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자기][자기][청자][백자][도자기 상감청자][도자기 분청사기][도자기 고려백자][도자기 분청사기][도자기 고려청자]도자기 상감청자, 도자기 분청사기, 도자기 고려백자, 도자기 분청사기, 도자기 고려청자 분석
본 자료는 2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해당 자료는 2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2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도자기][자기][청자][백자][도자기 상감청자][도자기 분청사기][도자기 고려백자][도자기 분청사기][도자기 고려청자]도자기 상감청자, 도자기 분청사기, 도자기 고려백자, 도자기 분청사기, 도자기 고려청자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도자기 상감청자

Ⅱ. 도자기 분청사기
1. 분청자의 역사
2. 분청자의 특징
3. 종류
1) 분청상감
2) 분청인화
3) 분청박지
4) 분청조화
5) 분청철화
6) 분청귀얄
7) 분청덤벙

Ⅲ. 도자기 고려백자
1. 발생
2. 발전
3. 조선백자로의 이행

Ⅳ. 도자기 분청사기

Ⅴ. 도자기 고려청자
1. 비색
2. 상감기법
3. 무늬
4. 기형

참고문헌

본문내용

물고기, 용, 매화 등이 주류이다. 또한 이들 문양이 서로 합치기도 하고 분산되기도 하고, 단순화되기도 하는 등 자유롭게 변형되면서 다양한 효과를 나타내고 있다. 조선시대에 발전한 다양한 문양들은 불교 등의 신앙체계와 중국을 비롯한 외국 문물로부터 영향을 받은 것들이다. 회화적인 그림이나 도안이 가득한 것이 아니라 가식 없는 순박하고 솔직한 그림은 한국인의 미의식에서 나온 것이다. 또, 같은 인화문이라도 도구나 방법에 따라 다양한 변화를 나타낸다.
Ⅴ. 도자기 고려청자
1. 비색
비색은 청자의 푸른색을 지칭하는 것으로 徐兢의 고려도경(高麗圖經)에서 비색이라는 용어가 사용되고 있다. 청자는 중국의 육조시대부터 만들어지며 송대에 와서 그 전성기를 이루었고 고려청자는 송 청자의 영향으로 크게 발전하나 발색효과는 소과 다른 푸른색을 개발하게 된다. 중국에서는 도자기의 푸른색을 色이라는 단어를 사용했으나 고려인들은 독자적으로 翡色이라고 지칭함으로서 중국의 청자색과는 다르다는 긍지를 지니고 있었다. 12세기 순청자의 푸른색은 빙열(氷裂)없이 깊고 차분한 비색의 절정을 보이며 고려자기의 특징적 색을 나타내게 된다.
2. 상감기법
상감이란 용어의 유해는 알 수 없으나 도자기에 상감기법을 적용하여 중국이나 일본에서 찾아볼 수 없는 독창적인 기법으로 발전하였다. 상감기법은 12세기 중엽 인종 말년 내지 의종 초년경에 약간씩 상감기법이 시도되기 시작하면서 12세기 후반으로부터 13세기가 되면서 절정기를 이룬다. 청자 자체가 문양을 넣기 힘들기 때문에 청동은입사 기법에서 영감을 얻어 상감청자를 만들기 시작했다고 하는데 양각이나 음각이 아니라 문양을 새겨 넣는 방법으로 흑백의 상감무늬가 발달하게 된다. 가장 오래된 상감청자는 1159년 죽은 문공유의 무덤에서 출토된 ‘청자상감 보상당초무늬 대접’으로 전해진다. 또한 1202년 명종의 지릉에서도 ‘청자상감 여지무늬 대접’이 출토되어 13세기 이전의 상감청자 시대의 발전을 짐작케 한다.
3. 무늬
무늬는 기하학적 도안과 정서적이고 낭만적인 무늬로 나눌 수 있다. 연화무늬, 모란무늬, 국화무늬, 당초무늬 등의 반복이나 운학무늬, 표류수금무늬, 송하탄금무늬 등으로 다양한 문양을 새겼다. 그런데 청자는 유약의 유리질화 현상으로 매우 반사가 심해 청자에 문양을 양각이나 음각으로 새기는 것이 여의치 않아 상감기법이 발달했다고 볼 수 있다. 그 외에는 참외모양, 거북이모양, 표주박 모양 등 기형을 변화시켜 형태의 변화를 추구했다.
4. 기형
기형은 중국의 기형에서 크게 벗어나지 못해 고려 독자적인 형태로 발전하지는 못했으나 병의 유려한 곡선, 매병의 굴곡 등에서 선의 미학은 중국의 그것과는 다른 모습을 띈다.
참고문헌
강경숙(1986), 분청사기 연구, 일지사
김재열(2000), 백자분청사기, 예경 펴냄
이화여자대학교박물관(1983), 부안 유천리요 고려도자, 이화여자대학교박물관 특별전 도록(1)
정양모 저(1998), 고려청자(빛깔있는 책들 200), 대원사
정양모(1992), 한국의 도자기, 서울 : 문예출판사
  • 가격5,000
  • 페이지수7페이지
  • 등록일2011.09.30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705061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