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비쿼터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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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등장배경

2. 유비쿼터스/유비컴이란 무엇인가?

3. 유비쿼터스의 정의

4. 유비컴의 발상

5. 유비컴의 특징

6. 유비컴 구현원리

7. 유비컴 연구사례

8. 유비컴기술이 적용된 미래의 환경

9. 유비쿼터스 요소와 기술

10.유비쿼터스컴시장의 규모

11. 각국의 투자와 연구

12. 유비컴퓨팅의 과제

13. 비쿼터스 전망.

14. 참고 문헌

본문내용

00억엔 (약 149조원)
단말기
5조 5000억엔(약 55조원)
7조 8000억엔 (약 78조원)
플랫폼
8000억엔(약 8조원)
3조원 (약 30조원 )
총계
30조 3000억엔(약 303조원)
84조 3000억엔 (약 843조원)
일본 총무성내 [유비쿼터스 네트워크기술의 장래전망에 관한 조사연구회]자료
11. 각 국의 투자와 연구
①세계 각 국의 프로젝트를 통한 유비쿼터스의 정의
유비쿼터스의 원천은 일본의 사카무라 켄 교수의 트론(TRON) 프로젝트를 통해 유비쿼터스에 대한 연구가 시작되었다. 그 후 미국의 Palo Alto PARC 연구소의 마크 와이저(Mark Weiser)로 부터 유비쿼터스에 대한 모호한 개념이 정형화 되기 시작했다. 마크 와이저의 논문은 유비쿼터스의 개념을 설명하였고, 사무실 환경에서의 유비쿼터스 환경을 제시했다. 그리하여 유비쿼터스는 pervasive, omnipresent, present 란 의미를 갖게 되었다. 그렇다면 두드러져 있다는 의미는 공기(oxygen)가 가장 좋은 예이다. 그러므로 MIT 공대의 Media Lab에서는 Oxygen이란 프로젝트가 이루어지고 있다. 사람은 공기와 함께 공존하고 있다는 이념 아래 프로젝트가 완성되었다. 공기는 언제 어디서나 함께 한다. 이것을 Calm Technology 라고도 명칭 한다. 인간에게 언제 어디서나 support를 할 수 있는 기기(device)들이 사람들과 상호작용하는 세상이 바로 유비쿼터스 시대(epoch)이다. 각종 device들이 사람을 인지하고 상호작용하기 위해서는, 사물에 RFID와 같은 칩을 달아, 그들만의 knowledge를 갖게 되고, 사람도 그 물질에 대한 인지를 할 수 가 있게 된다. 이러한 칩들은 사람의 손톱 보다도 작아, 어디에나 장착 가능하다. 무엇보다 더 중요한 사실은 유비쿼터스 시대는, 정보화 시대와는 달리 컴퓨터와의 1대1 대화(communication)보다는 다중기기들이 한 사람을 지원(support)하는 기술을 도입한 시대이다. 그러므로 인간은 컴퓨터 앞에서 기술적인(technical)한 면 때문에 소외되지 않게 될 것이다. 인간이 기술 때문에 소외감을 느끼지 않기 위해서는 컴퓨터의 에이전트들이 지능화 되어져야 한다.
②각 국의 연구
●미국
ㆍ기업 : AT&T, IBM, 마이크로소프트, 인텔, 액센추어, 제록스, 휴렛패커드 등
ㆍ연구소 : MIT 미디어렙  생각하는 사물(think that think) 
MIT 인공지능연구소의 산소(Oxygon) 프로젝트
UC 버클리의 스마트 먼지(Smart Dust) 프로젝트
ㆍMS : 가정용 정보단말기  미라 
ㆍHP의 쿨 타운(Cool Town) 프로젝트(원격 교육, 원격 진료, e비즈니스)
●유럽
ㆍ사라지는 컴퓨팅(Disappearing Computing)'과 관련된 16개의 프로젝트를 유럽 각 국의 대학, 연구소, 기업 등이 공동으로 수행중
