쓰기교육(수업, 학습)지도, 글씨쓰기교육(수업, 학습)지도, 수묵화교육(수업, 학습)지도, 청소년교육(수업, 학습)지도, 인성교육(수업, 학습)지도, 조소교육(수업, 학습)지도, 동시감상교육(수업, 학습)지도 분석
본 자료는 9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해당 자료는 9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9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쓰기교육(수업, 학습)지도, 글씨쓰기교육(수업, 학습)지도, 수묵화교육(수업, 학습)지도, 청소년교육(수업, 학습)지도, 인성교육(수업, 학습)지도, 조소교육(수업, 학습)지도, 동시감상교육(수업, 학습)지도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쓰기교육(수업, 학습)지도
1. 생각꺼내기
2. 생각묶기
3. 초고쓰기
4. 다듬기
5. 작품화하기

Ⅱ. 글씨쓰기교육(수업, 학습)지도
1. 집필 자세
2. 서사 자세
3. 글씨 쓰기 자료의 활용 방안
1) 보조선
2) 덮어쓰기
3) 시필점
4. 낱자 쓰기

Ⅲ. 수묵화교육(수업, 학습)지도
1. 수묵화란 무엇인가
2. 수묵화의 특징
3. 수묵화의 분류
4. 소재에 따른 분류
1) 산수화
2) 인물화
3) 화조화
4) 화훼화
5) 영모화
6) 어해화
7) 기명절지
8) 풍속화
9) 초충도
10) 민화
11) 문인화
5. 수묵화의 표현기법
1) 구륵법(鈎勒法)
2) 몰골법(没骨法)
3) 백묘법(白描法)
4) 감필법(減筆法)
5) 갈필법
6. 수묵화의 지도방법
1) 기본 기법 지도
2) 재미있는 수묵화 표현
7. 수묵채색화
8. 삼묵의 지도

Ⅳ. 청소년교육(수업, 학습)지도
1. 청소년 교육의 목표 및 지도방향
1) 청소년의 올바른 가치관 정립의 필요성
2) 창조적이고 도덕적인 청소년상
3) 건전한 청년문화의 육성
4) 평화적 통일과 민족적 동일성 회복
2. 청소년 지도 목표의 정책적 과제
1) 인간교육 풍토 조성과 유해환경 제거
2) 대중매체의 교육성 강화
3) 복지시설의 증대
4) 지역사회 청소년 참여활동
5) 사회문제와 문화에 대한 교육 프로그램 개발
6) 여러 문제들의 대처방안
7) 통일과 민주시민교육
8) 가정, 학교, 사회단체 등의 비행청소년에 대한 교정기능 강화

Ⅴ. 인성교육(수업, 학습)지도
1. 스트레스에의 對處樣式(대처양식)
1) 問題指向的(문제지향적) 對處樣式(대처양식)
2) 自我指向的(자아지향적) 對處樣式(대처양식)
2. 自我實現(자아실현) 및 自我超越(자아초월)의 과정
1) Maslow의 관점
2) Rogers의 관점

