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 주체사상의 형성과정
Ⅰ. 주체사상의 형성배경
1. 국제적 요인
2. 국내적 요인
Ⅱ. 주체사상의 체계화 과정
* 참고문헌
Ⅰ. 주체사상의 형성배경
1. 국제적 요인
2. 국내적 요인
Ⅱ. 주체사상의 체계화 과정
* 참고문헌
본문내용
'자주'의 측면을 내용적으로 풍부히
할 수 있는 하나의 경험이 되었다. 그 후 주체사상은 당과 국가, 그리고 인민대
중에 대한 지도력을 확보, 강화시켜 왔다.
주체사상의 창시, 형성에 대해서는 30년대에 맹아, 단초가 형성되고 50년대에
구체화되면서 점차 유일사상으로서 위치를 확립해간 것으로 보는 것이 무난할
것 같다.
여기서는 시기를 좁혀 1950년대부터 주체사상이 어떻게 마르크스-레닌주의를
대체하고 북한의 지도사상으로 자리잡아왔는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주체사상은 1950년대 '주체'개념이 등장한 이래 지금까지 크게 1950년대, 1960
년대 초중반, 1960년대 후반에서 1970년대 초반, 1970년대 중반 이후의 4단계를
거치면서 발전해왔다. 그중 첫번째 단계는 1950년대로 주로 내재적 주체성확보
를 위해서 주체 문제가 제기되었던 시기였다. 이패 주체확립은 우리 민족에게
인습처럼 내려오던 사대주의 즉 당시 유행이었던 소련식 모방(교조주의)에 대한
안티테제로 제시되었다. 물론 궁극적으로 이매의 주체확립은 반외세의 성격을
띠고 있었으나 그것이 제기되는 형식은 북한에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는 중 소
(특히 소련)와의 직접적인 대결이 아니라 외세의 국내 영향력 행사를 매개하고
있는 세력들과의 투쟁이었다. 즉 이때의 주체확립은 외세의 힘을 등에 업은 내
부세력과의 투쟁을 통한 내재적 주체확립의 내재적 주체확립의 성격을 띠고 있
다.
이 과정에서 1955년 '사상사업에서의 교조주의와 형식주의를 퇴치하고 주체를
확립할 데 대하여'에서 '주체'라는 개념이 최초로 등장하면서 "맑스-레닌주의는
교조가 아니라 행동의 지침이며 창조적 학설"로 규정되고 1956년 3차 당대회에
서도 "조선로동방은 맑스-레닌주의의 학설을 자기활동의 지도적 지침으로 삼는
다"라고 규정한다. 여기서도 마르크스-레닌주의의 원칙을 통치이데올로기로 수
용하면서 '창조적 적용'이 강조되며, 1956년에는 경제에서의 자립노선이 등장하
고 57딘에 정치에서의 자주노선, 62년에 국방에서의 자위노선이 제출됨으로써
주체사상의 지도적 원칙이 확립된다.
두번째 단계라고 할 수 있는 1960년대로 넘어가면서 주체확립은 북한정권의
자주성 확립 문제로 확장되었으며 이것은 곧 주체사상이라는 개념으로 제시되었
다. 이때 주체사상은 마르크스-레닌주의를 조선혁명에 창조적으로 적용한 혁명
사상으로 제시되었다. 여기서 주체사상은 "조선로동당의 로선과 정책을 표현하
는 지도이론으로서 맑스-레닌주의를 조선혁명의 현실에 창조적으로 적용한 것이
며 조선의 현실에 구현된 산 맑스-레닌주의"로 선언하고 있다.
1965년 4월 인도네시아에서 행한 김일성의 연설 '조선민주주의 인민공화국에
서의 사회주의 건설과 남조선 혁명에 대하여'에서 주체사상에 대한 김일성 자신
의 최초의 정식화가 나타난다. 이 연설에서 자주적 입장, 창조적 입장이라는 개
념과 더불어 정치사상의식을 드높이는 방법이 제출된다. 여기서 '주체'라는 개념
이 발전하여 '주체사상'라는 개념으로 등장한다. 66년 '자주성을 옹호하자'라는
노동신문의 사설은 주체사상의 전일적 체계화에서 결정적인 역할을 수행한 글로
평가되는데 그 이유는 주체사상의 핵심이 '자주성'에 있기 때문일 것이다.
그러나 1960년대 후반에 들어서 주체사상은 김일성유일지도체계 형성이라는
정치변동에 민감하게 영향을 받으면서 이론적 체계화와 참께 김일성을 정점으로
한 유일체제의 통치담론으로 굴절되기 시작하였다. 이 굴절 초기인 1960년대 말
에 주체사상은 철학과 역사관의 문제로 그 영역을 넓히기 시작했으며 마지막 단
재인 1970년대 중반 이후에는 스스로 김일성주의를 천명하는 한편 자기완결성을
갖는 논리적 구조를 갖추었다. 그 결과 주체사상은 사상, 이론, 방법의 전일적 체
계를 갖춘 사상으로 천명되었다.
