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개요
Ⅱ. 리얼리즘(사실주의) 문학의 개념
Ⅲ. 리얼리즘(사실주의) 문학의 특성
Ⅳ. 리얼리즘(사실주의) 문학의 흐름
1. 프랑스의 사실주의
2. 영국의 사실주의
3. 독일의 사실주의
4. 러시아의 사실주의
Ⅴ. 독일 리얼리즘(사실주의) 문학의 배경
Ⅵ. 독일 리얼리즘(사실주의) 문학의 경향
Ⅶ. 독일 리얼리즘(사실주의) 문학의 시적사실주의
참고문헌
Ⅱ. 리얼리즘(사실주의) 문학의 개념
Ⅲ. 리얼리즘(사실주의) 문학의 특성
Ⅳ. 리얼리즘(사실주의) 문학의 흐름
1. 프랑스의 사실주의
2. 영국의 사실주의
3. 독일의 사실주의
4. 러시아의 사실주의
Ⅴ. 독일 리얼리즘(사실주의) 문학의 배경
Ⅵ. 독일 리얼리즘(사실주의) 문학의 경향
Ⅶ. 독일 리얼리즘(사실주의) 문학의 시적사실주의
참고문헌
본문내용
로 나타난다. 그래서 자연은 그토록 자주 현실에 대한 윤리적 태도, 그리고 사회에 대한 비판적 태도의 대체물이 되는 것이다. 자연은 당국의 국가기독교에 의해 억눌려 버린 종교적 “감정”들을 담는 그릇이 되고, 위안과 신앙심의 원천이 되었다. 고요한 농촌과, 수공업적인 소도시의 생활에 파묻혀 인간도 자연의 조화 속으로 함께 들어간 듯이 보였다.
독일에서 이렇듯 “시적 사실주의”가 인기가 있는 것은 의심할 바 없이 소시민계층과 교육을 받은 교양계층의 수동적 입지와 관련이 있는 것으로, 이러한 계층은 도시화, 산업화, 그리고 사회의 합리적 계몽에 대해 저항하였다. 외국의 위대한 소설가들은 , 예컨대 발자크, 플로베르, 디킨즈, 톨스토이, 투르게네프 등은 분명하게 사회비판적인, 공격적이거나 아이러니컬하게 거리를 둔 산문을 썼다. 그들의 “사실주의”는 수공업자와 농민층의 조화로운 변용을 지향하지는 않았다.
유일한 경우로서 고트프리트 켈러의 “시적 사실주의” 뒤에는 실제로 사회적인 실체가 존재하였는데, 그것은 확고하게 짜여진 공동체로서, 자의식이 분명한 취리히 도시공화국이었다. 그는 또한 인생의 그로테스크하고 익살맞은 요소에 대해서도 다른 사람들보다 더 잘 인식하고 있었다.
20세기에 스탈린 식의 사회주의 리얼리즘이 “노동자 농민 국가”의 모순없는 조명을 요구하고, 나치의 문화정책이 “민족공동체”의 시젓 사실주의를 후원해 준 이후로 이 화해형식은 상당히 불신을 받게 되었다. 그래서 오늘날 우리는 문학작품에서 묘사된 사회가 모순에서 완전히 벗어나 있고 계속 개선할 필요가 있는 것으로 나타나지 않을 경우에는 그러한 문학작품에 대해 불신하게 된 것이다.
이 시기의 작가와 작품으로는 그랍베(Christian Dietrich Grabbe,1801-1836)의 「바르바로사 황제(Friedrich Barbarossa)」, 「하인리히 6세(Heinrich Ⅵ)」등의 역사극이 있으며, 뵈히너(Georg Buchner, 1813-1837)의 「단톤의 죽음(Dantins Tod)」, 헵벨(Friedrich Hebbel,1813-1863)의 「유디트(Judith)」등의 희곡과 , 오토 루드비히(Otto Ludig,1813-1865)의 「하늘과 땅의 사이(wischen Himmel und Erde)」, 슈토름(Theodor Storm,1817-1888)의 「임멘湖(Immemsee)」, 켈러(Gottfried Keller,1819-1890)의 「녹색의 하인리히(Der grune Heinrich)」등과 같은 소설들이 있다.
