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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학습동기유발][독서교육][금연교육][수학교육][가상교육]독서교육의 학습동기유발전략, 금연교육의 학습동기유발전략, 수학교육의 학습동기유발전략, 가상교육의 학습동기유발전략, 학습동기유발 관련 제언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독서교육의 학습동기유발전략
1. 독서 계획표를 짜게 하자
2. 책을 읽는 모습을 보여주자
3. 아이들과 책의 내용에 대하여 이야기를 나누자
4. 독서 후 활동을 강조하자
5. 책에 대한 이야기를 주고받을 수 있는 공간을 마련하자
6. 어떤 형태로든 읽은 책을 기록으로 남겨두자
7. 독서 분위기를 만들어주자
8. 가끔은 책을 자기 돈으로 사게 한다
9. 일정한 보상을 해 주자
10. 의미 있고 흥미 있는 과제를 제시하자
11. 성공할 수 있는 과제를 제시하자
12. 구체적인 목적을 제시하자
13. 교사나 학부모가 독서 지도와 관련된 점검표를 만들어 놓고 점검하자
14. 읽을 것을 나누게 하자
15. 책 읽는 습관을 갖게 하자
16. 어린이 잡지나 신문을 구독하게 해 보자
17. 계절적인 것이나 특별 행사와 관련을 맺게 하자
18. 도서관에 많이 가보게 하자
19. 때로는 학교 공부와 관련된 독서를 하도록 하자
20. 독서 동아리를 만들자
21. 다른 매체와 연결하자
22. 가끔씩 독서 게임이나 퀴즈를 하도록 하자
23. 책 바꿔 읽기 활동을 할 수도 있다
24. 책과 관련된 모형물을 만들어 보자
25. 이야기 다시 꾸며보기 활동을 하자
26. 읽은 것을 다른 형태로 만들어보게 하자
27. 책 광고나 비평을 해 보게 하자
28. 아이들에게 책을 소리내어 많이 읽어주거나 들려주자

Ⅲ. 금연교육의 학습동기유발전략
1. 금연 상담의 초기 단계
2. 동기화 상태의 평가
3. 동기 강화 및 행동 변화 단계
1) 학습 목표
2) 학습 방법
3) 실천과제
4) 시작하기 전에 준비할 사항
5) 관찰 학습
6) 실천 학습

Ⅳ. 수학교육의 학습동기유발전략

Ⅴ. 가상교육의 학습동기유발전략
1. 수업적응을 위한 지원 제공
2. 학습자간 및 개별 학습자들과의 rapport형성 기회 제공
3. 가상수업 진행 중의 동기유발
1) 학습자의 기존 지식/ 경험과 관련성 있는 사례 및 내용 제시
2) 흥미 있는 주제 중심의 토론
3) 응답을 요구하는 학습활동 자료 활용
4) 수업에 기여할 수 있는 참신하고 유익한 관련 사이트 제시 요구
5) 학습과정의 모니터링 및 쉬어갈 수 있는 기회 제공
6) 적절한 피드백 제공
4. 가상수업 마무리 단계의 학습동기 문제
5. 가상교육에서의 동기유발 전략

