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이너 스튜디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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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디자이너 스튜디오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DKNY (도나카란)
Ralph Lauren (랄프로렌)
Gianni Versace (지아니 베르사체)
Issey Miyake (이세이 미야케)
Roberto Cappucci (로베르토 카푸치)
Pierre Cardin (피에르 가르댕)
Andre Courreges (앙드레 쿠레주)
Rudi Gernreich (루디 게르나히)
Yves Saint Laurent (입생로랑)
GIVENCHY (지방시)

본문내용

ardin
-사회문화적 배경
-1950년대
*경제 호황기, 소비주의
*제 3 세계 등장
*대중매체, 유니섹스 모드
*기성복과 라인의 시작
*액션페인팅, 추상주의
-1960년대
*배트남전
*과학문명의 극단적 발달(인공위성발사, 아폴로 11호 달착륙)
*young패션의 발달
*미니멀리즘, 미니스커트
*팝아트, 옵아트
*히피문화
-피에르 가르댕(1922~)
-디자인 철학 “오늘까지 존재하지 않았던 내일을 위한 옷”
*오뜨 꾸튀르 정신을 바탕으로 혁신적, 기하학적 의상 창조
*새로운 형태와 소재의 개발
*미래재향적인 패션
*현대 미술 사조의 여향을 받았으나 뚜렷한 주관으로 전개
*스스로를 패션 조각가, 건축가라 생각함
*아방가르드한 의상
*유니 섹스 모드
-디자인 경향
*전위적 혁신적 의상
*추상주의의 영향을 받은 색채 추상의 영향
*옵아프의 영향
*우주시대를 주요 테마로 디자인
Andre Courreges
-1960년대 시대상황
*젊은 층 확대
*우주개발
*이데올로기 심화
*민주주의 발달
*미국의 월남전 참전
-문화와 예술
*포스트 모더니즘: 모더니즘의 반동, 제 3세계 인정
*팝 아트와 옵아트
*매체의 발달: TV, 영화 등 대중문화 확산
*직물 기술 발달
-패션경향
*유니섹스와 캐주얼
*실용주의 기능주의: 기성복 발달, 대량생산체제, 우주 복, 미니스커트
*의상의 예술사조 반영
*대중문화가 유행을 선도: ‘모즈 룩’, ‘비틀즈 룩’
-Andre Courreges 의 작품분석과 디자인 철학
*심플한 라인: H라인 A라인, 미니스커트, 실린더형 원피스, 점퍼스커트
*So Simple/ 직선적인 면 분할: 구조적인 느낌/ 옵아트, 기하학적 패턴, 강한 색채 대비: 강렬한 원색+흰색
*미니스커트, No-Bra 패션의 창시자
*흰색: 쿠레주의 대표컬러, 미래적인 컬러
*소재: 둔탁하고 딱딱한 소재, 비닐, 금속류, 시퀸스 등 광택 나고 투명한 재료
*“미래의 옷은 빠른 변화에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는 자유롭고 기능적인 면이 강조된 심플한 바디타이트”
*바디 컨셔스의 스포티한 스타일이 상적인 것이라고 생각
-업적
*Space Look, 미니스커트 최초로 선보임
*프레타 포르테 시대로
*자유로운 정신- 코르셋, 브래지어로부터 여성해방
-꾸제류 룩
*페이스 룩을 가장 선명하게 부각시킨 스카일
*직선적이고, 기하학적인 선의 배치: 다트가 무시, 직선적인 박스형
-Futurism-60's VS 2000's
*60년대는 우주선 발사로 우주와 미래에 집중
*디자이너들은 인공적 소재 사용해 모던한 실루엣에 집중
*2000년대는 과거를 향한 향수의 일부
*미니멀리즘+퓨처리즘+로맨티시즘
Rudi Gernreich
-1960년대 사회문화적 배경
-사회적 배경
*제 2차 세계대전 이후 베이비붐
*시민 권리를 위한 투쟁의 시기
*인류의 최초 달 착륙
*베트남 전쟁
*본격적 산업화의 시작
