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과교육(미술교육) 표현활동학습과 ICT활용학습, 미술과교육(미술교육) 미적체험활동학습, 미술과교육(미술교육) DABE(학문기초미술교육), 미술과교육(미술교육) 감상중심학습, 미술과교육(미술교육) 협동학습
본 자료는 4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해당 자료는 4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4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미술과교육(미술교육) 표현활동학습과 ICT활용학습, 미술과교육(미술교육) 미적체험활동학습, 미술과교육(미술교육) DABE(학문기초미술교육), 미술과교육(미술교육) 감상중심학습, 미술과교육(미술교육) 협동학습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미술과교육(미술교육) 표현활동학습
1. 표현 활동학습의 이론적 기초
1) 표현 활동학습의 특성
2) 표현 활동 학습의 방법
2. 표현 활동 학습 단계
1) 학습 단계
2) 단계의 설명
3. 지도상의 유의점

Ⅱ. 미술과교육(미술교육) ICT(정보통신기술)활용학습
1. CD-ROM 활용 학습
2. 웹 활용 학습
3. 응용 프로그램 활용 학습

Ⅲ. 미술과교육(미술교육) 미적체험활동학습
1. 미적 체험의 개념
2. 미적 체험의 교육적 가치
3. 미적 체험 교육의 필요성
4. 미적 체험 활동의 지도 방법
1) 직접 체험
2) 간접 체험
5. 미적 체험지도의 방향
1) 일상의 생활 경험 맥락 안에서 체험이 이루어져야 한다
2) 직접 체험의 기회를 많이 가져야 한다
3) 어린이에게 자발적인 체험의 기회를 제공하여야 한다
4) 미적 체험은 일회성에 그치지 않고 지속적이어야 한다
5) 다섯째, 통합적 접근을 통한 미적 체험 활동이 효과적이다

Ⅳ. 미술과교육(미술교육) DABE(학문기초미술교육)
1. DBAE의 정의
2. DBAE 교수의 특징
1) 미술 창작
2) 미술 비평
3) 미술사
4) 미학

Ⅴ. 미술과교육(미술교육) 감상중심학습
1. 감상의 의미
2. 미술 감상의 단계
1) 사실주의적 관점에 의한 미술 감상의 단계
2) 사실주의적 관점에서 벗어나려는 미술 감상의 단계
3. 감상 학습 방법
1) 열린 토론
2) 미술관을 활용한 감상교육
3) 생활 속의 미술을 활용한 감상 교육
4) 통합된 감상교육
5) 현장 체험을 통한 감상교육

