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Ⅱ. 동시창작지도(동시창작교육, 동시창작수업학습)의 의의
Ⅲ. 동시창작지도(동시창작교육, 동시창작수업학습)의 배경
Ⅳ. 동시창작지도(동시창작교육, 동시창작수업학습)의 주제선정
Ⅴ. 동시창작지도(동시창작교육, 동시창작수업학습)의 내용
1. 동시는 어떻게 쓸까?
2. 동시 쓰기의 차례
1) 취재
2) 구상
3) 글쓰기
3. 무엇을 시로 쓸 것인가?(글감 찾기)
4. 동시 쓰는 요령
Ⅵ. 동시창작지도(동시창작교육, 동시창작수업학습)의 실제
1. 생각 꺼내기
2. 생각 묶기
3. 자세히 쓰기
4. 글다듬기
Ⅶ. 동시창작지도(동시창작교육, 동시창작수업학습)의 사례
1. 경기도 청소년 종합예술제 대상
2. 소년동아일보 장원 작품
Ⅷ. 동시창작지도(동시창작교육, 동시창작수업학습)의 방법
1. 동시 쓰기 단계
1) 관찰하여 표현
2) 탐구하여 표현
3) 색감으로 표현
2. 일상 생활에서 보고, 겪은 일을 통해 한 편의 동시 써보기
1) 동시 한 편 써보기
2) 표현 기법을 알고 다음 순서로 동시 써보기
3) 산문을 통해 동시 써보기
4) 개요 짜서 동시 쓰기
Ⅸ. 동시창작지도(동시창작교육, 동시창작수업학습)의 활성화 방안
Ⅹ. 결론
참고문헌
Ⅱ. 동시창작지도(동시창작교육, 동시창작수업학습)의 의의
Ⅲ. 동시창작지도(동시창작교육, 동시창작수업학습)의 배경
Ⅳ. 동시창작지도(동시창작교육, 동시창작수업학습)의 주제선정
Ⅴ. 동시창작지도(동시창작교육, 동시창작수업학습)의 내용
1. 동시는 어떻게 쓸까?
2. 동시 쓰기의 차례
1) 취재
2) 구상
3) 글쓰기
3. 무엇을 시로 쓸 것인가?(글감 찾기)
4. 동시 쓰는 요령
Ⅵ. 동시창작지도(동시창작교육, 동시창작수업학습)의 실제
1. 생각 꺼내기
2. 생각 묶기
3. 자세히 쓰기
4. 글다듬기
Ⅶ. 동시창작지도(동시창작교육, 동시창작수업학습)의 사례
1. 경기도 청소년 종합예술제 대상
2. 소년동아일보 장원 작품
Ⅷ. 동시창작지도(동시창작교육, 동시창작수업학습)의 방법
1. 동시 쓰기 단계
1) 관찰하여 표현
2) 탐구하여 표현
3) 색감으로 표현
2. 일상 생활에서 보고, 겪은 일을 통해 한 편의 동시 써보기
1) 동시 한 편 써보기
2) 표현 기법을 알고 다음 순서로 동시 써보기
3) 산문을 통해 동시 써보기
4) 개요 짜서 동시 쓰기
Ⅸ. 동시창작지도(동시창작교육, 동시창작수업학습)의 활성화 방안
Ⅹ.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참새 친구, 잠자리 친구
- 솜사탕처럼 포근한 하늘
- 눈부신 햇살
- 세상 등불이 되고 싶은 나
(나)줄글로 쓰기
♣ 줄글의 예
- 하늘은 매우 높고 푸릅니다. 하늘을 바라보는 나의 마음은 매우 상쾌합니다.
- 하늘은 참새 친구, 잠자리 친구들이 어울려 놀고 있습니다.
- 구름은 마치 솜사탕같이 포근하게 느껴집니다.
- 반짝이는 햇살은 마치 하늘의 가로등처럼 느껴집니다.
- 언제나 높고 푸른 하늘과 해맑은 하늘을 닮아 세상의 등불이 되고 싶습니다.