Ⅵ. 조소교육(수업, 학습)지도
1. 조소 교육지도의 특징
2. 조소 교육지도의 방향

Ⅶ. 동시감상교육(수업, 학습)지도
1. 시를 그려보기
1) 지도 요소
2) 활동 과정
3) 이런 방법도 있어요.
4) 지도 초점
2. 노래부르기
1) 지도 요소
2) 활동과정
3) 이런 방법도 있어요
4) 지도초점
3. 주인공을 찾아서
1) 지도 요소
2) 활동 과정
3) 이런 방법도 있어요
4) 지도 초점
4. 시 이야기
1) 지도 요소
2) 활동 과정
3) 이런 방법도 있어요
4) 지도 초점
5. 고쳐 써보기
1) 지도 요소
2) 활동 과정
3) 이런 방법도 있어요
4) 지도 초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의 중영역으로 설정하고, 이 내용을 다시 소영역으로 설정하여 회화나 조소의 다양한 방법(소묘, 채색화, 판화, 부조, 연필, 파스텔, 기타 물감 등)으로 자유롭고 광범하게 활용하도록 하였다.
여기에서 미술과 학년별 지도 내용 중 조소 영역을 3학년부터 6학년까지의 교과서를 중심으로 살펴보면 1, 2학년의 미술과는 ‘즐거운 생활’로 통합된 까닭에 미술과 고유의 내용은 실제로 3학년부터 다루어진다.
회화나 조소가 자기 표현의 수단으로 귀결되어지는 독특한 장르의 하나라고 보고 좀더 영구적이며 창의적인 표현의 한 도구로 인식되어야 할 것이 이에서 요구된다. 이런 점에서 상의 표현에 익숙할 수 있도록 그 영역을 넓혀 자기 심상을 표현하는 방법을 폭넓게 체험하고 또 익혀야 할 것으로 본다.
미술과 표현 영역 가운데 조소 영역은 8.00%로서 학년마다 다소 차이는 있지만, 매우 적은 시간에 그치고 있다. 그래서 작품에 대한 이해와 놀이를 동시에 충족시킬 수 있는 흥미위주의 간단한 만들기로서 수업이 이루어지게 되는 경향이 많다.
Ⅶ. 동시감상교육(수업, 학습)지도
1. 시를 그려보기
1) 지도 요소
시의 내용과 느낌을 그림으로 되살리기
2) 활동 과정
(1) 시의 내용을 전체적으로 파악하고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정리한다.
(2)시를 읽은 후의 느낌과 자신의 생각을 발표해 본다.
(3) 시의 주제나 시에 담긴 이야기, 시를 읽고 떠오르는 이미지 등을 그림으로 표현할 방법을 찾아보고 구상한다.
(4) 자신이 선택한 방법에 따라 그림으로 표현한다.
(5) 완성된 그림을 전시하고 시와 관련해서 작품을 설명해 준다.
3) 이런 방법도 있어요.
(1) 시와 함께 그림을 넣은 시화 작품 만들기
(2) 시를 만화로 나타내 보기
4) 지도 초점
(1) 시에서 받은 감동을 언어가 아닌 시각적 활동으로 표현하는 경험을 할 수 있다.
(2) 시와의 연관성을 놓치거나 그리기 기능 중심이 되지 않게 한다.
(3) 표현 중점별로 다양한 예시 작품이 주어진다면 효과가 더욱 크겠다.
(4) 시의 내용을 그대로 옮기는 단편적인 활동에서 더 나아가 시에서 받은 감상이나 시의 분위기 등을 내면화시켜 새롭게 되살리도록 돕는다.
2. 노래부르기
1) 지도 요소
느낀 점을 노래가사로 만들어 불러보기
2) 활동과정
(1) 시를 감상한 후 느낌을 써 본다.
(2) 나의 느낌을 표현하는 데 알맞은 가락을 가진 곡을 골라 가사를 바꾸어본다.
(3) 친구들과 함께 서로 만든 노래를 불러본다.
3) 이런 방법도 있어요
(1) 재미있게 표현한 부분에서 주변 물건이나 자신의 신체를 이용하여 효과음을 넣어보기
(2) 리듬, 가락악기를 통해 자신의 느낌을 음악으로 표현하기(언어 이외의 감정 전달 방법을 알기)
4) 지도초점
(1) 시의 내용보다는 시를 읽고 느낀 점을 표현할 수 있도록 한다.
