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현대시사 대표작가와 시 정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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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서 론

Ⅱ.본 론
1. 1910년대의 시 : 문학의 태동기
1) 시대적 배경-문학의 태동기
2) 1910년대 시문학의 특징
3)문학사적 의의
4) 주요 발표지

2. 1920년대의 시 : 자유시의 출발기
1) 특징
2) 시대적 배경-자유시의 출발기
3) 문학사적 의의
4) 주요 작가와 작품
5) 1920년대의 동인지와 잡지

3. 1930년대의 시 : 문학의 황금기
1) 특징
2) 시대적 배경-문학의 황금기
3)1930년대 시의 특징
4) 작가와 작품
5) 주요 동인지 및 잡지

4. 1940년대의 시 : 문학의 암흑기
1) 시대적 배경-문학의 암흑기
2) 암흑기 문학의 특징
3)문학사적 의의
4)작가와 작품
5) 이 시대의 주요 잡이와 문예지

5. 1950년대의 시 : 전후 문학기
1) 시대적 배경 -전후문학기
2) 이 시기 시문학의 특징
3) 문학사적 의의
4) 작가와 작품

6. 1960년대의 시 : 사회 참여기
1) 시대적 배경-사회 참여기
2) 1960년대 시문학의 특징
3) 문학사적 의의
4) 작가와 작품

Ⅲ. 결 론

Ⅳ. 참 고 자 료

본문내용

등 정치, 사회적 혼란이 계속되었다. 극심한 경제난이 지속되었으나, 1960년대 중반 이후에는 경제 개발이 가속화 되었다.
4.19 이후 민족주의적인 분위기가 고조되고, 분단 현실에 대한 관심이 증대되었다. 또한 산업화가 진전되면서 인간 존재의 사회적 조건에 대한 문제 의식이 대두되어 참여 문학이 본격화되었다.
2) 1960년대 시문학의 특징
① 사회 부패에 대한 고발과 비판의 기능 : 기인은 현실에 대한 고발과 비판적 지성이 되어야 한다고 생각하는 현실 참여주의자들은, 사회 의식을 직시하고, 서민 의식을 바탕으로 사회 부조리에 대한 고발과 비판적 내용을 작품화 하였다.
② 순수 서정과 시의 예술적 기교 추구 : 현실 참여주의에 반대하고, 시의 예술성과 순수성, 그리고 서정성을 형상화한 순수 서정시를 추구하기도 하였다. 이들은 전통성을 계승하려는 쪽과 시의 예술적 기교를 추구하려는 쪽으로 나뉘었다.
-시의 전통성 계승 : 민요적 형식의 현대적 수용, 토속적인 삶에 대한 추구, 자연에 대한 서정성 등을 추구하였다.
서정주, 김광섭, 박두진, 조지훈, 박목월, 박재삼, 이동주, 김남조, 조병화, 박성룡 등
-시의 예술적 기교 추구 : 새로운 기법과 정신을 바탕으로 시적 표현과 으식의 방법을 혁신하려는 경향, 새로운 언어와 기법 실험, 관념적인 주제의 탐구, 시적 순수성에 대한 열정 등을 통해 시의 현대성을 추구하였다.
김춘수, 전봉건, 송욱, 신동엽, 문덕수, 김광림 등이 있다.
③ 현대 시조의 발달 : 우리의 전통적인 정서를 계승하면서도 현실에 대한 다양한 인식과 현대적 감각을 살린 현대 시조가 원숙한 경지에 이르렀다.
김상옥, 이호우, 정완영, 이영도에 의해 주도 되었다.
3) 문학사적 의의
① 현실 참여 문제 : 전쟁과 4.19, 5.16이라는 정치적 소용돌이를 거치는 동안 문학의 사회적 역할에 대한 관심의 고조로, 사회 부조리에 대한 비판과 비인간화 현상에 대한 비판, 그리고 이에 대한 저항 의식을 형상화한 현실 참여적 성격의 문학이 대두되었다.
② 문학의 순수성을 지향하는 서정주의와 기교주의 문학 : 현실 참여의 문학이 강력한 세력을 형성한 한편에서는 문학의 순수성을 옹호하는 전통적 서정주의와 기교주의 문학이 뚜렷한 맥을 형성하여 문학의 예술성을 재고하는 데 기여하였다.
③ 사실주의 문학의 경향 : 민족의 분단이라는 비극성, 전쟁의 상흔으로 인한 비참한 삶에 대한 인식이 고조되면서, 이를 사실적으로 증언, 조명하고자 하였다. 역사에 대한 반성과 비판, 사회 현실에 대한 통찰과 인식을 바탕으로 한 사실적 묘사를 통해, 현실 비판적인 사실주의 문학이 전개되었다.