(다)연과 행으로 나누기
♣ 연과 행으로 나누기
- 하늘은 매우 높고 푸릅니다./ 하늘을 바라보는 나의 마음은 상쾌합니다.//
- 하늘에는 참새 친구, 잠자리 친구들이/ 어울려 놀고 있습니다.//
- 구름은 마치 솜사탕같이/ 포근하게 느껴집니다.//
- 반짝이는 햇살은/ 마치 하늘의 가로등처럼 느껴집니다.//
- 언제나 높고 푸른 하늘과 해맑은 하늘을 닮아/ 세상의 등불이 되고 싶습니다.//(/은 행을 표시하고, //은 연을 표시함)
(라) 첫 글 완성하기
♣ 첫 글 완성하기
ㅇ 하늘
- 높고 푸른 하늘/상쾌한 나의 마음
- 하늘에는 잠자리 친구 참새 친구/어울려 놀고
- 솜사탕 같은 구름/포근하게 느껴지고
- 반짝이는 햇살/하늘의 가로등불
- 해맑은 하늘을 닮아/세상의 등불이 되고 싶어라.
(마) 정리단계
① 고치고 다듬기
첫 글을 완성 했으면 이제 다시 읽어 본다. 또 친구에게도 주어서 읽어 보도록 하여, 말이 부드럽지 못하면 왜 그런가 생각하고 리듬감을 살려서 다시 고치고 다듬어야 한다.
② 완성하기
고치고 다듬는 과정을 거쳐 최종적으로 완성하게 된다.
(5) 글감 기록장 활용을 통한 동시 쓰기
(6) 글감기록장 활용
가) 기록
20ㅇㅇ년 ㅇ월 ㅇ일 ㅇ ㅇ ㅇ
본 것
책상 줄이 맞지 않고 아이들은 마구 떠들었다. 씨름도 하고 공도 날고 싸움도 일어났다.
들은 것
선생님이 계시지 않아 더욱 시끄러웠다.
느끼거나 생각한일
마치 시장터 같았다
나) 글의 차례정하기
♣ 글의 차례 정하기
1연 떠들썩한 시장터 같다.
2연 공이 날아다녔다.
3연 싸움하는 모습
다) 완성한 동시
<교실>
책상 줄이/맞지 않아서/시장 같다.//
운동장도 아닌데/씨름 선수/핸드볼 선수/공이 휙휙 날았다.//
한쪽 구석에선/권투 선수들처럼/저희들 끼리 치고 박고/난리났다.//
Ⅸ. 동시창작지도(동시창작교육, 동시창작수업학습)의 활성화 방안
(1) 어린이들의 정서에 맞는 시를 선택하고 지도한다.
어린이들은 장시보다 짧은 시를 좋아하며 추상적인 관념의 세계를 노래한 시보다는 경험, 모험, 흥미, 행동, 상상을 표현한 시를 좋아하며 특이한 묘사와 리듬을 가진 시를 더욱 좋아한다.
(2) 어린이들이 많은 시를 접할 수 있도록 시간 계획을 세우자.
어린이들에게 시를 외우도록 강요하지 말고 어린이들이 스스로 좋아하는 시를 자주 읽어달라고 청하도록 이끌고 칭찬해서 어린이들의 시에 대한 이해를 도와야 한다.
(3) 교실 분위기를 시적으로 꾸미자.
교실 환경은 시의 이해를 중진 시키는데 도움이 되도록 꾸며야 한다. 계절에 맞는 시적인 물품들을 비치해 놓거나 시화를 꾸며 게시할 수도 있으며, 어린이들의 손이 닿는 곳에 많은 시집을 구비해 놓는 것이 좋다. 또 그 반 어린이들이 좋아하는 시를 분류, 카드에 철하거나 공책에 좋아하는 시를 적어 일종의 ‘시 모음집’을 만들어 두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4) 교사가 시를 좋아해야 어린이들도 시를 좋아한다.
어린이들에게 시를 읽게 할 때 시의 운율보다는 의미에 중점을 두어 여러 번 읽도록 하면 어색한 억양을 넣어가며 읽는 습관을 고칠 수 있다. 시의 낭독이 끝나면 낭독한 어린이의 음성, 표정, 동작 등에 관하여 칭찬해주고 용기를 북돋우어 준다. 그리고 무엇보다 가장 중요한 것은 교사가 시를 좋아하고 시의 즐거움을 느껴야만 아동들에게 옮겨진다는 점이다.
