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성교육(교수학습)지도, 읽기교육(교수학습)지도, 글쓰기교육(교수학습)지도, 독서교육(교수학습)지도, 도자(도자기)공예교육(교수학습)지도, 문학교육(교수학습)지도, 미술감상교육(교수학습)지도 분석
본 자료는 6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해당 자료는 6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6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인성교육(교수학습)지도, 읽기교육(교수학습)지도, 글쓰기교육(교수학습)지도, 독서교육(교수학습)지도, 도자(도자기)공예교육(교수학습)지도, 문학교육(교수학습)지도, 미술감상교육(교수학습)지도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인성교육(교수학습)지도
1. 스트레스에 현실적으로 對處(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2. 肯定的(긍정적) 自我槪念(자아개념)의 형성을 돕는다
3. 삶의 意味(의미)와 目標(목표)를 가질 수 있도록 지도하여야 한다
4. 成長促進的(성장촉진적) 환경이 마련되어야 한다

Ⅱ. 읽기교육(교수학습)지도
1. 읽기 전 활동
1) 예측하기
2) 배경 지식 활성화하기
2. 읽는 중 활동
1) 구조를 생각하며 읽기
2) 질문하기
3) 협의하기
3. 읽은 후 활동
1) 다른 장르로 바꾸기
2) 토의하기

Ⅲ. 글쓰기교육(교수학습)지도
1. 글쓰기 교육의 방법
1) 꼭 쓰고 싶은 이야기를 쓰게 한다
2) 하찮은 일이라도 내가 잘 알고 있고 자신있게 쓸 수 있는 일을 쓰게 해야 한다
3) 사물을 자세히 관찰하고 세세히 살피는 습관을 갖게 한다
2. 글쓰기 지도 단계
1) 쓸거리 찾기
2) 글감 고르기
3) 얼거리 짜기
4) 겪어 보기
5) 글쓰기
6) 다시 읽고 보태어 쓰기
7) 글 고치고 다듬기

Ⅳ. 독서교육(교수학습)지도
1. 국어과에서의 독서지도
1) 독해를 중심으로 한 지도과정
2) 독서를 중심으로 한 지도 과정
3) 정보를 얻는 독서 지도
4) 과제 해결 중심의 독서 학습
2. 사회과에서의 독서 지도
3. 기타 교과에서의 독서 지도

Ⅴ. 도자(도자기)공예교육(교수학습)지도
1. 도자 공예 교육의 중요성
2. 미술교육과정에서 도자 공예 교육의 지도 실제
1) 발상 단계의 지도
2) 표현 활동의 지도

Ⅵ. 문학교육(교수학습)지도
1. 문학 교육 지도의 방향
1) 수용 이론
2) 상호 텍스트성
2. 문학 교육 지도의 내용 체계
3. 문학 교육 지도의 방법
1) 교수-학습 방법(모형)
2) 교수-학습 기법
3) 교수-학습 활동의 역동성을 강화하는 활동

Ⅶ. 미술감상교육(교수학습)지도
1. 미술작품감상지도의 단계
1) 묘사(관찰, 서술) 단계
2) 분석 단계
3) 해석 단계
4) 판단 단계
2. 미술감상지도 방법
1) 단독 감상법
2) 비교 감상법
3) 분석 감상법
4) 종합 감상법

