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화읽기의 비판적 검토와 그 대안 (백설공주를 통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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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동화읽기의 비판적 검토와 그 대안 (백설공주를 통하여)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동화의 개념과 가치
1. 동화의 개념
2. 동화의 가치

Ⅲ. 백설공주 분석
1. 심리학적 시각에서 바라본 백설공주
2. 페미니즘적 시각에서 바라본 백설공주
3. 동화 다시 읽기

Ⅳ. 대안동화

Ⅴ. 동화의 효과적 교육방안

Ⅵ. 결 론

본문내용

에게 물려준 왕비(흑설공주의 새어머니)와 왕은 평생 공주를 아껴주며 행복하게 살았다.
흑설공주의 계모 왕비는 흑설공주의 목숨을 구해주고 딸의 행복을 지켜주는 이성적이며 따뜻한 가슴을 지닌 사람으로 묘사되고 있다는 점에서 계모하면 무조건 악하게만 그려지는 이전의 동화와는 분명히 구분된다.
Ⅴ. 동화의 효과적 교육 방안
동화의 교육성에 대해서는 앞에서 언급하였듯이 인생에 있어서 아동기에 형성되는 가치관이나 도덕성에 큰 영향을 끼친다고 할 수 있다. 어차피 접할 수밖에 없는 동화라면 교사나 부모가 옆에서 더 좋은 가치를 끌어낼 수 있도록 최대한 도와야 할 것이다. 바로 여기에서 동화 속 가치를 맹목적으로 받아들이는 것이 아니라 나름대로 분석, 비판하는 과정을 통해 가치를 ‘재구성’해 보게 하는데 초점을 두고자 한다.
예를 들어 문학적인 글을 읽고 난 다음에 해당 주제를 그대로 받아들이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삶과 관련지어 보기도 하고, 비판해 보기도 하면서 자신의 것으로 만들도록 하는 것이다. 절대적으로 옳다고 생각하는 가치도 경우에 따라서 는 바람직하지 않을 때가 있으며, 또 다른 가치가 상존해 있는 경우가 있다. ‘흥부와 놀부’를 읽고 흔히 놀부의 나쁜 점, 흥부의 좋은 점만을 부각시킬 수 있지만 좀더 들여다보면 꼭 그것만이 전부는 아님을 알게 된다. 이 가치 외에 놀부의 긍정적인 면에서 새로운 가치를 찾을 수 있다. 그리고 ‘백설공주’에서는 물론 방법이 명백히 잘못되기는 했지만, 능동적으로 행동했다는 점에서 계모를 새롭게 바라볼 수도 있다.
이렇게 어떤 문제 상황에서 여러 가지 가치가 병존해 있음을 알게 하고 여러 가치 중에서 중요한 가치를 선택하게 할 때에 비로소 진정한 가치를 느낄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하나의 가치를 그대로 받아들이지 않고 새롭게 해석하게 할 때도 가치를 재구성하는 방법이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다. 이와 같은 가치의 재구성 학습에서는 학습자들 간의 토의를 강조할 필요가 있다. 토의를 통해 학습자들은 내 생각이 바람직한지에 대해 다시 한 번 생각해 볼 수 있는 기회를 가질 수 있다. 그리고 이를 통해 문제를 보는 시각을 넓힐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송영숙, 초등학교 전래동화의 효율적 지도방안 연구, 대전대학교, 2001, p. 64 3-16줄
동화를 선정할 때도 교훈성, 흥미정도, 학년 수준을 고려하여야 하며 박경미, 전래동화 교육의 효율화 방안 연구, 동아대학교 교육대학원, 1999, p.60~69
구연활동, 극화활동, 멀티미디어를 활용한 활동 등 다양한 활동을 하도록 이끌어야 한다. 박경미, 전래동화 교육의 효율화 방안 연구, 동아대학교 교육대학원, 1999, p.71~79
Ⅵ. 결 론
흔히들 19세기의 교구로 20세기의 사람들이 21세기의 아이들을 가르친다고 말한다. 이는 우리가 얼마나 우리의 아이들을 정형화된 틀에 맞추고 있는지 단편적으로 드러내고 있다. 21세기를 살아갈 아이들을 가르칠 예비교사로서 보다 많은 고민과 연구가 필요하다.