(5) 낭송은 현대시 감상의 한 방법이다.
(6) 어린 시절부터 시 낭송을 즐겨하도록 유도하자.
(7) 어린이의 시 낭독법을 개발하자.
개인낭독, 합창낭독(교사와 학생, 남자 어린이와 여자 어린이, 한 구절씩 돌려읽기, 음성의 높낮이에 따라 합창하듯 읽기, 시와 의성어 합성하기)등을 개발하여 즐겁게 시와 친해질 수 있도록 유도하자.
(8) 시 낭독에는 몇 가지 주의할 점이 있다.
첫째, 발음을 정확하게 한다.
둘째, 고저를 정학하게 구분하여야 한다.
셋째, 장단을 정확히 한다.
넷째, 낭독자의 음성이 좋아야 한다.
Ⅹ. 결론
동시를 평가하기에 앞서 우리는 동시를 보는 안목을 기를 필요가 있다. 동시를 보는 눈, 즉 평가의 관점에 따라 동시 지도의 체계가 크게 달라지기 때문이다.
좋은 동시는 아동들의 마음이 진솔하게 꾸밈 없이 묻어나는 생활 속의 동시를 말한다.
반면, 잘된 동시는 기법적으로 완성도가 높은 작품을 말한다. 교과서에 실리는 동시는 이른바 잘된 동시, 모범이 되는 글이라고 한다면, 아동들이 쓰는 대부분의 동시는 어린이들의 생활상이 꾸밈없이 나타나는 좋은 동시 부류에 속한다고 보면 된다.
아동들의 동시 쓰기 지도는 다소 완성도는 떨어지더라도 생활 동시, 좋은 동시 쪽에 지도의 초점을 맞추어야 한다고 본다. 생활 속에서 맘껏 상상력을 발휘하고 자신의 생각을 창의적으로 표현을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이다.
그리하여 좋은 동시가 차츰 잘된 동시 쪽으로 심화 발전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여겨진다.
또한 교과서에 실린 이른바 잘된 동시도 지나친 분석적인 지도를 피하고 아동들이 정서적으로 공감할 수 있도록 지도의 관점을 맞추고 시를 생활의 일부분으로 향유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여겨진다.
참고문헌
김종상 - 동요, 동시 이해와 감상, 1·2·3학년 교과서, 예림담, 1996
김영희 - 시 창작을 위한발상 지도 방법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석사학위 논문, 1992
김종철 - 시와 역사적 상상력, 문학과지성사, 1978
강혜영 - 창의력 신장을 위한 동시짓기 지도 방안, 부산교대국어과교육 21집, 2001
박민수 - 아동문학의 시학, 양서원, 1993
오세영 외 1인 - 시창작론, 한국방송대학교 출판부, 1996
- 솜사탕처럼 포근한 하늘
- 눈부신 햇살
- 세상 등불이 되고 싶은 나
(나)줄글로 쓰기
♣ 줄글의 예
- 하늘은 매우 높고 푸릅니다. 하늘을 바라보는 나의 마음은 매우 상쾌합니다.
- 하늘은 참새 친구, 잠자리 친구들이 어울려 놀고 있습니다.
- 구름은 마치 솜사탕같이 포근하게 느껴집니다.
- 반짝이는 햇살은 마치 하늘의 가로등처럼 느껴집니다.
- 언제나 높고 푸른 하늘과 해맑은 하늘을 닮아 세상의 등불이 되고 싶습니다.
(다)연과 행으로 나누기
♣ 연과 행으로 나누기
- 하늘은 매우 높고 푸릅니다./ 하늘을 바라보는 나의 마음은 상쾌합니다.//
- 하늘에는 참새 친구, 잠자리 친구들이/ 어울려 놀고 있습니다.//
- 구름은 마치 솜사탕같이/ 포근하게 느껴집니다.//
- 반짝이는 햇살은/ 마치 하늘의 가로등처럼 느껴집니다.//
- 언제나 높고 푸른 하늘과 해맑은 하늘을 닮아/ 세상의 등불이 되고 싶습니다.//(/은 행을 표시하고, //은 연을 표시함)
(라) 첫 글 완성하기
♣ 첫 글 완성하기
ㅇ 하늘
- 높고 푸른 하늘/상쾌한 나의 마음
- 하늘에는 잠자리 친구 참새 친구/어울려 놀고
- 솜사탕 같은 구름/포근하게 느껴지고
- 반짝이는 햇살/하늘의 가로등불
- 해맑은 하늘을 닮아/세상의 등불이 되고 싶어라.
