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BAE]학문기초미술교육(DBAE)의 정의와 관점, 학문기초미술교육(DBAE)의 발달, 학문기초미술교육(DBAE)의 특성과 목표, 학문기초미술교육(DBAE)의 프로그램, 향후 학문기초미술교육(DBAE)의 수용 방안 분석
본 자료는 2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해당 자료는 2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2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DBAE]학문기초미술교육(DBAE)의 정의와 관점, 학문기초미술교육(DBAE)의 발달, 학문기초미술교육(DBAE)의 특성과 목표, 학문기초미술교육(DBAE)의 프로그램, 향후 학문기초미술교육(DBAE)의 수용 방안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학문기초미술교육(DBAE)의 정의와 관점
1. DBAE란 무엇인가?
2. DBAE의 기본 관점은 무엇인가?

Ⅲ. 학문기초미술교육(DBAE)의 발달

Ⅳ. 학문기초미술교육(DBAE)의 특성과 목표

Ⅴ. 학문기초미술교육(DBAE)의 프로그램
1. Art in Action(1~6)
2. Discover Art(1~6)
3. Adventures in Art(1~6)
4. SPECTRA-Learning to Look and Create
5. Art in Action(7~8)

Ⅵ. 향후 학문기초미술교육(DBAE)의 수용 방안

Ⅶ.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창의적 표현활동이 소홀해질 수 있다.
넷째, 교사의 적극적인 지도와 전문성을 지나치게 강조하여 지도능력에 대한 부담감을 가질 수 있다.
이러한 문제들은 우리 미술교육의 문제들을 가중시키거나 교사와 학생 모두에게 혼란을 가져올 가능성이 있어 DBAE를 수용하기 위한 면밀한 검토와 사전 준비가 필요하다. 반면, DBAE는 우리의 미술교육이 갖추지 못한 여러 특징적인 내용들을 학습하는 교육의 효과를 거둘 수 있어 이런 장점에서 보완점들을 찾을 수 있는데 이를 크게 세 가지로 들 수 있다.
(1) 기존의 미술교육처럼 단순히 재료를 제공하고 학생 스스로 창의력을 표현하도록 기다리는 학습이 아니라, 교사가 적극 학습을 도와주고 재료를 제공하여 기초적인 능력 향상과 미술의 본질적인 목적을 추구하게 한다.
(2) 미술에 대한 이해, 표현, 감상의 영역을 포괄적으로 적용하여 보다 넓은 관점에서 역사성, 미적 감수성, 비평 활동, 조형 활동을 경험하게 하는 체계적, 통합적인 학습 내용을 가진다.
(3) 이상과 같은 학습지도를 위해서는 풍부한 경험과 안목을 지닌 교사가 요구되며 이러한 체계적인 교육을 담당할 수 있는 미술 전문교사를 양성하는 것이 DBAE의 강조점이다.
지금까지 미술교육의 개선을 바라는 여러 조건의 연구들이 실험 과정을 거쳐 여러 시각에서 다양하게 연구되고 있으며 어느 면에서는 이미 우리 교육에 적용되고 있어 앞으로 더욱 냉엄한 비판적 검토가 이루어지고 계속적인 실험연구가 진행되어 이상적인 수용방안이 정착되도록 해야 한다.
Ⅶ. 결론
학문에 기초한 미술교육은 안목을 가지고 미술을 세련되게 이해할 수 있는 교양인을 기르기 위해 미학, 미술사, 미술표현, 미술비평의 네 학문을 체계적이고 통합적으로 교육하는 미술교육 운동이다. 우리가 DBAE에서 받아들여 할 점으로 미술에 대한 이해, 감상, 체계적 지도, 구조적인 교육과정, 통합적 지도, 미술교육의 학문화 노력 등을 꼽을 수 있다.
DBAE(학문기초미술교육)는 점, 선, 형 등 여러 가지 모양의 색종이로 자신이 나타나고자 하는 바를 표현하게 하여, 미술은 자신의 생각이나 느낌 등을 표현하는 것임을 이해하게 하고 또 미술은 조형요소로 조형원리를 표현하는 것임을 이해하는 것이 그 목적이다. 이런 과정을 통하여 어린이들은 조형요소가 무엇이고 그 조형요소로 어떤 조형원리들을 표현할 수 있으며, 자신의 표현 의도나 주제를 표현하기 위하여 조형요소나 원리를 활용할 수 있음을 직접적인 표현과 감상을 통해 이해할 수 있는 것이다. 물론 이런 수업이 어렵게 느껴질 수도 있다. 하지만 미술과 에서 의 가장 핵심적이고 본질적인 개념이나 내용에 대해서는 그 어린이의 수준에서 이해할 수 있도록 해야 하며 그 수준에 맞게 동기부여와 표현이 이루어지도록 해야 한다. 충분한 동기부여와 이런 과정을 단계적으로 밟아 가면 어린이들은 충분히 표현하고 이해할 수 있을 것이며, 그런 과정 속에서 어린이의 미적 안목은 높아지게 되는 것이다. DBAE는 한국의 실정에 맞게 수용되어야 하며, DBAE의 장점을 살린 미술 프로그램들이 많이 연구되어 보급되어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김삼랑 : 미술교육개론, 서울:미진사, 1992
김병종 : 미술강의 통나무, 1994
노부자 : 미술감상과 교육, 조형교육학회 제 13집, 한국조형교육학회, 1997
문희진 : DBAE적 방법을 적용한 초등학교 미술교육 수업모형 연구, 자화상을 중심으로 경희대 석사학위논문, 1996
이주연 : DBAE 란 무엇인가?, 아트에쥬 창간호, 서울:대한미술교육연구원, 1997
이수경·이주연 : 창의력 개발을 위한 미술 프로그램 기초연구 : 조형교육 제11집, 한국조형교육학회, 1995
  • 가격5,000
  • 페이지수8페이지
  • 등록일2010.10.08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634004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