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교구 퀴즈네르막대(퀴즈네어막대) 개념과 구성, 수학교구 퀴즈네르막대(퀴즈네어막대) 활용배경과 활용방법, 수학교구 퀴즈네르막대(퀴즈네어막대) 지도사례, 수학교구 퀴즈네르막대(퀴즈네어막대) 성과 분석
본 자료는 2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해당 자료는 2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2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수학교구 퀴즈네르막대(퀴즈네어막대) 개념과 구성, 수학교구 퀴즈네르막대(퀴즈네어막대) 활용배경과 활용방법, 수학교구 퀴즈네르막대(퀴즈네어막대) 지도사례, 수학교구 퀴즈네르막대(퀴즈네어막대) 성과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수학교구 퀴즈네르막대(퀴즈네어막대)의 개념과 구성
1. 개념과 필요성
2. 구성

Ⅱ. 수학교구 퀴즈네르막대(퀴즈네어막대)의 활용 배경

Ⅲ. 수학교구 퀴즈네르막대(퀴즈네어막대)의 활용 방법
1. 계단 만들기
1) 목적
2) 방법
2. 패턴을 띤 기차 만들기
1) 목적
2) 방법
3. 자연수의 덧셈과 뺄셈
1) 목적
2) 방법
4. 교환법칙 성립
1) 목적
2) 방법
5. 결합 법칙 성립
1) 목적
2) 방법
6. 자연 수의 곱셈과 나눗셈
1) 목적
2) 방법
7. 분수의 표현
8. 분수의 계산
1) 목적
2) 방법
9. 분수의 약분
1) 목적
2) 방법

Ⅳ. 수학교구 퀴즈네르막대(퀴즈네어막대)의 지도 사례
1. 이런 이유로 선정했어요
2. 체험의 실천
1) 계단 만들기
2) 패턴 찾기
3) 자연수의 덧셈과 뺄셈하기
4) 나만의 작품을 만들어요

Ⅴ. 수학교구 퀴즈네르막대(퀴즈네어막대)의 성과

참고문헌

본문내용

10의 합성과 분해를 쉽게 하도록 했다.
(다) 체험의 결과
① 10의 수 가르기와 모으기를 퀴즈네어 막대를 통해서 그림을 보듯이 생생하게 느껴져 오랫동안 기억이 되어 10의 보수 개념 지도에 인지도를 높였다.
② 한 자리수의 덧셈과 뺄셈 연산력이 보다 쉽게 이루어졌고 덧셈에서의 교환 법칙을 퀴즈네어 막대 조작활동을 통해 보다 쉽게 이해가 되었다.
③ 조작활동을 통해 지루함이 없이 다같이 참여를 할 수 있게 되어 완전학습이 되었다.
4) 나만의 작품을 만들어요
(가) 지도 목표
주어진 모양에 여러 가지 막대를 이용하여 채움으로서 공간 추론 능력을 기르도록 하였다.
(나) 체험의 과정
① 주어진 조건에 맞게 막대를 이용하여 모양을 메우도록 하였다.
② 다른 방법이 있는지 생각해 보고 다른 방법으로도 메워보도록 하였다.
③ 자기 나름대로 만들 작품을 구상하여 만들어 보고 이야기를 꾸며 친구들 앞에서 들려주도록 하였다.
(다) 체험의 결과
① 막대놀이를 즐거워하고 적극적으로 참여하였다.
② 모양을 채우는 방법이 다양하게 나오므로 문제해결 방법이 다양함을 알고 여러 가지 방법으로 추론하여 해결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③ 속도가 처음에는 느렸으나 점점 빨라지고 있어서 공간 지각력이 점차 발달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라) 체험의 평가
(1) 수행평가 문항 개발 및 평가 실시
수행평가 문항을 개발하여 학습활동 시간을 이용하여 평가를 실시하였다.
(2) 총괄평가 문항 개발 및 평가 실시
총괄평가 문항을 개발하여 학습활동 시간을 이용하여 평가를 실시하였다.
※ 퀴즈막대를 활용하여 다음 문제를 해결하라.
-단의 차이가 빨간색인 계단을 만들어 봅시다. 몇 가지 경우가 나오는지 생각하여 본다.
-막대를 두 번만 사용하여 보라색 막대와 크기가 같으려면 어떤 막대를 사용할 지 모두 찾아본다.
-검은색 막대에서 무슨 막대를 빼면 빨간색 막대가 되는지 찾아본다.
-갈색 막대에서 노란색 막대를 빼면 무슨 막대가 되는지 찾아본다,
-연두색 막대와 길이가 같아지는 모든 막대의 배치 방법을 찾아낸다.
막대 1개를 이용하면
막대 2개를 이용하면
막대 3개를 이용하면
연두색 막대에 대한 패턴은 모두( ) 가지가 된다.
Ⅴ. 수학교구 퀴즈네르막대(퀴즈네어막대)의 성과
- 퀴즈네르 막대를 이용하여 조작활동을 함으로써 학생들에게 수학적 개념을 발달시키고 수학적인 사고와 추론의 기회를 제공하여, 수학학습에 대한 흥미와 공간지각력을 향상시킬 수 있었다.
- 퀴즈네르 막대를 가지고 자연수의 덧뺄셈을 함으로써 연산 능력 함양되었고, 수의 합성과 분해, 패턴 찾기, 도형의 움직임, 배열하기, 모양 덮기 등 탐구 활동도 하게 되었다.
- 퀴즈네르 막대를 이용하여 넓이의 개념과 공간 감각 능력을 기를 수 있고 퀴즈네르 막대를 이용하여 규칙성을 찾을 수 있었다.
- 구조적 교구를 활용하여 평가함으로써 평가 과정에 있어서 평가에 대한 학생들의 거부감을 줄이고 즐거운 마음으로 평가를 받게 되었고 평가한 결과 문제해결을 다양하게 했음을 알 수 있었다.
참고문헌
* 김남희(1999), 학교수학 학습에서의 퀴즈네어 막대 활용, 학교수학, 대한수학교육학회
* 김응태·박한식·우정호(1995), 수학교육학 개론, 서울 : 서울대학교
* 고인자(2003), 퀴즈네어 막대를 활용한 분수 연산의 효율적인 교수 학습방법, 광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 류성림(2002), 초등 수학 수업에서 퀴즈네어 막대의 활용에 관한 연구, 과학·수학 교육연구
* 오성환(2000), 퀴즈네어 막대를 활용한 분수 계산 학습 프로그램의 적용 효과,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재미있는 우리친구 수막대 2/3, 한국창의력교육개발원
  • 가격5,000
  • 페이지수8페이지
  • 등록일2010.10.12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634535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