-문화적 배경
*기존의 틀을 깨는 새로운 이론과 예술의 등장(팝아트, 옵아트, 미니멀리즘 등)
*TV, 영화 등 대중매체의 발달
*팝 문화
*여성의 지위상승
*Hippie 문화
-Rudi Gernreich(1922~1985.04.21)
-디자인특징
*소재의 다양성: 신소재 사용, 부자재에 쇠붙이(지퍼, 개줄 등)와 유리(거울)등을 사용
*오리엔탈리즘: 동양복식에서 영감을 얻음
*무용복(타이츠, 레오타드)의 영향
*비비드한 컬러
-업적
*틀에 박한 패션에서의 여성의 해방
*미니스커트를 주요 패션경향으로 발전
*topless 수영복 디자인
*thong을 디자인
*pubikiny디자인
*no bra bra 제작
*유니섹스 개념의 창시자
*육안으로 성별 구분 가능한 모든 요소 제거
*매니쉬 스타일 도입
*남성용 속옷을 응용하여 여성을 위한 디자인
*의상에 옵아트를 활용: 다양한 패턴의 사용
*기하학적 무늬 사용
*한 의상에 여러 가지 패턴 동시에 사용
*트롱프 뢰유 기법 사용
Yves Saint Laurent
-1960년대 시대상황
*젊은 층 확대
*우주개발
*이데올로기 심화
*민주주의 발달
*미국의 월남전 참전
-문화와 예술
*포스트 모더니즘: 모더니즘의 반동, 제 3세계 인정
*팝 아트와 옵아트
*매체의 발달: TV,영화 등 대중문화 확산
*직물 기술 발달
-Yves Saint Laurent의 작품세계와 디자인 철학
-복식관
*단순한 기능미& 전통성을 반영한 우아미
*기성복과 꾸띄르를 잇는 절충주의
*여성들이 의상을 통해 우스워 보이지 않도록 함
-디자인
*예술과 의상의 접목>회화를 의상에 도입함으로써 의상다지안의 모티브 창출
*우아한 디테일로 인한 부드러움
*패션의 역사적 회고에 대한 관심으로 고전적인 꾸띄르에들의 독특한 방식 인용
*관능미와 지성미를 동시에 느끼게 하는 밤의 옷 표현
*유니섹스의 등장: Power Suit
-영향을 미친 예술사조
*표현 주의: 감정 표출의 예술
*추상 주의: 입체주의, 미래주의, 신 조형주의
*환상 주의: 현실을 부정하고 새로운 세계를 추구
*팝아트& 옵아트
GIVENCHY
-1950년대 시대적 상황
*제2차 세계대전으로 냉전체제, 과학의 발전으로 진보가속화
*미국의 경제호황기, 소비자 중심주의
*젊은이들의 경제적 능력 획득
-1950년대 예술 사조
*Action painting, Abstract Expressionism(현실문제보다는 개인의 내적 세계추구, 순간적이고 우연한 결과 존중)
-1960년대 시대적 상황
*베이비붐세대가 주요 계층으로 부상, 젊은이들의 문화 강세로 최연소 대통령인 케네디 탄생.
*권리를 위한 투쟁의 시기. 히피운동확산
*아폴로 11호 달 착륙, 우주시대의 개막, 3C(Color TV, Car, Cooler)시대의 개막
*영화에서 음악으로 비틀즈, 밥딜런 롤링 스톤즈 등 세계적인 대중스타들의 등장
-1960년대 예술 사조
*Minimal+Pop art+Op art
-GIVENCHY 디자인 특징
*심플한 조형미: 디테일의 제한적 사용, 원 오프 숄더, 절제된 미속에서의 비대칭
*다양한 라인 만듦: 다양한 소재 Mix& Match. 서로 다른 질감 표현
*강렬한 컬러의 사용 형태가 단순하기 때문에 컬러감이 높아짐
*다양한 문양 활용, 동물패턴, 기하학패턴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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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0.06.19
  • 저작시기2010.6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62048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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