본 연구를 통해 동화를 분석하고 그 대안을 찾아가면서, 우리가 생각한 결론은 다음과 같다.
현재 교육의 화두는 창의력 교육이다. 그리고 이를 위해 우리는 아이들에게 동화를 읽어 준다. 그러나 오히려 어른들이 쓴 동화가 아이들의 상상력의 창을 닫고 있는 것은 아닐까. 아이들이 만들어진 비행기를 날리는 것에서 진보하여 블록이라는 재료를 가지고 다양한 모양의 비행기를 창조하듯, 동화 역시 아이들이 만들어 가면 사고의 폭이 확장될 수 있을 것이다. 이야기 재료나 그림 등을 제시하여 아이들이 스스로 이야기를 꾸며보는 것이다.
또한 기존 동화에서 악역으로 등장해오던 계모에 대한 선입견을 깨야한다고 생각한다. 우리나라 이혼율은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했고 한편으로 재혼가정도 늘어나서 결혼하는 네 쌍 중 한 쌍이 재혼이라고 한다. 이에 따라 동화를 읽는 독자들 중 상당수가 재혼 가정의 아이들 일 수 있고. 동화에 나타난 나쁜 계모를 현실로 받아들일 가능성이 있으며 마음의 상처받을 수도 있다. 그러므로 기존의 전래 동화의 내용을 현실에 맞추어 각색할 필요가 있겠다.
본문에서 우리는 기존 동화의 대안으로 흑설공주를 제시한 바 있다. 그러나 왜 흑설공주인가? 한 번 더 생각하면 흑설공주 역시 여전히 공주일 뿐이고, 콩쥐팥쥐에서 나타나는 대립구조처럼 여전히 백설공주와 대립되는 이분법적 태도를 취하고 있다. 최근 동화 다시 읽기 작업을 통해 많은 작품들이 나오고 있지만 이 또한 기존 동화의 틀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 반증이 될 수 있는 것이다. 이제 우리는 그림형제와 안데르센에서 벗어나 한 걸음 더 나아간 지금 우리의 아이들이게 필요한 동화를 만들어 가야한다.
구로야나기 테츠코의 소설, <창가의 토토>에서 보면 교장선생님이 새로 전학 온 토토의 얘기를 4시간 동안이나 들어주는 장면이 있다. 먼저 아이들에게 말을 걸자. 분명 우리의 생각보다 훨씬 더 큰 가능성을 쥐고 있을 것이다. 바로 여기에 우리가 찾고 있는 해답의 열쇠가 있을지 모른다.
<< 참고문헌 >>
김경중, 동화의 특성과 교육적 기능에 관한 연구, 동광, 한국복지재단, 1998
김영관, 전래 동화에서의 성 역할에 관한 연구, 춘천교육대학교 대학원, 2003
김현정, 그림동화 등장인물의 전형성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1998
박경미, 전래동화 교육의 효율화 방안 연구, 동아대학교 교육대학원, 1999
송영숙, 초등학교 전래동화의 효율적 지도방안 연구, 대전대학교, 2001
신수현, 그림동화연구 , 단국대학교 대학원, 2001
이 현, 전래동화에 나타난 부모의 양육태도 및 등장인물의 성역할 표현분석, 한양대학교 대학원, 1995
이근후, 프로이드적 여성심리이해, in: 여성학, 서울: 이화여자대학교, 1994
장현정, 읽기 교과서 동화 제재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연구, 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2005
최문선, 그림(Grimm) 동화의 여성상 연구, 서강대학교 대학원, 2000
로버트 문치 글/마이클 마첸코 그림/김태희 역, 종이봉지공주, 비룡소, 1998
바바라 G. 워커 저/박혜란 역, 흑설 공주 이야기: 세상의 모든 딸들을 위한 동화, 뜨인돌,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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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11페이지
  • 등록일2006.10.20
  • 저작시기2006.5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36797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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