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불교 윤리
Ⅱ. 기독교 윤리
Ⅲ. 유교 윤리
Ⅳ. 유대교 윤리
Ⅴ. 이슬람교 윤리
참고문헌
Ⅱ. 기독교 윤리
Ⅲ. 유교 윤리
Ⅳ. 유대교 윤리
Ⅴ. 이슬람교 윤리
참고문헌
본문내용
였으며 윤리는 아주 기본적인 것으로서 선은 선으로 보답하고 악은 악으로 보답할 정도로 정의로워야 하고 관대해야 하며 빈자를 도와야 한다는 것 등이다.
가부장적이고 부족 적인 옛 생활 관습은 이슬람교에서의 남녀 관계 및 가족 윤리에 많은 영향을 주어 여성은 남자들의 즐거움을 위해 알라에 의해 창조된 부속물로 여겨진다. 교리는 본질적으로 유대-기독교의 원리를 기초로 하였지만 부족 적인 관습이 몰락하면서 출현한 보다 원시적인 사회구조에 적응한 것들이다. 이렇게 이슬람교 이데올로기는 가르침이 복잡하지 않고 실행하기에 충분히 쉬운 것들이었기 때문에 대중에게, 특히 아시아의 농민과 유목인들에게 쉽게 확산되었다.
참고문헌
김정위(1991), 이슬람 사상사, 서울 : 민음사
박충구(1999), 21세기 문명과 기독교윤리, 서울 : 대한기독교서회
신옥희(1983), 조선시대 유교윤리의 특성과 한계, 한국정신문화연구원 편, 한국인의 윤리관, 성남 : 한국정신문화연구원
이성수(2002), 중동 문화속에서의 3대종교-이슬람교, 유대교, 기독교- 비교연구, 지중해지역연구 제 4권 제1호
종범(1991), 불교윤리의 사상적 근거
조철수(2002), 유대교와 예수, 길
가부장적이고 부족 적인 옛 생활 관습은 이슬람교에서의 남녀 관계 및 가족 윤리에 많은 영향을 주어 여성은 남자들의 즐거움을 위해 알라에 의해 창조된 부속물로 여겨진다. 교리는 본질적으로 유대-기독교의 원리를 기초로 하였지만 부족 적인 관습이 몰락하면서 출현한 보다 원시적인 사회구조에 적응한 것들이다. 이렇게 이슬람교 이데올로기는 가르침이 복잡하지 않고 실행하기에 충분히 쉬운 것들이었기 때문에 대중에게, 특히 아시아의 농민과 유목인들에게 쉽게 확산되었다.
참고문헌
김정위(1991), 이슬람 사상사, 서울 : 민음사
박충구(1999), 21세기 문명과 기독교윤리, 서울 : 대한기독교서회
신옥희(1983), 조선시대 유교윤리의 특성과 한계, 한국정신문화연구원 편, 한국인의 윤리관, 성남 : 한국정신문화연구원
이성수(2002), 중동 문화속에서의 3대종교-이슬람교, 유대교, 기독교- 비교연구, 지중해지역연구 제 4권 제1호
종범(1991), 불교윤리의 사상적 근거
조철수(2002), 유대교와 예수, 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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