑하고 존중하여 이러한 자연존중의식을 의복과 장신구를 통해 나타내었다. 그들은 특이하고 기괴한 형태가 아닌 자연, 동·식물에서 왕이나 신의 권위와 위엄을 나타내는 상징물을 찾았고 이것을 자연스럽게 사실적으로 표현하였다.
관장식에 매와 독수리도 사용된 것으로 보아 그것들이 왕권의 수호선으로 숭배되었음을 알 수 있다. 그 외에 나일강, 연꽃, 파피루스 등도 존중하여 비옥의 상징으로, 종려와 갑충은 행운, 불행의 상징으로 존중되었다.
나르메르왕은 신을 벗었고 뒤의 신하가 신을 들고 서있는 것으로 보아 신성한 땅위에 서 있음을 나타내 땅을 존중하였음을 알 수 있다.
ⅵ) 균형과 강조를 통한 조화미 추구
고대 이집트인들의 의복의 형태와 색, 의복과 가발의 형태, 의복의 형태와 장신구들의 실루엣 사이에서는 유사조화가 이루어졌다고 할 수 있다. 의복의 단순함과 장신구의 호화스러움, 또 장신구의 간결한 실루엣과 화려한 장식 등은 대비조화를 이루고 있다. 그리고 대부분의 의복, 가발, 장신구 등이 대칭을 통해 균형을 찾았고 있지만 한 쪽 어깨에만 끈이 있는 쉬이스 스커트, 오른 쪽에만 주름 잡힌 왕의 로인클로스, 좌우 어깨가 다르게 덮여진 드레이프가 있는 의복 등에서는 비대칭을 통해 아름다운 균형을 나타내었다. 또 눈과 눈썹에 공작석과 목탄으로 선을 그리고 입술, 손톱, 발톱 등에 헤나 칠을 함으로써 강조를 통해 미를 표현하였다.
이와 같이 복식에서 조화미와 균형미, 또 강조법 등이 표현된 것을 볼 때 그들의 의식세계가 높은 미의식으로 차있었음을 알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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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0.05.13
  • 저작시기2005.09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6105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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