(마) 정리단계
① 고치고 다듬기
첫 글을 완성 했으면 이제 다시 읽어 본다. 또 친구에게도 주어서 읽어 보도록 하여, 말이 부드럽지 못하면 왜 그런가 생각하고 리듬감을 살려서 다시 고치고 다듬어야 한다.
② 완성하기
고치고 다듬는 과정을 거쳐 최종적으로 완성하게 된다.
(5) 글감 기록장 활용을 통한 동시 쓰기
(6) 글감기록장 활용
가) 기록
20ㅇㅇ년 ㅇ월 ㅇ일 ㅇ ㅇ ㅇ
본 것
책상 줄이 맞지 않고 아이들은 마구 떠들었다. 씨름도 하고 공도 날고 싸움도 일어났다.
들은 것
선생님이 계시지 않아 더욱 시끄러웠다.
느끼거나 생각한일
마치 시장터 같았다
나) 글의 차례정하기
♣ 글의 차례 정하기
1연 떠들썩한 시장터 같다.
2연 공이 날아다녔다.
3연 싸움하는 모습
다) 완성한 동시
<교실>
책상 줄이/맞지 않아서/시장 같다.//
운동장도 아닌데/씨름 선수/핸드볼 선수/공이 휙휙 날았다.//
한쪽 구석에선/권투 선수들처럼/저희들 끼리 치고 박고/난리났다.//
Ⅸ. 동시창작지도(동시창작교육, 동시창작수업학습)의 활성화 방안
(1) 어린이들의 정서에 맞는 시를 선택하고 지도한다.
어린이들은 장시보다 짧은 시를 좋아하며 추상적인 관념의 세계를 노래한 시보다는 경험, 모험, 흥미, 행동, 상상을 표현한 시를 좋아하며 특이한 묘사와 리듬을 가진 시를 더욱 좋아한다.
(2) 어린이들이 많은 시를 접할 수 있도록 시간 계획을 세우자.
어린이들에게 시를 외우도록 강요하지 말고 어린이들이 스스로 좋아하는 시를 자주 읽어달라고 청하도록 이끌고 칭찬해서 어린이들의 시에 대한 이해를 도와야 한다.
(3) 교실 분위기를 시적으로 꾸미자.
교실 환경은 시의 이해를 중진 시키는데 도움이 되도록 꾸며야 한다. 계절에 맞는 시적인 물품들을 비치해 놓거나 시화를 꾸며 게시할 수도 있으며, 어린이들의 손이 닿는 곳에 많은 시집을 구비해 놓는 것이 좋다. 또 그 반 어린이들이 좋아하는 시를 분류, 카드에 철하거나 공책에 좋아하는 시를 적어 일종의 ‘시 모음집’을 만들어 두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4) 교사가 시를 좋아해야 어린이들도 시를 좋아한다.
어린이들에게 시를 읽게 할 때 시의 운율보다는 의미에 중점을 두어 여러 번 읽도록 하면 어색한 억양을 넣어가며 읽는 습관을 고칠 수 있다. 시의 낭독이 끝나면 낭독한 어린이의 음성, 표정, 동작 등에 관하여 칭찬해주고 용기를 북돋우어 준다. 그리고 무엇보다 가장 중요한 것은 교사가 시를 좋아하고 시의 즐거움을 느껴야만 아동들에게 옮겨진다는 점이다.
(5) 낭송은 현대시 감상의 한 방법이다.
(6) 어린 시절부터 시 낭송을 즐겨하도록 유도하자.
(7) 어린이의 시 낭독법을 개발하자.
개인낭독, 합창낭독(교사와 학생, 남자 어린이와 여자 어린이, 한 구절씩 돌려읽기, 음성의 높낮이에 따라 합창하듯 읽기, 시와 의성어 합성하기)등을 개발하여 즐겁게 시와 친해질 수 있도록 유도하자.