●일본
ㆍ소니, 샤프, NEC, HITACHI, NTT도코모 등 업체별 독자 프로젝트 진행
ㆍ총무성 : 민간과 대학, 정부 관련부처 전문가 등으로 구성된 유비쿼터스 네트워크
포럼을 발족 (2002년 6월)
●한국
ㆍ유비쿼터스코리아포럼 (Ubiquitous Korea Forum)이 2003년 4월 15일 출범
ㆍKIST 'Tangible Space Intiative' /삼성전자/전자통신연구원 (ETRI)
12. 유비컴퓨팅의 과제
ㆍ정보 수집 및 가공, 독점의 위협성
ㆍ크래킹에 의한 정보 유출, 바이러스 유포, 각종 컴퓨터 범죄, 프라이버시 침해, 저작 권 침해 등
ㆍ누군가의 실수가 곧바로 범죄에 이용되고,시스템의 작은 버그가 엄청난 혼란을 야기 할 가능성
ㆍ개인의 정보가 개인의 의사와 무관하게 무차별적으로 수집·가공되어 판매됨.
ㆍ그러한 정보들이 몇몇 소수의 손에 독점되고, 개인적인 습성과 취향 등이 상업적으 로 이용될 가능성.
13.유비쿼터스 전망.
유비쿼터스의 핵심 기술은 인간의 삶의 질을 높일 것이라고 학자들은 예측하고 있습니다. 현재까지, 이에 대한 부작용이 많이 없기 때문에, 순조롭게 기술력이 발달함에 따라 유비쿼터스라는 유토피아가 형성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유럽, 미국, 일본의 여러 유비쿼터스에 대한 연구 와 프로젝트 성과가 앞으로 문맥(Context)라는 것을 컴퓨터 구조상으로 표현하고 인지하기 위한 노력이 곧 사회를 유비쿼터스 유토피아를 형성하는데 이바지 하게 될 것입니다. 그리고 이를 위해서는 정부와 기업간의 정책을 통해 기술 표준화와 여러 보안 문제를 고려해야 할 것입니다. 그러므로 이 사회에서 가상 공간이 아닌 현실 공간에서 일어나고 반응하는 모든 일에 대해 컴퓨터라는 장비(device)가 인식한다면, 유비쿼터스의 유토피아는 현실 된다는 것입니다.
14. 참고 문헌
[마이크로소프트]잡지 2003년 3월 디지털라이프- [디지털 기술이 삶을 어떻게 변화시키는가-유비쿼터스 컴퓨팅편]
지능적 통합 공간의 탄생, 유비쿼터스 혁명
HCI 2003 2월 학술대회 광주과학기술원 팀발표자료(English 155p)
- Introduction to UbiComp Introduction to UbiComp:When UbiComp meets VR
The Weekly Enrapport [앵라퍼 543호] IT 최신이슈 Ubiquitous (자료제공자:김종식)
[도서] 비즈니스를 성공시키는 전략적 시스템 구축
- 언제라도 어디에서나 컴퓨터- 유비쿼터스 (이이지마 아사오)
[도서] 유비쿼터스 : 공유와 감시의 두 얼굴 (리처드 헌터)
IBM-KOREA의 유비쿼터스 도큐먼트 자료(자료제공자:최대영)
그 외 각종 기사 및 인터넷 자료 발췌
http://naver.com
전자신문 : The Electronic Times Internet
http://blog.etnews.co.kr
http://www.ukoreaforum.or.kr/ukorea 유비쿼터스 IT Korea Forum
http://www.ubiu.com 유비쿼터스의 모든 것
구글검색
http://www.autoidkorea.com 유비쿼터스 & AutoID로 연결되는 세상
http://kubia.org
  • 가격2,000
  • 페이지수12페이지
  • 등록일2010.05.18
  • 저작시기2005.06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61206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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