색채와 디자인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본문내용

이미지를 갖고 있다. 건축과 실내에 사용된 색은 목재와 왕골 같은 자연적인 색조와 넓은 면적을 중성색으로 사용하는 단조로운 느낌의 이미지이고, 일본의상에 나타나는 화려하고 다양한 이미지 두개이다. 자연적인 것과 인위적인 것의 양면성은 전체적으로 절제된 색과 강조 색을 확연히 구분하는 특징이 있다.
중국의 색채 - 중국에서의 색채는 우주의 기본이 되는 불, 금속, 나무, 땅, 물의 5가지 요소, 5가지의 행복, 5가지의 미덕, 5가지의 악덕, 5가지의 교훈들이 연관되어 있다.
이슬람의 색채 - 이슬람 건축에 사용된 색채의 특징은 다른 고대문화와 달리 빨간색이 사용되지 않았다는 점이다. 이슬람 종교에서는 마호메트가 신성시 되었으며 그는 초록색으로 상징되었다. 따라서 이슬람의 색채로는 줄로 청색, 청록색, 녹색이 주조를 이룬다.
한국의 전통 색채
우리나라는 고대로부터 음양오행사상에 근거하는 색채문화를 지녀왔다. 생활 속에서 아름다움을 추구하는 요소로 사용되었다. 한국의 전통색채는 음양오행사상의 기본색인 오방색과 일상생활의 색으로 구분할수있다.
오방색 - 색채가 음양오행으로 의미화 될 수 있었던 철학은 중국으로부터 전해졌으며 그 내용은 우주만물은 음양과 오행으로 이루어져있으며 이중 오행이란 나무, 불, 흙, 쇠, 물을 의미한다. 오방에는 각 방위에 해당하는 5가지 정색이 있고, 각 정색의 사이에는 5가지의 간색이 있다. 정색의 동쪽은 청색, 서쪽은 백색, 남쪽은 적색, 북쪽은 흑색, 중앙은 황색이다.
일상생활의 전통색채 - 한국의 전통 색채에 영향을 미친 요인으로는 음양오행사상을 기초로 한 유교의 영향이 컸다. 주술적이거나 상징적인 의미 이외에 색을 사용하는 것은 천하고 품위 없는 것으로 여겼다. 또한 계급에 따라 의복의 색에 대한 금기사항이 많아서 서민들은 백색의 옷을 입을 수밖에 없엇다.
회화의 색채
미술가운데서도 회화는 색과 선의 집합에 의하여 평면상에 어떤 형태를 나타내는 조형미술로서 그 표현 매체가 주로 이차원의 화면이라는 점에서 색채의 요소가 강력하게 작용하는 미술이라고 말할 수 있다. 색채는 회화에 있어서 가장 주된 요소가 되기도 하고 부수적인 요소가 되기도 하지만, 매우 중요한 표현 요소인 것만은 틀림없는 사실이다. 고갱은 회화란 어떤 대상이나 이야기를 나타낸다기보다는 어떤 질서에 의해 조합된 색채로 덮인 평면 이라고 정의하였다.
르네상스의 회화 - 르네상스의 회화는 고대 그리스, 로마의 문화적 성격을 재인식하고 새로운 문화가 탄생하고 있음을 나타내고 있다. 르네상스 시대의 회화는 주로 귀족이나 왕족, 또는 신흥 부르주아들이 화가에게 주문하여 그린 것이다. 따라서 화가 자신의 순수한 미적인 경험을 표현한 것이 아니라 다분히 고객의 취향에 맞추어진 것이라 할 수 있다. 르네상스 회화의 또 다른 변화는 원급법의 사용과 빛을 인식하여 회화에 입체감을 불어넣었다. 르네상스 시대의 화가로는 레오나르도 다 빈치, 라파엘로 등이 있다.
인상주의 회화 - 인상주의는 19세기 말에 프랑스에서 일어난 회화운동으로 관습적인 미술방법에서 벗어나 개인의 감각적인 경험이나 느낌을 솔직히 표현하고자 하였다. 화가들은 어두운 화실로부터 자연의 색채와 빛이 충만한 야외로 진출하였으며 풍경화를 많이 그렸다. 빛과 색채의 표현을 중시하였다. 인상주의 화가로는 모네, 마네, 르누아르 등이 있다. 신인상주의 화가로는 쇠라, 시냑 등이있고 후기 인상주의 화가로는 고흐, 고갱, 세잔 등이 있다.
입체파 회화 - 입체파 회화는 자연 모습을 그대로 화폭에 옮기는 것에서 탈피하였으며, 새로운 미술시대를 열어 주었다. 사물의 본질을 추구하려는 목표를 달성하기위해 자연의 형태를 원통, 원추형, 구 등의 기본형으로 표현하였다. 입체파 회화에 사용되었던 많은 기법들은 다양한 표현의 가능성을 열어주는 기반을 제공해 주었다. 입체파 화가로는 피카소, 조지 브라크 등이 있다.
현대 회화 - 20세기에는 그 이전의 어느 시대보다도 더 많은 더 신속한 변화가 이루어졌으며 이 같은 점은 회화에서도 잘 나타나고 있다. 이시기에는 그 이전의 미술가들이 회화의 주 재료로 사용해 왔던 종교, 역사와 같은 주제들이 더 이상 작품의 일부가 될 필요는 없다고 생각하였다. 이것이 모더니즘의 시작이 되었으며 자기 나름의 기호와 방식대로 표현하기 시작하였다. 현대회화에는 추상표현주의, 색채추상, 팝아트, 옵아트, 키네틱 아트, 미래파, 초현실주의 등이 포함되고 있다. 현대 회화 화가로는 에른스트, 모딜리아니, 샤갈 등이 있다.
  • 가격1,000
  • 페이지수9페이지
  • 등록일2010.06.03
  • 저작시기2008.4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616696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