(8) 시 낭독에는 몇 가지 주의할 점이 있다.
첫째, 발음을 정확하게 한다.
둘째, 고저를 정학하게 구분하여야 한다.
셋째, 장단을 정확히 한다.
넷째, 낭독자의 음성이 좋아야 한다.
Ⅹ. 결론
동시를 평가하기에 앞서 우리는 동시를 보는 안목을 기를 필요가 있다. 동시를 보는 눈, 즉 평가의 관점에 따라 동시 지도의 체계가 크게 달라지기 때문이다.
좋은 동시는 아동들의 마음이 진솔하게 꾸밈 없이 묻어나는 생활 속의 동시를 말한다.
반면, 잘된 동시는 기법적으로 완성도가 높은 작품을 말한다. 교과서에 실리는 동시는 이른바 잘된 동시, 모범이 되는 글이라고 한다면, 아동들이 쓰는 대부분의 동시는 어린이들의 생활상이 꾸밈없이 나타나는 좋은 동시 부류에 속한다고 보면 된다.
아동들의 동시 쓰기 지도는 다소 완성도는 떨어지더라도 생활 동시, 좋은 동시 쪽에 지도의 초점을 맞추어야 한다고 본다. 생활 속에서 맘껏 상상력을 발휘하고 자신의 생각을 창의적으로 표현을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이다.
그리하여 좋은 동시가 차츰 잘된 동시 쪽으로 심화 발전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여겨진다.
또한 교과서에 실린 이른바 잘된 동시도 지나친 분석적인 지도를 피하고 아동들이 정서적으로 공감할 수 있도록 지도의 관점을 맞추고 시를 생활의 일부분으로 향유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여겨진다.
참고문헌
김종상 - 동요, 동시 이해와 감상, 1·2·3학년 교과서, 예림담, 1996
김영희 - 시 창작을 위한발상 지도 방법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석사학위 논문, 1992
김종철 - 시와 역사적 상상력, 문학과지성사, 1978
강혜영 - 창의력 신장을 위한 동시짓기 지도 방안, 부산교대국어과교육 21집, 2001
박민수 - 아동문학의 시학, 양서원, 1993
오세영 외 1인 - 시창작론, 한국방송대학교 출판부, 1996
추천자료
- [독서지도]독서교육(독서지도)의 원리와 개념, 독서교육(독서지도)의 내용과 사례, 독서교육(...
- 발명교육(발명지도)의 필요성, 발명교육(발명지도)의 목표, 발명교육(발명지도)의 방해요소, ...
- 전통미술감상지도(한국전통미술감상교육) 필요성, 전통미술감상지도(한국전통미술감상교육) ...
- 무용교육(무용지도, 무용학습)의 목표와 내용, 무용교육(무용지도, 무용학습)의 가치와 현황,...
- 교육계획(지도계획)의 목적, 교육계획(지도계획)의 중요성, 교육계획(지도계획)의 원리, 한자...
- 사물놀이지도법(교육방법), 리코더합주지도법(교육방법), 감상문쓰기지도법(교육방법), 산만...
- 한국전통음악교육(국악지도)의 필요성과 교과내용, 한국전통음악교육(국악지도)의 기악, 가창...
- 전래동요지도(전래동요교육)의 개념, 전래동요지도(전래동요교육)의 교재선정과 단계, 전래동...
- 인성교육(인성지도) 개념, 인성교육(인성지도) 필요성, 인성교육(인성지도) 일반원리, 인성교...
- 쓰기지도(작문지도, 쓰기교육)의 중요성, 이론, 원리, 쓰기지도(작문지도, 쓰기교육)와 문제...
- [박경리 창작방법론][어우야담 창작정신][이형기 시 창작방식][청말유신파 시창작활동][창작...
- [창작][창작공예][창작행위][창작동화][창작무용][창작애니메이션][공예][행위][동화]창작공...
- 독서지도(독서교육)의 사례1, 독서지도(독서교육)의 사례2, 독서지도(독서교육)의 사례3, 독...
- [번역][창작적 번역][개화기번역][기계번역][번역기][성서번역][번역사][번역학][번역본][번...
소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