Ⅵ.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것 중의 하나는 교수자의 적절한 피드백이다. 교수자의 피드백은 서로 얼굴을 대하지 않는 가상수업에서 학습자가 자신이 담당교수와 연결되어 있다고 생생하게 느낄 수 있는 유일한 수단이기 때문이다. 피드백은 주로 다음과 같은 방식으로 제공하는 것이 좋다.
◇ 개별화된 피드백을 제공
학습자들은 보이지 않는 저편 어딘가에 있는 교수자와 자신이 서로 연결되어 있으며, 교수자가 자신에 대하여 관심을 갖고 있는지, 그렇지 않은지를 확인하고 싶어한다. 따라서 전체 학습자들에게 공통적으로 고지하는 피드백 외에, 개별 학습자에게 해당되는 내용의 피드백을 제공해야만 개개인 학습자들이 안심하고 지속적으로 수업활동에 임할 수 있다.
◇ 시의적절한 피드백을 제공
좋은 타이밍은 어떤 일이든지 중요하지 않은 곳이 없다. 학습자의 질문, 요구, 필요에 부응하는 피드백을 즉각적으로, 때로는 적절한 시기에 제공하라. 그래야만 학습동기와 성취동기를 지속적으로 자극할 수 있다. 대개의 경우 학습자들의 질문에 대한 피드백은 하루를 넘기지 않도록 하는 것이 좋으며, 과제에 대한 피드백 역시 1주일 정도, 늦어도 2주일이 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제공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4. 가상수업 마무리 단계의 학습동기 문제
가상수업 마무리단계의 동기문제는 학습자들이 비슷한 과목을 더 배우려하지 않거나 또는 남에게 추천하려 하지 않는 문제로 정리되며 이는 곧 학습자의 계속동기(continuing motivation)문제라고 할 수 있다. 이 계속동기는 내재적 동기에 속한다. 즉, 한 단위의 수업이 끝난 후 타인의 지시나 강요 없이 학습자 스스로 학습을 계속하려는 동기이다. 가상수업을 통해서 학습자의 내재적 동기를 증진시킬 수 있는가의 문제는 대답하기 쉽지 않다. 몇몇 연구자는 가상수업에서는 학습자의 내재적 동기가 유발될 가능성이 크다고 한다(Duchastel, 1997).
Keller(1983)에 따르면 특히 만족감 요소가 계속동기와 관련이 있다고 하는데 사실 만족감이란 주의집중, 관련성, 자신감 세 가지 요소들의 충족에서 오는 총체적 결과라고 할 수도 있다. 또한 Biner, Dearn and Mellinger(1994) 등도 원격교육에서 만족감 유지는 중도 탈락율에는 물론이고, 타인에 대한 코스 추천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하였다. 원격교육에서는 이같은 만족감의 중요성에 대해서 연구가 진행되어 왔는데 Wikes와 Burnham(1991)의 연구에 따르면 학습자의 만족감은 그들이 원격교육에 참여하게 된 동기와는 무관하다고 한다. 그리고 Biner, Dearn and Mellinger(1994)의 연구결과에 따르면 텔레비전 원격교육에서 학생들의 만족감을 주는 것은 교수자의 능력, 사용된 테크놀로지, 코스운영, 지역학습조교, 신속한 교재의 전달, 지원시설, 수업 외 교수자와의 커뮤니케이션 등의 요인으로 밝혀졌다. 따라서 가상수업에서 어떠한 요인들이 만족감의 주요요인으로 작용하여 계속동기 형성에 기여하는지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5. 가상교육에서의 동기유발 전략
많은 학문영역에서 정보화시대의 개념과 그 영향력이 어떠한 것인가에 대한 논의가 진지하게 진행되고 있다. 교육공학 내에서도 새로운 교육과 학습은 어떠한 특징을 가지고 어떤 모습으로 진행될 것인가, 그리고 그 방향은 어떠해야 하는가 라는 질문들이 활발히 연구되고 있다. 현재 ‘정보화’와 ‘교육’에 관한 논의에서 새로운 교육패러다임인 가상교육교육의 다양성과 효율성을 강화하기 위해 실행되어야 하며, 학습의 효과를 높이기 위해서는 학습자 개개인의 자발적인 참여를 유도하는 것이 중요하다. 갈수록 그 속도를 더해 가는 첨단 정보통신기술의 발전 양상을 감안하면 가상교육을 통한 고등교육은 앞으로 더욱 확대되어 나갈 것이며, 그 형태 또한 매우 다양하게 진행되어 나갈 것으로 예상할 수 있다.
가상교육 프로그램은 다양한 배경과 조건을 가진 학습자를 대상으로 하기 때문에 학습의 궁극적 목표가 학습자의 외적뿐만 아니라 내적 동기와도 연관성이 있을 때 효과적일 수 있다. 학습에 대한 동기를 어떻게 유발시킬 것이며, 가상코스 중에 지속적으로 동기를 유지시키는 것은 보통 하나의 원인에 의한 것이 아니라, 다양한 요인들의 혼합과 축적에 의한 것이다. 각기 다른 특성을 지니고 있는 다양한 학습자에게 지속적인 동기를 유발유지시키기 위해서는 더 좋은 질의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각 학생과 더욱 상호작용을 할 수 있는 교육적 구조를 구성함으로서 학습자를 이해하는 수단의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이다. 가상교육에서 가장 성공적인 학습자는 스스로 동기를 가진 사람이다. 그래서 배우기를 원하고 그 코스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자기가 이루고자 하는 학습목표에 도달할 수 있도록 의욕을 갖고 노력을 아끼지 않는 사람이라고 할 수 있다.
Ⅵ. 결론 및 제언
동기부여 과정에 따라 어린이들은 그들의 생각을 구체적으로 끌어내어 표현하거나 다양한 표현으로 응용하는 과정으로 발전하나 유의해야 할 사항을 알아보면 다음과 같다.
①점차적으로 제시되어야 한다.
②아동의 나이에 맞는 적절한 주제 동기를 부여하여야 한다.
③처음부터 명확한 초점을 제공하여야 한다.
④아동의 상상력을 자극하는 대화를 해야 한다.
동기유발은 어디까지나 어린이들의 자발성과 개성에 따른 것이기 때문에 일률적으로는 할 수 없다. 그렇지만 그렇다고 해서 어린이들 마음대로 하게 하거나, 어린이들의 자발적인 표현을 수수방관해서는 더욱 어렵다. 교사의 적극적인 행동, 흔들림이 손길을 뻗쳐가지 않으면 어린이들의 표현의 싹은 움틀 생각조차 않는다.
참고문헌
박홍진, 가상교육에서 학습자들의 유기유발과 교육컨텐츠 관계에 관한 연구, 인하대학교 경영대학원, 2001
보건복지부, 금연합시다, 서울 : 교육과학사, 1996
손영숙, 창의적인 독서교육, 행정간행물, 1999
이정웅, 동기유발과 발문 기법, http://life.edunet4u.net/
이미영, 수학 수업의 동기 유발을 위한 예화 자료 개발, 한국교원대 대학원 석사논문, 1997
임정훈, 인터넷을 활용한 가상 수업에서의 교수-학습 활동 및 교육효과 연구, 교육공학연구, 제 14권 제2호,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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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1.04.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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