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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환상][환상성][소설]환상(환상성)의 의미, 동화에 나타난 환상(환상성), 판타지영화에 나타난 환상(환상성), 고전소설에 나타난 환상(환상성), 현대소설에 나타난 환상(환상성), 설화에 나타난 환상(환상성)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개요

Ⅱ. 환상(환상성)의 의미

Ⅲ. 동화에 나타난 환상(환상성)

Ⅳ. 판타지영화에 나타난 환상(환상성)
1. 시공을 초월한 사랑
1) 전설적 motif의 차용
2) 시간의 혼재
3) 영혼과 인간의 사랑
4) 신과 인간의 사랑
2. 의식의 분리․탈 주체화
1) 존 말코비치 되기(Being John Malkovich)
2) 큐브
3) 애스트로넛

Ⅴ. 고전소설에 나타난 환상(환상성)
1. 인물의 환상성
2. 사건의 환상성
3. 배경의 환상성

Ⅵ. 현대소설에 나타난 환상(환상성)
1. 줄거리
2. 동양적 환상성
1) 서술적면에서의 고찰
2) 내용면에서의 고찰
3. 현대적 의미

Ⅶ. 설화에 나타난 환상(환상성)

참고문헌

본문내용

그의 이상을 잘 구현해낼 수 있었기 때문이 아닐까?
Ⅶ. 설화에 나타난 환상(환상성)
인간에게서 가장 오염되지 않아 순수하고 무한한 상상력을 발휘할 수 있었던 시기가 어린아이시절인 것처럼 인류에게 있어서도 이성과 오성이라는 도구를 통해서 이 세계를 해석 분석하기 이전에 스스로 자연과 우주의 일부로서 우주만물을 신비스러워하는 눈으로 바라보았던 순수한 시절은 신화적ㆍ동화적인 인식의 시절이 아니었을까. 옛사람들이 자신을 둘러싸고 있는 자연환경과 사회 환경을 파악하던 방식은 이성과 오성이라는 장비를 갖추고 있는 우리들에게는 정말로 ‘환상적’ 방법이다. 그리스인들에게는 올림푸스산의 신들이 있고 게르만족은 오딘을 비롯한 북구 신들의 신화적 세계로 자신들의 가려진 신비로운 원천을 찾고, 우리는 단군신화라는 방법을 통해서 우리의 뿌리를 찾으려고 상상력을 동원했다. 민중들 사이에서 회자되는 이야기들은 인간의 원초적인 기쁨, 슬픔, 욕망, 소망 등이 어떤 형식적, 인식론 적 틀의 제약 없이 표현하고 있다. <지금 여기서>의 제약을 벗어나 자신의 기억이나 머리 속에서 세울 수 있는 다른 세상인 이 표현들은 문학적 형식은 갖추지 못했지만 그야말로 판타지의 효시로 볼 수 있을 것이다. 환상성의 원천이자 환상문학의 先형식인 그리스신화, 북구신화, 천일야화, 그림동화 등은 환상이나 환상문학이라는 방법적 도구로 현실과 다른 차원의 상상적 세계를 표현하려고 했다기보다는 당시 사람들이 세상을 바라보는 세계관이 그대로 반영된 것으로 볼 수 있다.
천일야화는 환상적인 형상 - 요술 램프, 병 속에 갇힌 마신, 말하는 새, 노래하는 나무, 황금의 강, 나르는 양탄자, 하늘을 덮고 태양을 가리는 거대한 새 루흐, 섬과도 같은 바다괴물 레비아탄 등 - 이 많이 등장하지만, 은유적이고 비유적이며, 개념적인 이야기이다. 현실법칙의 의식적 일탈은 환상성 계기의 중요한 요소이지만, 여기에서 이슬람문화가 승인하고 허가한 현실법칙을 의식적이며 체계적으로 위반하려는 시도는 조금도 보이지 않고 오히려 그 시대의 윤리적ㆍ미적ㆍ인식론적인 현실관을 그대로 이어받고 있다. 천일야화에서의 환상성은 바로 이러한 오리엔트식 세계관 체제를 철저하게 긍정하는 데에서 나온다고도 볼 수 있다. 철저히 체제 긍정적인 체념은 오히려 인간존재의 허무함을 더해주며 이 허무함이야말로 판타지의 원천이 되고 있다. 이야기 속의 인물들은 알라신의 주권으로 정해져 있는 운명에 따라 만남, 이별, 기쁨, 슬픔 그리고 성공의 행복한 결말로의 우여곡절을 경험한다. 이런 이야기 속에서 환상적인 아름다움을 느끼게 되는 것은 기이한 형상들의 등장보다는 오히려 최고의 선남선녀들로 승화된 주인공들, 그들이 겪어 가는 사건들의 필연적인 우연성 그리고 해피엔드로 단순화된 이야기 구조들이 너무나 비현실적(환상적)이기 때문이다. 