참고문헌

본문내용

감상의 단계에 따른 구체적인 활동 방법과 그 내용을 전개하여 보면 다음과 같다. 각 단계에 따른 감상활동은 모든 감상자에게 같은 방식으로 이해되거나 적용되는 것은 아니며, 교육 현장의 상황을 고려하여 교사 나름대로 철저한 준비와 계획이 요구된다.
1) 묘사(관찰, 서술) 단계
대상이 전달하는 인상을 찾기 위한 충분한 관찰이 필요하다. 집중적인 관찰은 창조성과도 관계가 있다. 의심할 여지없이 그려진 대상 또는 해석될 대상에 대한 철저한 관조는 모든 제작 단계에서 작품 자체와 함께 일체의 창조의 본질적 요건이다. 작품이 지니고 있는 재료, 기법 등 미술에 관한 일반적인 지식이나 작가의 교육 정도, 사회적 배경, 작품의 제작 시기와 장소 등의 목록을 작성하게 되는 단계이다. 여기에서 감상자는 작품에 대해 직관적인 인상, 전체적인 느낌, 작품의 모티브를 인지하며, 기술(記述)하는 활동이 이루어진다.
2) 분석 단계
분석이란, 전체를 이해하기 위하여 여러 부분으로 나누어 보는 것을 말한다. 작품에 대한 객관적인 평가를 내리기 위한 과정이다. 작품이 가지고 있는 조형적인 요소, 구조적 원리, 표현방법의 특징 등에 대하여 분석하는 것이다. 물론 형식 분석만으로 그 작품에 대해 평가를 내는 것은 아니다. 밝혀지지 않은 작품의 외적 요소인 사회적, 지리적, 환경적 요인과 정보를 찾아 포괄하여 분석해야 한다. 그리고 작품의 의미나 내용을 알기 위해 사용한 재료, 사회적, 역사적 배경과 작가의 표현 의도를 이해해야 한다.
3) 해석 단계
처음부터 작품은 어떤 일정한 의미가 부여된 존재가 아니라, 무수한 기호의 집약체로 생각 할 수 있다.
어떤 작품에 대한 정확한 해석은 없지만, 다른 해석들 보다 더 나을 수 있다. 좋은 해석은 비교적 객관적이고 다른 사람들도 관찰 할 수 있고 동의할 수 있다. 여기서는 작품에 대한 해석은 개인의 주관적 생각이나 판단보다 다른 사람들도 공감 할 수 있는, 작품에서 도상의 의미와 작품에서 느껴지는 감정과 분위기, 각 작품이 가지고 있는 의미와 상징적 의미, 미술사적 혹은 개인적인 의의에 대해 알아 보는 단계이다.
4) 판단 단계
일련의 과정에서 마지막 단계가 판단이다. 감상자는 이전 단계에서 작품에 대해 습득된 모든 정보와 감상자의 지식을 동원하여 작품의 가치를 판단하고, 다른 작품과 관련하여 등급을 매기거나 가치를 수용하여 내면화하는 과정이므로 더 이상의 토론을 요구하지 않는다. 한 작품에 대한 선호는 어떠한 성격을 가지기 때문에 좋다는 식으로 정당화하여 그 작품에 대해 장단점을 결정하는 단계로서, 그러한 장단점의 근거를 논리 정연하게 진술하는 것이다.
2. 미술감상지도 방법
미술감상에서 복잡한 언어 체계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우선 철저한 작가의 삶과 예술 세계를 이해해야만 한다. 미술품의 감상은 사실상 ‘제2의 창작’이라고 말할 수 있을 정도로 작가와 작품, 감상자 사이에 중요한 관계를 설정하게 된다.
미술작품을 감상하기 위한 여러 가지 미술 감상법과 그 내용을 요약하여 보면 다음과 같다.
1) 단독 감상법
한 작품을 집중적으로 감상하는 방법이다. 비교 감상이 작품의 가치를 상대적 의미로밖에 추구할 수 없는 데 반해, 단독 감상은 작품의 절대적 의미를 파악하여 미적 대상과 자아와의 합일을 이루려 하는 것이다. 또한, 단독 감상은 본질적으로 개인적인 것이며 사람마다 그 양상이 다르다. 따라서 전체의 학생들에게 한 가지 내용에 이르도록 기대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못하며, 각자 자유로운 미적 체험이 되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예)어떤 특정한 부분을 가리고 감상하기
기법을 달리했을 때의 효과와 이러한 기법으로 다른 주제를 표현했을 때의 효과에 대해서 상상하기
2) 비교 감상법
이 방법은 어떤 작품들을 종류별로 분류해 각각의 특징을 비교 감상하는 것이다. 두 가지 이상 또는 여러 작품을 서로 비교하고 무엇을 좋아하는가, 무엇이 좋다고 생각하는가, 어디가 좋다고 생각하는가 따위를 비교함으로써 아름다움을 발견하고, 아름다움을 향수하고, 가치 판단을 하는 것이 비교 감상법이다. 이 감상법은 공예품이나 회화, 조각 등에서도 적용되어 행해진다. 공예품을 대할 경우에는 그것에 실용 가치가 얽혀져 있음이다. 구태여 미적 가치, 실용적 가치를 분리하여 생각할 필요는 없다.
예)감상 후에 작품을 보지 않고 기억을 통해 그려보기
두 작품에서 기법과 주제를 서로 다르게 했을 경우 상상하기
사진과 그림의 차이점 감상하기
동양과 서양 그림의 차이점 감상하기
고대인들과 현대인들의 그림의 차이점 감상하기
작품의 종류별로 분류해 각각의 특징 비교 감상하기(예:인상주의 작품의 특징 알아 보기-색채의 명쾌함, 주제의 다양함, 경쾌한 붓터치 등)
3) 분석 감상법
구체적으로 작품을 분석해서 각 요소들의 특성을 알아 보는 방법이다. 분석 감상법은 작품에 대한 추상적인 언어 대신에 구체적인 분석을 통해 각 요소적 특성을 파악해 내는 것으로 종합적인 감상과 보완적인 관계에 있다.
예)구도, 색채, 명암, 필치, 질감, 형태, 표정과 동세의 분석 등을 알아보기
4) 종합 감상법
직관적인 감상이라고도 한다. 즉, 작품을 보는 순간에 느껴지는 것들을 감상하는 방법으로 작품과 감상자가 직접적인 감동으로 연결되는 것이다. 이 감상 방법은 위에서 설명한 단독감상, 비교감상, 분석감상과 항상 연결 지어져서 감상을 하는 초기에 이루어질 수 있다.
이와 같은 몇 가지 감상 방법으로 작품에 대해서 토론하고, 감상한 느낌이나 내용 등을 감상지(감상 기록 카드)에 적어 보는 활동은 감상의 세계로 빠져들게 하며, 작품에 대한 감동과 함께 자신의 판단을 더욱 구체화해 줄 것이다.
참고문헌
권영아, 미술감상수업을 위한 지도방안 연구, 성신여자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1998
구인환·박대호·박인기·우한용·최병우, 문학교육론, 삼지원, 1989
김민애, 쓰기 지도를 위한 과제 진술 방법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993
양승봉, 인성 교육의 이론과 실제
천경록·이재승, 읽기 교육의 이해, 서울 : 우리교육, 1998
최재현, 독서토의쓰기를 통한 고등학교 논술지도방안 연구, 순천대학교, 2000
  • 가격7,500
  • 페이지수19페이지
  • 등록일2011.03.25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660070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