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니자키 준이치로의 음예예찬에 대한 프레젠테이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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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다니자키 준이치로의 음예예찬에 대한 프레젠테이션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I. 들어가기
1. 다니자키 준이치로
1) 생애와 시대적 배경
2) 문학적 의의 / 세 가지 구도

2. 원제 『음예예찬』과 오쿠보 다카키 評의 『음예예찬』
그리고 고운기 譯의 『그늘에 대하여 -음예예찬-』에 대한
논의(전제)

3. 주요 작품 연대기 및 특징

II. 음예예찬 - 그늘에 대하여

1. 쓰여진 시기 / 작품 배경

2. 『음예예찬』에 드러나는 '음예' 살펴보기
1) 화장실의 미학
2) 반짝이는 것들에 대한 소고
3) 전등과 촛대 대한 소고
4) 차양과 도코노마
5) 금빛과 어두움의 미학

3. 오쿠보 다카키가 본 '음예' 해석

4. 감상평 / 키워드

III. 나오기

※참고문헌

본문내용

한 권의 책을 보고나면 새로운 것들에 밀려 뒤안으로 사라지고 있는 것들에 대해서 떠올리게 된다. 일본의 근대화보다 더욱 빠르게 진행되었던 것처럼 우리나라의 근대화에 대해서도 씁쓸함을 지울 수 없게 만드는 산문이기도 하다.
다니자키는 이 짧은 수필을 통해 \'더 부드럽고 조용하며 더 음울한 미적 전통을 예찬하며 밝지만 난한 서양기술의 산물에 의하여 도전받는 것에 대한 고통\'을 말하고 있는 듯하다.
전통 화장실의 마음 편안함. 고즈넉한 정원수의 그림자. 얼굴이 가무잡잡한 能 배우의 아름다운 모습. 검은 그릇에 담긴 궁금함을 주는 국물. 오하구로를 한 여인들의 검은 치아. 어두컴컴한 도코노마와 구석들. 어둡게 흔들리는 촛불. 비록 비위생적이거나 불편하거나 유행에 뒤떨어지거나 하지만 일본스럽고 마음이 편한 전통의 것들. 예스러운 것들. 그 고유의 아름다움.
다니자키는 이 작품에서 그런 모든 음예를 예찬하며, 서구의 밝고 반짝이는 것들을 불편해 한다. 그것은 ㅡ어느 시대든, 어느 나라 사람이든 그러하듯이ㅡ 과거의 장점에의 추억과 그리움을 닮아 있는 듯하다.
III. 나오기
악마주의, 퇴폐주의, 탐미주의, 페티시즘, 여성숭배, SM의 키워드를 가진 다니자키 준이치로는 시대적 배경에 힘입어 서양의 문물이 밀려오는 것에 적극 동참하다가 모던 보이라는 칭호까지 얻으며 활약하였으나 후에 일본 전통이 서구에 밀려 사라지는 것에 대한 안타까움에 전통의 미를 그리워한다. 그 가운데 쓴 작품이 『음예예찬』이며 오늘날 영화나 건축, 문학 등에서 일본문화론의 계보를 잇는 고전처럼 읽혀지고 있다.
『음예예찬』이 담고 있는 책 내용에 비하면 한없이 적은 양이나 이 안에는 음예에 대한 섬세한 아름다움이 베여있다. 이 책 한권을 읽고 나면 사물을 바라보는 시각이 달라질지도 모른다. 지나치는 풀 한 포기에도 의미를 부여하게 되고 지나가는 바람에게도 안부를 물을지도 모른다.
※참고문헌
1. 오쿠보 다카키, 『일본문화론의 계보』, 송석원 옮김, 소화, 2007.
2. 김태현,『다니자키 준이치로의 일본전통문화의 발견과 수용』,한국일본어문학회,2007.
3. 다니자키 준이치로, 『그늘에 대하여-음예예찬』, 고운기 옮김, 눌와, 2005.
4. 다니자키 준이치로, 치인의 사랑, 김용기 옮김, 책사랑, 2003.
5. 金龍紀 , 『다니자키 준이치로의 생애와 작품』,韓國日本學協會,보고사,2001.
6. 한국문화예술진흥원 http://www.kcaf.or.kr/basic/literature/ch02/ch02-p-3.html
◆目 次◆
I. 들어가기
1. 다니자키 준이치로 ........................................................................................p.1
1) 생애와 시대적 배경 ..............................................................................................p.1
2) 문학적 의의 / 세 가지 구도 .............................................................................p.2
2. 원제 『음예예찬』과 오쿠보 다카키 評의 『음예예찬』
그리고 고운기 譯의 『그늘에 대하여 -음예예찬-』에 대한
논의(전제) ...................................................................................................................p.2
3. 주요 작품 연대기 및 특징 ........................................................................p.3
II. 음예예찬 - 그늘에 대하여..........................................................p.4
1. 쓰여진 시기 / 작품 배경 ...........................................................................p.4
2. 『음예예찬』에 드러나는 \'음예\' 살펴보기.......................................p.5
1) 화장실의 미학.............................................................................................................p.6
2) 반짝이는 것들에 대한 소고 ...................................................................................p.6
3) 전등과 촛대 대한 소고 ...........................................................................................p.6
4) 차양과 도코노마 .......................................................................................................p.6
5) 금빛과 어두움의 미학 .............................................................................................p.7
3. 오쿠보 다카키가 본 \'음예\' 해석 ............................................................p.9
4. 감상평 / 키워드 ...............................................................................................p.10
III. 나오기 ...........................................................................................................p.11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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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11페이지
  • 등록일2010.09.29
  • 저작시기2010.09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6324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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