Ⅵ. 미술과교육(미술교육) 협동학습
1. 미술과 협동학습 전략의 특성
2. 미술과 협동학습 전략의 의미

참고문헌

본문내용

어난 소수에 의해서 다른 구성원들이 새로운 생각과 활력을 얻을 수 있고 반대로 다수에 의해서 능력을 발휘하지 못 할 때도 있다. 셋째, 주제와 방법의 토론, 일과 분담, 지도자의 선정 등 민주적 절차를 거치며 작업 도중 의견을 제시 할 수 있다. 넷째, 일의 결과에 대해 같은 보답과 같은 책임을 진다. 다섯째, 작품의 제작자가 공동의 이름으로 된다. 또, 협동학습의 특성으로는 첫째, 작품의 규모가 크고 복잡한 작품을 실행하여 완성 된 작품에 대해 기대 밖의 과감함을 느낄 수 있다. 둘째, 규모가 큰 작품은 학생의 시각의 확대를 가져오고, 시각의 확대는 사고의 변화를 가져올 수 있다. 셋째, 제작과정에서 언제든지 토의를 거쳐 수정이 가능하며 이 과정은 협동제작 활동에서 매우 중요하다. 넷째, 개인이 생각한 것과 상이한 점을 발견하면서 서로에게 전반적인 양질의 발전을 가져올 수 있다. 다섯째, 작업의 결과는 개인의 작업 목표인 동시에 타인의 목표이므로 협동이 필수적인 점이다.
김춘일과 정대영은 소집단 미술활동의 일반적인 교육적 가치를 다음과 같이 들고 있다. 첫째, 공동으로 그림을 그림으로서 새로운 집단 활동에 참가하는 기회를 줄 수 있다. 둘째, 좀 더 좋은 인간관계를 발달시키기 위하여 타인의 묘화 활동을 인지하고, 그를 통하여 자신의 태도를 형성 해 가는 방법을 기를 수 있다. 셋째, 자신의 경험을 여러 사람 앞에서 표현하는 태도와 기능을 기를 수 있다. 넷째, 집단에 소속하고 있는 중요한 일원이라는 지각을 갖게 된다. 다섯째, 자신의 감정을 집단 속에서 바르게 통제해 가는 방법을 배울 수 있다.
이 외에 본인이 미술과 협동학습을 지도하면서 다음과 같은 특성을 알 수 있었다. 첫째, 개별 활동에서는 잘못되거나 인내심부족으로 중도 포기하는 경우가 있으나 협동 활동은 이를 극복하고 작품 완성한다. 둘째, 함께 작품을 제작하는 동안 다양한 이야기를 나눔으로써 활동 후에는 구성원끼리 친밀감이 생기며 협동 활동을 토해 또래집단 의식이 강해지고 구성원에 동질감을 갖는다. 셋째, 전시된 작품이 오랫동안 감상되고 보존되며 함께 만든 구성원들이 작품 앞에 모이며 활동 기간동안 있었던 일을 반추하며 이야기를 나누는 것을 볼 수 있었다.
오늘날 사람이 살아가기 위해서는 자아동일화(self-identification)의 능력이 필요하다. 자아동일화(self-identification)란 타인이나 어떤 집단 어떤 사물 등과 굳은 정서적 유대를 맺고 그 힘을 받아들여 자기와 동일시함으로서 실형 할 수 없는 만족을 얻게 되는 적응 기제의 한 형식을 말한다. 개인의 고른 성장과 발달을 위해서 자아동일화는 반드시 필요하며 우리 이웃에 대한 자아동일화는 협동을 위한 가장 중요한 것이라 할 수 있다.
사회에서 균형이 잘 잡힌 인간으로 서로 협동하면서 살아가는 능력보다 더 필요한 것은 없다. 미술표현은 경험이 표현된 매체와의 자아동일화이어야만 만족을 얻을 수 있기 때문이다.
미술교육의 중요한 관심 중의 하나는 일반적으로 사회와 개인에게 미치는 효과의 측면이다. 이 사회에서 잘 적응 된 인간으로 서로 협력하면서 살게 하는 것과 창의적으로 사회에 기여하는 것은 교육의 가장 중요한 목표가 되어왔다. 이웃의 요구를 이해하며 협력하면서 산다는 것은 일체감을 갖지 않으면 불가능한 일이다. 어린이가 자신의 작품을 동일화하는 것처럼 환경에 자신을 예속시킴으로써 자신의 환경을 올바르게 이해하고 이해하는 것을 배울 때 그는 이웃의 요구를 이해하는데 필연적으로 기여하는 정신적 성장을 하게 되는 것이다.
다른 사람의 문제 속에 자신을 일치시킨다는 정신으로 창작 할 때 그는 그런 방법에서 상상력을 이용하는 법을 배우게 되며 다른 사람의 요구를 마치 자신의 것처럼 이해한다는 것이 그렇게 어려운 일이 아니라는 사실도 알게 된다.
2. 미술과 협동학습 전략의 의미
수업의 과정에서 설정된 목표를 한 개인이 성취하게 되면 다른 동료들도 동등한 수준의 목표를 성취하게 된다. 이처럼 각 개인은 소속되어 있는 집단 성원 모두에게 유익한 결과를 얻고자 협동하며 학습을 전개하게 되는 학습전략을 협동학습전략이라고 한다. 또한 각 개인에게 주어지는 보상체제는 집단이 성취하여야 할 과업의 성취수준이나 질에 직접적으로 크게 공헌하게 되는 것이다.
협동학습에서는 기능을 가지고 있지 않은 학생에게 다른 구성원과 같이 획일적인 작업을 시킬 필요는 없다. 협동학습에서는 능력이 많은 학생이나 부족한 학생 모두에게 능력과 개성에 맞게 맡은 역할을 활동하면 되고 적은 양의 활동을 한 학생은 팀의 일원으로써 인정받는 즐거움을 갖기 때문이다.
미술교과에서 작품을 생산하는 학습일 경우 협동학습은 협동제작과 같은 의미가 된다. 협동제작이라 함은 한 점의 작품을 여러 사람이 상호 협력하여 토론하고 계획하며, 전개하여 작품을 완성하는 제작방법을 말하기 때문이다. 본 연구에서 협동학습전략이란 2인 이상 8인까지의 소그룹협동학습과, 학급전체를 하나의 구성원으로 하는 대집단협동학습을 목적으로 함께 의논하고 서로 도와 작품을 제작하기 위해 전략적으로 계획한 협동학습을 의미한다.
미술교육의 목적은 학자마다 주장이 다르지만 미국의 교육학자 D.Lawson은 분석적 고찰을 통하여 바람직한 미술교육의 목적은 작품을 만들어 내는 데 있는 것이 아니고 아동의 성장발달을 돕는 것이라 했다. 뿐만 아니라 미술교육은 기계적이고 도구적인 관점에서 벗어나 미술을 통한 인간형성을 돕는 교육이다. 이러한 인간형성은 개별학습, 경쟁학습이 아닌 협동학습에서 효과적으로 이루어 질 수 있음을 알 수 있다.
참고문헌
김정·이수경·이주연(1996) / 미술평가의 새로운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기초연구 미국의 DBAE 새모델 고찰, 창지사
변영계 외(1999) / 협동학습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
서희모(2003) / 초등 미술 교육에서 미적 체험학습의 활성화 방안, 석사학위 논문
아이스너 저, 김인용·김대현 역(1995) / 학문기초 미술교육운동, 학지사
한국교육학술정보원(2001) / ICT 활용교육 연수교재, 교육자료 TM 2001-4,
한국화 재료 탐색 및 기초 표현 활동을 통한 자기 표현력 신장연구

키워드

추천자료

  • 가격5,000
  • 페이지수14페이지
  • 등록일2010.12.03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641740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