(2) 개별활동이 어려운 경우 모둠별로 만들어서 율동과 함께 발표하는 방법도 있다.
3. 주인공을 찾아서
1) 지도 요소
주인공이 되어 시를 이해하기
2) 활동 과정
(1) 시속의 주인공의 상황이나 성격을 예상해 본다.
(2) 상상한 주인공을 그려보거나 인물 소개를 써 본다.
(3) 자신이 주인공이 되어 시의 상황을 상상 속에서 경험한다.
3) 이런 방법도 있어요
(1) 주인공과의 모의 인터뷰
(2) 주인공에게 편지 쓰기
(3) 등장인물이 되어 일기 쓰기
(4) 주인공이 되어 편지 쓰기
4) 지도 초점
(1) 시의 화자와 가까워지는 경험을 할 수 있다.
(2) 시는 주인공과 느낌을 나누는 활동이 중요하며 이것은 사람마다 다를 수 있음을 친구들과의 활동을 통해 이해하게 한다.
(3) 시의 주인공에게 초점을 맞추어 시를 이해하고 감상하는 것이 이 활동의 목적이다. 주인공이 어떤 상황에서 무슨 심정이었을까? 또, 나 같으면 어땠을까? 주인공의 앞으로의 어떻게 될까? 등을 꼼꼼히 챙기다 보면 표면적인 감상을 넘어 시의 깊은 속뜻을 찾을 수 있고 새로운 사실을 깨달을 수 있을 것이다.
4. 시 이야기
1) 지도 요소
시를 이야기로 꾸미기
2) 활동 과정
(1) 아이들의 실제 생활 주변에서 체험할 수 있거나 절실하게 와 닿는 생각을 그들의 생생한 말투로 그려낸 시를 들려준다.
(2) 자신의 경험과 관련 지어가며 이야기를 꾸민다.
(3) 옛날 이야기를 하듯이 감정을 넣어 이야기한다.
3) 이런 방법도 있어요
(1) 이야기 꾸미기 대신에 즉흥극으로 표현하기
(2) 모둠원들이 협동해서 이야기를 꾸미기
4) 지도 초점
(1) 상상력과 표현력을 높이며 문학의 여러 장르를 자연스럽게 접할 수 있게 한다.
(2) 이야기를 꾸미는 방법의 경우 관찰자가 되어 시에 관련된 이야기를 들려줄 수도 있고 직접 시의 주인공이 되어 이야기를 하는 것처럼 할 수 있다.
5. 고쳐 써보기
1) 지도 요소
시의 일부분 바꾸어보기
2) 활동 과정
(1) 시의 전체적인 내용을 알아본다.
(2) 시의 내용 중에서 맘에 들지 않거나 바꾸고 싶은 부분을 찾는다.
(3) 자신의 생각을 정리하여 고치고 싶은 이유를 말한다.
(4) 전체의 흐름에 유의하며 일부분을 바꾸어 쓰거나 끼워 넣기, 덧붙여 쓰기를 해본다.
(5) 자신의 느낌과 생각을 잘 표현했는지 다시 살펴보고 친구들과 비교해 본다.
3) 이런 방법도 있어요
(1) 같은 제목, 같은 주제로 새로운 시 써 보기
(2) 시를 이어 쓰거나 줄여 써 보기
(3) 모방 시 쓰기
4) 지도 초점
(1) 시 감상을 능동적으로 할 수 있고, 자신만의 표현능력을 드러낼 기회를 제공한다.
(2) 전체적인 시의 흐름과 주제를 떠나지 않게 주의한다.
(3) 단순한 모방이나 단어 대체와는 구분되는 작업임을 잘 알려주고 시작한다.
참고문헌
◈ 김민애, 쓰기 지도를 위한 과제 진술 방법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993
◈ 김희자, 초등학교 어린이의 동시 지도 연구, 군산대 교육대학원, 1998
◈ 남궁달화, 인성교육론, 서울 : 문음사, 1999
◈ 임성규, 글쓰기 전략과 실제, 박이정, 1999
◈ 안재관, 수묵화의 기법, 서울 : 영신출판사, 1978
◈ 황미옥, 초등 미술교육에 있어서 조소지도에 관한 연구, 경북대학교 교육대학원, 1992

추천자료

  • 가격7,500
  • 페이지수26페이지
  • 등록일2011.05.18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678126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