그리고 김일성주의의 '정수'라고 일컫는 좁은 의미의 주체사상이 1982년에 이
르러 김정일의 '주체사상에 대하여'에 의해서 완성되었다. 이때 비로소 주체사상
은 초기의 단순한 내재적 주체성의 확보나 대외적 내응논리에서 변질되어 유일
체제라는 한 체제의 내적 삶의 논리구조(틀)로 자리잡게 되었다.
북한은 유일사상체계의 확립을 통해 모든 조선로동당원들에게 단일한 사상적
의복을 입히는데 성공하였고, 이는 일반인민의 창조적 능력과 사회의 발전능력을
대단히 손상시켜가면서 김일성정권의 안정성을 공고히 하는데 크게 기여하였다.
이상의 주체사상의 체계화 과정을 정리하면, 주체사상은 1955년에 '사상에서
의 주체'라는 형태로 처음 제시되고, 1970년대에 철학적 원리가 도입된 후, 1980
년 제6차 당대회에서 주체사상이 당의 유일적 지도사상으로 규정된다. 이후,
1982년에는 주체사상을 "전면적으로 심화 발전시킨 것이며 전일적으로 체계화
한" 김정일의 '주체사상에 대하여'를 발표하는데, 여기서는 그동안 불분명하게
다루어지던 철학적 원리가 자주성, 창조성, 의식성의 입장에서 세분화되고, 이에
기초한 철학적 원리, 사회역사원리, 지도적 원칙이 다듬어지면서 주체의 사상,
이론, 방법인 이른바 '주체사상의 전일적 체계'가 이루어져왔다고 볼 수 있다.
주체사상의 철학적 기초라 할 수 있는 '주체철학'은 철학적 원리, 사회역사원리,
지도적 원칙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그 중에서 사회역사원리는 주체의 혁명이룬,
주체의 사회주의이론 등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지도적 원칙은 4대 기본노선, 주
체의 영도 나아가 각종 대중운동 방식으로 체화된다. 즉, 혁명이론으로는 반제반
봉건민주주의 혁명론, 사회주의 혁명이론, 사회주의, 공산주의 건설이론, 인간개
조이론, 사회주의경제건설이론, 사회주의문화건설이론 등이 있고 영도방법으로
는 영도체계와 영도예술이 있다.
* 참고문헌
- 곽승지, 김정일시대의 북한이데올로기, 통일정책연구, 2000
- 박형중, 북한적 현상의 연구: 북한 사회주의건설의 정치경제학, 1994
- 신일철, 북한 주체철학의 비판적 분석, 사회발전연구소, 1987
- 이만우, 북한의 통일정책, 한국과 국제정치, 1987
- 이종석, 새로쓴 현대 북한의 이해, 역사비평사, 2000
- 마르크스, 공산당 선언, 마르크스 · 엥겔스 저작선, 1988
할 수 있는 하나의 경험이 되었다. 그 후 주체사상은 당과 국가, 그리고 인민대
중에 대한 지도력을 확보, 강화시켜 왔다.
주체사상의 창시, 형성에 대해서는 30년대에 맹아, 단초가 형성되고 50년대에
구체화되면서 점차 유일사상으로서 위치를 확립해간 것으로 보는 것이 무난할
것 같다.
여기서는 시기를 좁혀 1950년대부터 주체사상이 어떻게 마르크스-레닌주의를
대체하고 북한의 지도사상으로 자리잡아왔는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주체사상은 1950년대 '주체'개념이 등장한 이래 지금까지 크게 1950년대, 1960
년대 초중반, 1960년대 후반에서 1970년대 초반, 1970년대 중반 이후의 4단계를
거치면서 발전해왔다. 그중 첫번째 단계는 1950년대로 주로 내재적 주체성확보
를 위해서 주체 문제가 제기되었던 시기였다. 이패 주체확립은 우리 민족에게
인습처럼 내려오던 사대주의 즉 당시 유행이었던 소련식 모방(교조주의)에 대한
안티테제로 제시되었다. 물론 궁극적으로 이매의 주체확립은 반외세의 성격을
띠고 있었으나 그것이 제기되는 형식은 북한에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는 중 소
(특히 소련)와의 직접적인 대결이 아니라 외세의 국내 영향력 행사를 매개하고
있는 세력들과의 투쟁이었다. 즉 이때의 주체확립은 외세의 힘을 등에 업은 내
부세력과의 투쟁을 통한 내재적 주체확립의 내재적 주체확립의 성격을 띠고 있
다.
이 과정에서 1955년 '사상사업에서의 교조주의와 형식주의를 퇴치하고 주체를
확립할 데 대하여'에서 '주체'라는 개념이 최초로 등장하면서 "맑스-레닌주의는
교조가 아니라 행동의 지침이며 창조적 학설"로 규정되고 1956년 3차 당대회에
서도 "조선로동방은 맑스-레닌주의의 학설을 자기활동의 지도적 지침으로 삼는
다"라고 규정한다. 여기서도 마르크스-레닌주의의 원칙을 통치이데올로기로 수
용하면서 '창조적 적용'이 강조되며, 1956년에는 경제에서의 자립노선이 등장하
고 57딘에 정치에서의 자주노선, 62년에 국방에서의 자위노선이 제출됨으로써
주체사상의 지도적 원칙이 확립된다.
