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환상동화의 특징
2. 환상동화의 가치 및 교육적 의의
3. 환상동화의 역사
4. 환상동화의 유형
1)민담의 요소를 가진 환상동화
2)순수한 상상에 의해 쓰여져서 환상성이 높은 환상동화
3)의인화된 동물. 장난감을 다룬 환상동화
4)공상 과학동화
5. 환상동화의 평가 준거
2. 환상동화의 가치 및 교육적 의의
3. 환상동화의 역사
4. 환상동화의 유형
1)민담의 요소를 가진 환상동화
2)순수한 상상에 의해 쓰여져서 환상성이 높은 환상동화
3)의인화된 동물. 장난감을 다룬 환상동화
4)공상 과학동화
5. 환상동화의 평가 준거
본문내용
과학동화가 변화를 포함하고 있다는 것이다.
(3)공상 과학동화의 역사와 종류
공상 과학동화는 순수하고 단순한 호기심에서 비롯하였다. 17세기 이후에 천문학의 발달에 의하여 우주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었다. 오늘날과 같은 공상 과학소설은 19세기 중엽의 프랑스 사람 줄베르느가 그 창시자이다. 새로운 소설의 형식은 영국의 웰스에 의해 크게 발전하였고, 우리나라의 경우는 한낙원이 대표적 공상 과학동화 작가로 꼽힌다.
5. 환상동화의 평가 준거
유아를 위한 환상동화의 질을 평가할 때에는 다음과 같은 것을 고려해야 한다.
첫째, 환상동화에서의 주인공은 개성이 강하며 인물 묘사가 잘 발달되어 있고 목적 지향적인 주인공이어야 한다. 배경이나 인물 묘사가 명확하게 다루어져서 독자로 하여금 작가가 구축해 놓은 이야기 세계로 빠져 들어갈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둘째, 환상적인 환상동화일수록 작가가 실재에 확고한 닻을 내리는 것이 더 필요하다. 즉, 좋은 환상동화는 생활의 보편성에 근거해야 하며 실제와 연결되어 있어야 한다. 따라서 배경과 주인공에 대한 묘사, 즉 동물의 습관에 대한 묘사가 즐 되어 있어야 한다.
셋째, 이야기 속에 다루어진 사건들은 논리적 일관성과 전후 관련성을 가져야 한다.
넷째, 환상동화에서 쓰여진 언어는 반드시 다른 세계들이나 다른 시간들을 가리킬 수 있어야 한다.
다섯째, 환상동화의 결말은 항상 행복하게 끝날 필요가 없으며, 한 가지 이상의 결말에 대한 가능성이 필수적이다. 즉, 항상 예건 가능한 결말은 아니다.
여섯째, 이야기 속에서 다루어지는 내용이 독창적이고 상상력이 풍부해야 한다.
(3)공상 과학동화의 역사와 종류
공상 과학동화는 순수하고 단순한 호기심에서 비롯하였다. 17세기 이후에 천문학의 발달에 의하여 우주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었다. 오늘날과 같은 공상 과학소설은 19세기 중엽의 프랑스 사람 줄베르느가 그 창시자이다. 새로운 소설의 형식은 영국의 웰스에 의해 크게 발전하였고, 우리나라의 경우는 한낙원이 대표적 공상 과학동화 작가로 꼽힌다.
5. 환상동화의 평가 준거
유아를 위한 환상동화의 질을 평가할 때에는 다음과 같은 것을 고려해야 한다.
첫째, 환상동화에서의 주인공은 개성이 강하며 인물 묘사가 잘 발달되어 있고 목적 지향적인 주인공이어야 한다. 배경이나 인물 묘사가 명확하게 다루어져서 독자로 하여금 작가가 구축해 놓은 이야기 세계로 빠져 들어갈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둘째, 환상적인 환상동화일수록 작가가 실재에 확고한 닻을 내리는 것이 더 필요하다. 즉, 좋은 환상동화는 생활의 보편성에 근거해야 하며 실제와 연결되어 있어야 한다. 따라서 배경과 주인공에 대한 묘사, 즉 동물의 습관에 대한 묘사가 즐 되어 있어야 한다.
셋째, 이야기 속에 다루어진 사건들은 논리적 일관성과 전후 관련성을 가져야 한다.
넷째, 환상동화에서 쓰여진 언어는 반드시 다른 세계들이나 다른 시간들을 가리킬 수 있어야 한다.
다섯째, 환상동화의 결말은 항상 행복하게 끝날 필요가 없으며, 한 가지 이상의 결말에 대한 가능성이 필수적이다. 즉, 항상 예건 가능한 결말은 아니다.
여섯째, 이야기 속에서 다루어지는 내용이 독창적이고 상상력이 풍부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