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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정보소양][정보소양 인증제]정보소양의 의미, 정보소양의 의의, 정보소양의 구성 요소, 정보소양의 일반 능력, 정보소양의 외국 사례, 정보소양의 인증제 사례, 정보소양의 기대효과(정보소양, 정보소양 인증제)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정보소양의 의미

Ⅲ. 정보소양의 의의

Ⅳ. 정보소양의 구성 요소
1. Big Six Model
2. 도서관 중심의 정보소양
3. 정보 능력

Ⅴ. 정보소양의 일반 능력
1. 윈도 운영체제
2. 워드프로세서
3. 계산표의 작성
4. 발표용 자료의 제작
5. 인터넷의 활용
6. 홈페이지의 작성

Ⅵ. 정보소양의 외국 사례
1. 일본
2. 싱가포르

Ⅶ. 정보소양의 인증제 사례
1. 평가 방법
1) 평가 일정
2) 평가 대상
3) 평가 영역
2. 결과

Ⅷ. 정보소양의 기대효과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는 교육혁신의 성공이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에 달려 있는 것이 아니라 교원들에게 달려 있다는 인식이 내포되어 있다. 과거 우리의 교육혁신에 대한 노력이 성공적이지 못했던 배경에는 현장 교단에 대한 충분한 이해 없이 위로부터 억지로 교육혁신을 부과한 측면이 없지 않았다. 학교 교육 정보화 사업은 엄청난 재원이 투자되지만 그것이 나라의 장래에 미치는 영향은 더욱 크다는 인식을 바탕으로 학교 현장과 교원의 정보소양 능력을 개선하는 일이 우선적으로 이루어져야 함을 알 수 있다.
Ⅶ. 정보소양의 인증제 사례
교육에서의 정보화가 급격하게 진행되는 가운데 컴퓨터에 흥미를 갖고 기초적인 정보 소양을 갖춘 어린이를 육성하기 위해서 학생들에게 컴퓨터를 포함하는 정보 기기의 기능과 활용 기술을 가르치고 정보 관련 능력을 함양하며 정보 통신 기술 교육 마인드를 확산시키고 실질적 활용 능력을 배양하도록 하기 위해 한 학교에서 학생 정보 소양 인증제를 실시하였다.
가. 교육부에서 제시된 급별 정보 통신 기술 교육의 목표 체계에 부합되게 정보 소양 인증 단계를 설정하여 운영하였다.
나. 무학년제 운영으로 학생 개인별 능력에 따라 성취 수준을 다르게 하여 융통성 있게 적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
다. 정보 소양 인증 평가를 통해 인증서를 교부함으로 목표 달성에 대한 성취감을 부여하고 ICT교육의 마인드를 확산되도록 하였다.
라. 필기시험, 실기시험으로 구분하여 1급-5급으로 나누어 실시하였다.
마. 각급의 필기시험을 합격한 자는 실기 시험을 합격할 때까지 인정하였다.
바. 각급 60점 이상을 확보해야 합격으로 인정하였다.
사. 필기시험 시간은 40분간 실시하였다.
아. 4-5급의 실기시험은 1분당 타자 능력만으로 실시하였다.(5급-100타 이상,4급-200타 이상)
자. 1급-3급의 실기 시험은 문서의 편집 능력까지 갖추어야 하며, 문장 입력 10분, 수정 및 편집 20분간 실시하였다.
1. 평가 방법
1) 평가 일정
횟수
1회
2회
3회
시험기간
4월 23일
6월 18일
11월 26일
2) 평가 대상
(1) 전 학년을 대상으로 무학년제로 실시하였다.
(2) 시험을 공고한 후 희망한 아동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3) 시험 장소는 컴퓨터실에서 담당자가 실시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되 희망자가 많을 경우 필기시험은 각 학년 담임이 교실에서 실시하였으며, 실기 시험은 컴퓨터실에서 담당자가 실시하였다.
3) 평가 영역
평가 영역
정보의 이해와 윤리
컴퓨터의 기초
평가 요소
컴퓨터의 종류
정보생활과 예절
컴퓨터의 구성
컴퓨터의 발달
정보화 사회와 컴퓨터
미래 생활과 컴퓨터