세밀하고 감각적으로 그려지고 있는 첫날밤 사랑의 구체성도 열다섯 번씩이나 계속되었다는 과장과 허풍으로 그만 환상적(허구적)이 되어버린다. 사건의 전개에서도 인과성이라는 논리로 설명되기보다는 정해진 운명이라는 비논리성이 우선한다. 이 세상에서 존재한다는 것이 그 어떤 합리적인 근거를 가진다기 보다는 절대적인 힘인 알라신의 뜻이다. 신의 뜻은 어떤 합리성으로 설명될 수 없으며, 자의적이다. 논리와 합리성의 관점으로 불 때는 그것은 우연의 장난이고 초자연적이거나 미지의 힘이 작용하는 것으로밖에는 설명되지 않는다.
천일야화의 셀 수없이 많은 동화, 소설, 단편, 사랑과 악한과 뱃사람들의 이야기, 교훈적 이야기, 전설, 성담, 일화 등은 역설적으로 아주 짧은 시간동안에 상상하고 고안된 것이다. 끝없는 이미지, 꿈, 소망들, 인물, 모험들은 화자인 샤흐르쟈드 왕비의 제한된 시한부인생이라는 대조적인 배경으로 펼쳐지고 있다. 여자라는 종족에게 복수하기 위해서 결혼 첫날밤을 지낸 뒤 그 다음날 아침 신부를 죽여 버리는 왕 샤흐르야르의 왕비인 샤흐르쟈드는 흥미진진한 연속이야기를 들려주면서 그 운명의 시간을 연기시키며, 이야기에 감동한 왕이 드디어 그녀에게 생명을 선사한다. 다양하게 짜여진 세상이야기 속에서 샤흐르쟈드왕비의 경우처럼 생명이 위협받고 있는 상황들의 모델들이 보여 진다. 틀 이야기에서 뿐만 아니라 안(內)이야기에서도 언제나 주인과 종복관계 혹은 권력자의 처분에 맡겨진 약자들의 공포가 이야기된다. 대추씨를 잘못 뱉어서 마신에게 목숨을 내 놓을 수밖에 없는 상인, 왕비가 될 노예와 사랑을 했기에 죽을 목숨인 철부지아들, 언니들의 모함으로 세 자녀도 잃고 동물밖에 낳지 못했다는 누명으로 감금당한 왕비 등 모두가 생명이 위협받고 있는 극한 상황의 모델들이다. 여기서 절대적인 권력자 - 그가 마신이건 군주이건 간에 -의 손에 달린 죽음의 공포와 위협으로부터 벗어날 수 있었던 것은 판타지- 사랑, 지혜, 모험의 이야기-로 그들을 감동시켜서였다. 천일야화의 환상성은 분명히 이야기의 초자연적이고 우연적인 사건 그리고 기이한 형상들의 등장에 기초하고 있다. 그러나 이성과 오성적 인식으로 바라보고 있는 우리들의 그러한 도식적인 환상성의 발굴보다는 오히려 인간의 주어진 운명적 상황을 벗어나 모든 굴레로부터 벗어날 수 있는 자유를 바로 환상/판타지 속에서 찾았다는 것이 강조되어야 할 것이다. 샤흐르자드가 죽음의 공포로부터 벗어나기 위해서 그리고 샤흐르야르왕이 배반의 분노로부터 벗어나는 것은 바로 솜씨 좋게 꾸며진 이야기, 즉 판타지를 통해서였다. 샤흐르야르왕 뿐만 아니라 독자들을 사로잡은 것 또한 결코 현실에서는 일어날 수 없는 이야기의 허황됨(환상성)때문이다. 끝없이 펼쳐지는 오묘한 무늬의 연속인 아라베스크처럼 이야기에 이야기가 꼬리를 물며 끝없는 이어지는 천일야화는 끝없는 사막의 현실을 감내할 수 있는 오아시스요 덧없고 허망한 신기루가 아니었을까?
참고문헌
김성곤(2003) - 왜 지금 판타지 문학인가, 대산문화
고대민족문화연구소(1995) - 박씨전, 한국고전문학전집15
심진경(2001) - 환상문학 소론·한국문학과 환상성, 서울 : 예림기획
장덕순(1983) - 설화문학개설, 이우출판사
황병하 - 환상문학과 한국문학
홍문표(2003) - 현대문학 비평이론, 창조문학사

키워드

환상,   환상성,   동화,   소설,   설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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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0.11.12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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