두번째 단계라고 할 수 있는 1960년대로 넘어가면서 주체확립은 북한정권의
자주성 확립 문제로 확장되었으며 이것은 곧 주체사상이라는 개념으로 제시되었
다. 이때 주체사상은 마르크스-레닌주의를 조선혁명에 창조적으로 적용한 혁명
사상으로 제시되었다. 여기서 주체사상은 "조선로동당의 로선과 정책을 표현하
는 지도이론으로서 맑스-레닌주의를 조선혁명의 현실에 창조적으로 적용한 것이
며 조선의 현실에 구현된 산 맑스-레닌주의"로 선언하고 있다.
1965년 4월 인도네시아에서 행한 김일성의 연설 '조선민주주의 인민공화국에
서의 사회주의 건설과 남조선 혁명에 대하여'에서 주체사상에 대한 김일성 자신
의 최초의 정식화가 나타난다. 이 연설에서 자주적 입장, 창조적 입장이라는 개
념과 더불어 정치사상의식을 드높이는 방법이 제출된다. 여기서 '주체'라는 개념
이 발전하여 '주체사상'라는 개념으로 등장한다. 66년 '자주성을 옹호하자'라는
노동신문의 사설은 주체사상의 전일적 체계화에서 결정적인 역할을 수행한 글로
평가되는데 그 이유는 주체사상의 핵심이 '자주성'에 있기 때문일 것이다.
그러나 1960년대 후반에 들어서 주체사상은 김일성유일지도체계 형성이라는
정치변동에 민감하게 영향을 받으면서 이론적 체계화와 참께 김일성을 정점으로
한 유일체제의 통치담론으로 굴절되기 시작하였다. 이 굴절 초기인 1960년대 말
에 주체사상은 철학과 역사관의 문제로 그 영역을 넓히기 시작했으며 마지막 단
재인 1970년대 중반 이후에는 스스로 김일성주의를 천명하는 한편 자기완결성을
갖는 논리적 구조를 갖추었다. 그 결과 주체사상은 사상, 이론, 방법의 전일적 체
계를 갖춘 사상으로 천명되었다.
그리고 김일성주의의 '정수'라고 일컫는 좁은 의미의 주체사상이 1982년에 이
르러 김정일의 '주체사상에 대하여'에 의해서 완성되었다. 이때 비로소 주체사상
은 초기의 단순한 내재적 주체성의 확보나 대외적 내응논리에서 변질되어 유일
체제라는 한 체제의 내적 삶의 논리구조(틀)로 자리잡게 되었다.
북한은 유일사상체계의 확립을 통해 모든 조선로동당원들에게 단일한 사상적
의복을 입히는데 성공하였고, 이는 일반인민의 창조적 능력과 사회의 발전능력을
대단히 손상시켜가면서 김일성정권의 안정성을 공고히 하는데 크게 기여하였다.
이상의 주체사상의 체계화 과정을 정리하면, 주체사상은 1955년에 '사상에서
의 주체'라는 형태로 처음 제시되고, 1970년대에 철학적 원리가 도입된 후, 1980
년 제6차 당대회에서 주체사상이 당의 유일적 지도사상으로 규정된다. 이후,
1982년에는 주체사상을 "전면적으로 심화 발전시킨 것이며 전일적으로 체계화
한" 김정일의 '주체사상에 대하여'를 발표하는데, 여기서는 그동안 불분명하게
다루어지던 철학적 원리가 자주성, 창조성, 의식성의 입장에서 세분화되고, 이에
기초한 철학적 원리, 사회역사원리, 지도적 원칙이 다듬어지면서 주체의 사상,
이론, 방법인 이른바 '주체사상의 전일적 체계'가 이루어져왔다고 볼 수 있다.
주체사상의 철학적 기초라 할 수 있는 '주체철학'은 철학적 원리, 사회역사원리,
지도적 원칙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그 중에서 사회역사원리는 주체의 혁명이룬,
주체의 사회주의이론 등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지도적 원칙은 4대 기본노선, 주
체의 영도 나아가 각종 대중운동 방식으로 체화된다. 즉, 혁명이론으로는 반제반
봉건민주주의 혁명론, 사회주의 혁명이론, 사회주의, 공산주의 건설이론, 인간개
조이론, 사회주의경제건설이론, 사회주의문화건설이론 등이 있고 영도방법으로
는 영도체계와 영도예술이 있다.
* 참고문헌
- 곽승지, 김정일시대의 북한이데올로기, 통일정책연구, 2000
- 박형중, 북한적 현상의 연구: 북한 사회주의건설의 정치경제학, 1994
- 신일철, 북한 주체철학의 비판적 분석, 사회발전연구소, 1987
- 이만우, 북한의 통일정책, 한국과 국제정치, 1987
- 이종석, 새로쓴 현대 북한의 이해, 역사비평사, 2000
- 마르크스, 공산당 선언, 마르크스 · 엥겔스 저작선, 198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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