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유아음률활동(유아전통음률활동)의 의의, 유아음률활동(유아전통음률활동)의 영역설치와 운영, 유아음률활동(유아전통음률활동)의 실제, 향후 유아음률활동(유아전통음률활동) 관련 시사점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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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유아교육]유아음률활동(유아전통음률활동)의 의의, 유아음률활동(유아전통음률활동)의 영역설치와 운영, 유아음률활동(유아전통음률활동)의 실제, 향후 유아음률활동(유아전통음률활동) 관련 시사점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유아음률활동(유아전통음률활동)의 의의

Ⅱ. 유아음률활동(유아전통음률활동)의 영역설치와 운영
1. 실내 전통음률영역
2. 실외 전통음률영역(팔각정자)
3. 활동절차
4. 활동내용 및 활동방법

Ⅲ. 유아음률활동(유아전통음률활동)의 실제
1. 리듬 지도
1) 동시(노랫말) 들려주기
2) 리듬챤트 들려주기
3) 강박 표현하기
4) 약박 표현하기
5) 강박과 약박 표현하기
6) 소리 내지 않고 리듬챤트하기
7) 소리내어 리듬챤트하기
8) 리듬챤트에 맞춰 손뼉 치기
9) 오스티나토 부르기
10) 오스티나토 부르며 신체 동작하기
11) 신체 동작으로 리듬 합주하기
12) 리듬악기 합주하기
2. 노래 지도
1) 허밍으로 부르기
2) 강박과 약박 표현하기
3) 으뜸음 소리내기
4) 소리내지 않고 노래 부르기
5) 허밍으로 노래 부르기
6) 노랫말 붙여 노래 부르기
3. 음악개념놀이 지도
1) 리듬놀이
2) 멜로디 놀이
3) 신체 표현 놀이
4) 음악창작 놀이
5) 음악형식 이해하기

Ⅳ. 향후 유아음률활동(유아전통음률활동) 관련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이해하기 - 노래를 들으면서 2마디 혹은 4마디마다 방향을 바꿔 걷거나 한 줄씩 세움으로 프레이즈를 이해한다.
(2) 표현하기 - 노래를 들으면서 몸으로 표현하거나 노래, 악기 연주, 그림, 동극 등의 다양한 방법으로 표현하면서 노래의 흐름을 이해한다.
Ⅳ. 향후 유아음률활동(유아전통음률활동) 관련 시사점
전통 음률 활동을 통합적으로 지도한 결과 다음과 같다.
가. 전통문화에 친근감을 제공하였다.
나. 정서순화 및 감성에 도움을 주었다.
다. 함께 연주해 봄으로 더불어 살아가는 공동체의식을 가졌다.
라. 발표기회로 창의적 표현력 신장에 도움이 되었다.
제언으로는
가. 전통음악 관심과 기능부족으로 전통교육이 소홀하게 이루어지기 때문에 교사들에 대한 연수기회 확대가 요구된다.
나. 소규모 유치원은 지역적으로 묶어 발표회 기회를 가지므로 좋은 정보교환을 할 수 있다
다. 전통음악지도에 관한 자료나 시청각 매체부족으로 지도에 어려움이 있으므로 다양한 전통음악 프로그램 개발이 요구된다.
어느 나라 음악이든 아름답게 느껴질 수도 있고 또 감동적으로 받아들여지기 마련이다, 그러나 국가마다 역사가 다르고 언어와 문화 풍습이 다르기 때문에 그 음악 다르다. 우리나라는 정치, 경제, 과학 등 여러 면에서 성장과 발전을 이룩하였지만, 물질적 발전이 바탕 되어야 할 국민의 정신적 성장도 그에 맞추어 달성되었는지 반성해 보지 않을 수 없다.
우리 선조들의 문화는 공동체를 통한 상부상조 정신이 바탕이 된 선과 믿음이 살아 있는 문화였다. 그러나 36년간의 일본 식민지를 겪으면서 민족문화 말살정책과 이후에 맞이한 근대화의 격변기로 외래문화의 무분별한 유입은 우리 문화를 쇠퇴로 가져왔다. 민족은 문화를 형성하고 그 속에서 살아 온 혈통의 역사이다. 따라서 국적 있는 교육, 민족 교육, 국악교육은 우리가 세계에 살아남는 교육이기도 한 것이다.
한국인이 한국어를 사용한다는 것이 당연한 것처럼 음악 교육에서도 국악은 당연히 교육되어져야 한다. 우리나라 음악교육에 있어서도 어느 나라 사람이건 간에 어려서부터 자기나라의 음악문화를 자연스럽게 접하면서 이를 배우게 하는 것은 가장 쉽고도 중요한 일이다. 언어교육과 마찬가지로 한국적인 심성을 가꾸기 위해서는 한국적인 음악, 즉 국악을 가르치는 일이 중요하다.
한국인이면 누구나 한국 음악을 이해하고 사랑하는 것이 당연하다고 보며 국악교육에서도 조기 교육은 아주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국악은 우리의 것이고 우리가 지켜야 할 우리 민족을 대표하는 것이다. 이제는 사라져 가는 우리 문화의 제 모습을 찾기 위해 노력해야 할 때라고 본다.
음악적 발달 단계에 있어서도 유아가 리듬과 국악을 이해하는 가장 중요한 시기이기 때문에 유치원에서부터 국악교육이 이루어져야 한다. 그러나 현재 대부분 유치원에서는 국악교육 지도가 잘 이루어지지 않는 실정이다. 유치원 현장의 대다수 교사들은 전통문화 교육활동에 대한 교재 부족과 교사 자신의 전통문화 경험부족이 큰 이유가 되고 있다.
따라서 유치원 교실에서도 전통 타악기인 꽹과리, 징, 장구, 북은 비치해 두고 활용해야 할 것이며 우리의 전래동요를 불러 봄으로써 우리 고유의 가락을 느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 전통 음률교육의 산 현장이 될 것이다.
참고문헌
· 교육부(1999), 유아를 위한 전통문화 교육활동 지도자료-음률, 서울 : 멀티넷
· 류경화(1999), 유아음률활동, 서울 : 동문사
· 부산대학교 보육정보 센터(1999), 유아를 위한 전통 음률 활동
· 조윤미(1998), 유아기 전통음률활동, 부산대학교 유아교육 자율연수회 교재
· 한국어린이 육영회(1998), 유아기 전통음률활동, (주)성인문화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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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0.10.06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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