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교육의 철학적 기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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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평생교육의 철학적 기초

Ⅰ. 인문주의

Ⅱ. 진보주의

Ⅲ. 행동주의

Ⅳ. 인본주의

Ⅴ. 비판이론

* 참고문헌

본문내용

의 역할을 부각
한 반면, 인본주의는 학습의 중심이 바로 학습자이기 때문에 마땅히 학습
자를 존중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본다.
5)비판이론
비판이론(critical theory)은 사회 구성원들이 자신들의 사고와 행위 가운
데 깊이 자리 잡고 있는 자본주의 이데올로기를 인식하도록 함으로써 불합
리하고 불평등한 사회체제를 개혁 변화하려는 목적을 가진다. 일상적으
로 당연하게 인식하고 수용하는 가치체계가 잘못되었을 가능성을 의심하
고 분석하는 시도를 통해서 정의로운 사회체제로의 변화 가능성을 모색한
다. 이를 위하여 비판이론은자본주의 이데올로기를 비판하고, 사회의 헤
게모니(hegemony)에 대한 도전을 촉진하며, 사회적 관계에 내포되어 있는
권력관계를 드러내는 다양한 작업을 시도한다.
먼저 비판이론가들이 비판하는 자본주의 이데올로기란 자본주의가 지지
하는 '경쟁 '효율성' 등의 가치에 불합리하고 불평등한 요소가 내포되어
있음에도 불구하고 그 문제적 요소를 은폐하여 생성된 허위의식을 말한다.
마르크스(Marx)의 이론에서 출발하는 비판이론가들은 기본적으로 불평등
한 조건-하지만 공평한 조건에서 이루어지는 것처럼 보이는-에서 이
루어지는 경쟁을 통하여 생산수단과 자본의 비대칭적 소유 관계가 심화된
다고 본다. 그래서 자본주의는 필연적으로 생산수단의 소유를 추구하는 억
눌린 집단과 이들의 저항을 억압하고 기존의 사회질서를 유지하려는 집단
간의 갈등적 긴장 관계를 유발한다고 분석한다. 사회적 불평등과 모순적
상황이 해소되지 못하고 지속되는 이유는 자본주의 이데올로기가 사회 구
성원들의 삶의 영역과 각종 사회제도에 광범위하게 내포되어 있기 때문이
며, 이를 드러내기 위한 시도를 한다.
비판이론가들은 또한 사회의 지배적인 헤게모니에 대한 도전을 시도한
다. 헤게모니란 사회 구성원들이 자신들의 삶의 조건에 은폐되어 있는 잘
못을 인식하지 못한 채 그대로 수용하고 정당화하는 이념적 기제다. 일종
의 '만들어진 동조(manufacturing consent)'를 유발하는 헤게모니가 정당
화되는 과정을 통해서 사회 지배집단의 기득권은 사회 전체에서 용인될 수
있게 된다(Brookfield, 2005). 하지만 비판이론가들의 입장에서 볼 때 헤게
모니의 성격은 지속적으로 변화하며 다른 경쟁 헤게모니에 의해 대치될 수
있는데, 그 핵심적 수단이 바로 교육이다. 그람시(Gramsci, 1995)가 모든
헤게모니 관계는 필연적으로 교육적 관계라고 규정한 것은, 교육이 헤게모
니를 확대 재생산하는 핵심적 기제인 동시에, 저항 헤게모니를 생산하고
대치할 수 있는 수단이 됨을 강조한 것이다.
사회적 관계에 편재되어 있는 권력관계의 효과 역시 비판이론가들이 밝
혀내려는 주된 대상이다. 권력이 모든 사회적 관계에 편재되어 있다는 것
은 모든 사회 구성원들에게 권력을 행사할 수 있는 가능성이 열려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러나 기존 사회체제의 조건에서는 특정 계층의 권력만이
부각되고 행사된다. 그렇기 때문에 권력 효과의 양상이 역전되기 위해서는
권력의 소외계층이 자신들에게 불리한 사회적 조건을 인식하고 변화하려
는 시도를 해야 한다. 그런데 비판이론가들이 보기에, 권력이란 지식과 상
호적인 관계를 형성하고 있기 때문에 편파적인 권력관계를 인식하고 넘어
서는 것은 매우 어려운 과정이다. 일정한 권력관계는 특정한 가치가 담고
있는 것을 지식으로서의 위상을 가질 수 있도록 조장하며, 사회 구성원들
에게 지식으로 간주되는 가치에 의해서 권력관계는 정당화되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비판이론은 지식의 가치 편향적 속성에 주목하며 그 사회적 효과
를 분석하려고 시도한다.
비판이론이 주목하는 이러한 관심은 오늘날 평생교육의 가치와 성격을
정리하는 데 많은 공헌을 하였다. 무엇보다도 자본주의 사회에서 잠식되어
가는 개인의 자율성과 권리를 지켜 내고 민주성의 가치를 확산하는 수단으
로서 평생교육의 의의를 부각한다. 지배 이념에 순응하는 인간을 양성하거
나, 지배체제의 억압에서 인간을 해방하는 데 있어서 교육은 정치적 행위
일 수밖에 없는데, 평생교육은 자본주의 이데올로기에 억눌리는 개인을 의
식화하고 실천을 촉발함으로써 정의의 원리가 존중되는 사회 개혁을 지향
해야 한다는 점을 강조한다. 비판이론의 전통에서 보았을 때, 평생교육이
단순히 학교 외의 장면에서 이루어지는 교육, 정규 학교교육 이후의 시기
에 참여하는 교육으로 개념이 축소되어서는 안 될 것이다. 그렇게 될 경우,
평생교육은 학습자의 사회경제적 배경, 지위, 학교교육에서의 성취 경험
등에 의해서 차별적인 학습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사회적 불평등을 심화하
는 교육적 실천으로 전락할 수 있기 때문이다.
평생교육이 희망적일 수 있는 것은 그 구체적인 실천 영역에 자본주의
이데올로기를 극복하고 헤게모니를 바꿀 수 있는 가능성이 풍부하게 잠재
되어 있기 때문이다. 비판이론가들은 대안교육, 시민교육, 민중문화 교
육, 노동자 교육 그리고 생태환경 교육 등과 같이 기존 사회질서의 가치에
입각해서 정립된 형식교육 시스템의 외부에서 이루어지는 다양한 대안적
형태의 교육에 헤게모니에 대응할 수 있는 가능성이 존재한다고 지적한다
(Brookfield, 2005). 이러한 교육의 장면들은 사회 구성원들의 권리와 자유
로운 의사소통이 사회체제의 이데올로기와 권력으로부터 왜곡되지 않고
보장될 수 있는 교육의 영역이다. 이는 웰턴(Welton, 1995)의 표현을 빌리
면 체제나 제도의 논리가 침범하지 않은 현세(lifeworld)의 영역이다. 비판
이론은 학습을 통해서 사회정의를 실현하고 지켜 나갈 수 있는 개인이 양성
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바로 평생교육임을 시사해 준다.
* 참고문헌
- 권건일, 김인아(1996). 사회교육의 이해. 서울: 양서원
- 권두승(1999). 평생교육론. 서울: 교육과학사
- 최운실(1990). 한국의 평생교육. 서울: 양서원
- 홍두승 외(1994). 사회계층. 서울: 다산출판사
- 송영경(2007). 교육사회학의 이해. 서울: 교육아카데미
- 차갑부(2004). 평생교육의 이해. 서울: 학지사
- 남정걸(2003). 평생교육경영학. 서울: 교육과학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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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1.08.04
  • 저작시기201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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