4) 작가와 작품
① 현실 참여주의
-신경림 : <문학예술>에 추천되어 등단. ‘농무’ 등
-조태일 : <신춘시> 동인. ‘식칼론’, ‘횡포’ 등
-김지하 : 사회 현실을 날카롭게 풍자하고 비판함.
‘오적’, ‘황톳길’, ‘들녘’ 등
-이성부 : 개성과 생기 있는 남도적 향토색과 저항적인 현실 의식을 기조로 하였다.
‘기 공동의 아침에’, ‘이농’, ‘벼랑 아래에서’ 등
② 전통적 서정주의
-이동주 : <문예>지를 통하여 등단. ‘혼야’, ‘강강술레’ 등
-박재삼 : 현실주의 참여보다는 전통적인 정서에 연결된 맑은 감수성을 견지함
‘흥부의 가난’, ‘은행나무 그늘에서’ 등
-조병화 : 도시인의 정서를 부드럽고 수월하게 노래함
‘밤의 이야기’. ‘비는 내리는데’ 등
-정한모 : 순수한 동심의 세계를 그림.
‘일기’. ‘나비의 여행’ 등
-천상병 : <신작품>의 동인. 서정을 발판으로 한 신고전주의 경향
‘광화문에서’. ‘새’ 등
-이형기 : 자신의 문학을 ‘보들레르의 영향을 받은 유독성의 문학’ 이라고 규정함.
‘적막강산’, ‘돌베개의 시’ 등
③ 모더니즘의 변형
-김춘수 : ‘순수시’의 극단적 형태로서 ‘무의미 시’를 주장하고 실천함
‘처용단장’, ‘타령조’ 등
-전봉건 : 초기의 현실적인 관점에서 점차 초현실적인 언어 표현에 주력함.
‘손의 바다’, ‘의식’등
-송욱 : 역설적, 냉소적인 언어 구사와 새로운 시형으로 개성 있는 시세계를 추구함.
‘별 너머 향수’, ‘왕과 조물자’등
-문덕수 : 내면세계의 깊이를 초현실주의적인 수법으로 탐구
‘선에 대한 소묘의 이미지’, ‘벽’ 등
-김종삼 : 관념을 재제하고 사상적 이미지들로 내면세계를 표상함.
‘앙포르멜’, ‘스와니 강이랑 요단강이랑’ 등
-박희진 : 뚜렷한 의지를 가지고 현실과 역사, 종교와 생활 등의 문제 추구.
‘초록의 시’, ‘북한산 진달래’ 등
④ 순수 서정주의
-김광섭 : <해외문학>, <문예월간> 동인. 생경한 관념 세계를 예술적으로 승화시킨 원숙한 경지의 시 창작
‘동경’, ‘마음’, ‘성북동 비둘기’ 등
⑤ 비판적 현실 의식의 시
-김수영 : 참된 시민 의식적 시인으로서의 통찰과 안목을 발휘
‘어느날 고궁을 나오면서’, ‘거대한 뿌리’, ‘풀’ 등
-신동엽 : 강인한 참여 정신을 가지고 건실한 역사 의식을 작품 속에 투영.
‘아니오’, ‘껍데기는 가라’ 등
Ⅲ. 결론
시대와 사회 현상을 계속해서 많은 변화를 해 왔다. 이런 사회적 현상과 변화현상은 우리의 문학에 있어서 많은 변화와 영향을 주었다. 그것이 시에서도 예외일 수는 없다. 위에서 살펴본 것과 같이 시대적 상황과 현상에 나타난 한국 현대시의 시대별로 흐름을 살펴보았다. 1910년대는 문학의 태동기로서 춘원과 육당의 2인 문단 시대로 신체시와 현대소설이 등장하였으며 1920년대는 자유시의 출발기로서 다수 동인지가 나타나고 본격적인 자유시가 등장한 시기이다. 1930년대는 문학의 황금기로 다양한 시파의 등장과 예술성 높은 시가 구현되었고. 1940년대는 문학의 암흑기로 저항과 참회의 시, 청록파와 친일문학, 귀향의식을 표현하는 시가 많이 나타났다. 1950년대는 전후 문학기로서 전후의 삶과 인식의 형상화, 실존주의 문학의 영향을 받았으며 1960년대는 사회 참여기로서 정치적 격동기로 인한 문학의 현실참여를 더욱 확대한 시기로 요약하여 볼 수 있다.
Ⅳ. 참고자료
김 철, <연세대 박사학위 논문>, “1920년대 신경향파소설 연구”
한국현대시사탐구 / 송기한 지음

키워드

현대시,   ,   신경림,   조태일,   김지하,   박인환,   김경린,   신시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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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1.04.29
  • 저작시기201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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