컴퓨터의 구조와 기능
키보드와 운지법
-타자 점검
문서 편집 기능
방법
필기
실기
비 고
4-5급: 타자 기능만 실시
3-1급: 타자기능, 문서편집기능 실시
◈오타, 띄어쓰기: -자당 2점 감점
◈글꼴, 크기, 기타 : -건당 3점 감점
2. 결과
가. 실시한 결과 4급 10명, 5급 38명의 어린이가 인증서를 받았다.
나. 많은 어린이들이 정보에 대한 관심을 갖게 되어 본교에서 실시하고 있는 컴퓨터 특기적성교육에 54명의 어린이들이 참여하고 있다.
Ⅷ. 정보소양의 기대효과
정보활용능력 함양으로 기대되는 효과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특정 주제와 관련된 지식을 다양한 정보자료와의 상호작용 속에서 습득하여 질 높은 학습결과물을 창출할 수 있을 것이다.
둘째, 학습자들은 해결해야할 과제에 대해 명확히 이해할 수 있어 문제해결에서 오는 혼란을 막을 수 있다.
셋째, 독자적인 정보 탐색활동을 통해 문제해결 능력, 논리력, 비판적인 평가능력 등의 사고력이 증진될 수 있을 것이다.
넷째, 문제를 해결하는 사고의 한 패턴을 보여줌으로써 일상생활의 문제해결에서도 쉽게 적용 가능 할 것이며 자기 주도적 학습능력도 신장될 수 있을 것이다.
다섯째, 학습을 하면서 자료를 검색하고, 선별된 자료를 체계적 정리하여 새로운 정보를 창출해보는 경험을 통하여 미래 지식 기반사회에 대비할 수 있는 정보소양능력을 개발시킬 수 있을 것이다.
지금 세계는 컴퓨터 및 정보통신 기술의 발달에 힘입어 정보화에서 지식화로 급변하고 있다. 미래사회의 지식화는 무엇보다도 정보를 단순히 이용하는 수준, 기존 소프트웨어를 익히고 활용하는 차원이 아니라 지식정보를 창출할 수 있는 생산능력이 중요시 될 것이다.
Ⅸ. 결론
정보화사회에서는 개성을 존중하고, 각인의 능력과 창의력을 중요시한다. 정보화사회는 컴퓨터 통신기반 사회이며,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의 라이프사이클이 짧고 변화속도가 빠르다. 기존 교육의 틀은 급속한 사회적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기에 곤란하고, 자라나는 세대들의 다양한 교육적 요구를 수용할 수 없어 우리나라에서도 개방화, 세계화의 기치아래 교육개혁을 단행했다. 그러나 모든 부분이 개혁되기에는 아직은 역부족인 것 같다. 교육현장인 초등학교에서는 열린 수업을 하기 위해 교실 벽을 허물고, 한쪽 구석에선 늘 코너학습을 차리느라 부산하다. 3학년짜리 코흘리개의 서툰 영어 발음이 유리창 너머로 들리고, 복도에서 영어 전담 선생님을 만나 “헬로우 미스 리”라고 인사했다가 다른 선생님으로부터 버릇없다고 꾸중을 듣기도 한다.
변화가 요구되지만 요구되어지는 것만큼 변해지지 않는 현실에서, 바라지마는 언제나 기대치에 훨씬 못 미치는 시점에서 교원 정보화에 따른 발전 과제를 짚어 볼 필요가 있다. 학교의 현실을 비교적 상세하고 정확하게 들여다보고, 그 중에서 주요 현안 문제점들을 발췌하여, 각 문제점들에 대한 분석을 가하고, 대안적 비전을 밝혀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김유정 - 컴퓨터 매개 커뮤니케이션과 일상 커뮤니케이션 상황의 변화, 정보화시대의 미디어와 문화, 한국언론학회·한국사회학회, 세계사, 1998
박영진 - 정보사회론과 교육정보화
윤준수 - 인터넷과 커뮤니케이션 패러다임의 대전환, 커뮤니케이션 북스
조정우·방명숙·정광훈·홍선주 - 교원 정보 소양 인증 체제 연구, 연구 보고 RR 97-1, 한국교육학술정보원, 1997
조규락 -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3판, 학지사, 2006
황기창 - 정보화사회에 대비한 초고속정보통신 기반구축의 현황과 과제, 행정문제논집 제13집, 19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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