참고문헌
- 김은전, 국어교육과 문학교육, 사대논총 19, 서울대학교, 1979
- 빌헬름 포겔폴, 정충국 역, 독일문학사, 원광대학교 출판국, 1996
- 윤여탁, 시와 리얼리즘, 논의의 문제점과 앞으로의 과제, 실천문학, 1993
- 이경실, 리얼리즘론, 진주교대 논문집 제 23집
- 조철제, 독일문학사, 대구 : 경북대학교 출판부, 1994
- 허영재, 독일 사실주의 연구, 테오도르 폰타네의 변용의 소설미학, 부산대학교 출판부, 2000
독일에서 이렇듯 “시적 사실주의”가 인기가 있는 것은 의심할 바 없이 소시민계층과 교육을 받은 교양계층의 수동적 입지와 관련이 있는 것으로, 이러한 계층은 도시화, 산업화, 그리고 사회의 합리적 계몽에 대해 저항하였다. 외국의 위대한 소설가들은 , 예컨대 발자크, 플로베르, 디킨즈, 톨스토이, 투르게네프 등은 분명하게 사회비판적인, 공격적이거나 아이러니컬하게 거리를 둔 산문을 썼다. 그들의 “사실주의”는 수공업자와 농민층의 조화로운 변용을 지향하지는 않았다.
유일한 경우로서 고트프리트 켈러의 “시적 사실주의” 뒤에는 실제로 사회적인 실체가 존재하였는데, 그것은 확고하게 짜여진 공동체로서, 자의식이 분명한 취리히 도시공화국이었다. 그는 또한 인생의 그로테스크하고 익살맞은 요소에 대해서도 다른 사람들보다 더 잘 인식하고 있었다.
20세기에 스탈린 식의 사회주의 리얼리즘이 “노동자 농민 국가”의 모순없는 조명을 요구하고, 나치의 문화정책이 “민족공동체”의 시젓 사실주의를 후원해 준 이후로 이 화해형식은 상당히 불신을 받게 되었다. 그래서 오늘날 우리는 문학작품에서 묘사된 사회가 모순에서 완전히 벗어나 있고 계속 개선할 필요가 있는 것으로 나타나지 않을 경우에는 그러한 문학작품에 대해 불신하게 된 것이다.
이 시기의 작가와 작품으로는 그랍베(Christian Dietrich Grabbe,1801-1836)의 「바르바로사 황제(Friedrich Barbarossa)」, 「하인리히 6세(Heinrich Ⅵ)」등의 역사극이 있으며, 뵈히너(Georg Buchner, 1813-1837)의 「단톤의 죽음(Dantins Tod)」, 헵벨(Friedrich Hebbel,1813-1863)의 「유디트(Judith)」등의 희곡과 , 오토 루드비히(Otto Ludig,1813-1865)의 「하늘과 땅의 사이(wischen Himmel und Erde)」, 슈토름(Theodor Storm,1817-1888)의 「임멘湖(Immemsee)」, 켈러(Gottfried Keller,1819-1890)의 「녹색의 하인리히(Der grune Heinrich)」등과 같은 소설들이 있다.
참고문헌
- 김은전, 국어교육과 문학교육, 사대논총 19, 서울대학교, 1979
- 빌헬름 포겔폴, 정충국 역, 독일문학사, 원광대학교 출판국, 1996
- 윤여탁, 시와 리얼리즘, 논의의 문제점과 앞으로의 과제, 실천문학, 1993
- 이경실, 리얼리즘론, 진주교대 논문집 제 23집
- 조철제, 독일문학사, 대구 : 경북대학교 출판부, 1994
- 허영재, 독일 사실주의 연구, 테오도르 폰타네의 변용의 소설미학, 부산대학교 출판부, 2000
추천자료
- 모더니즘에 대해
- 역사·사실주의측면에서 본 이중생각하
- 김영하의 당신의 나무를 읽고-미메시스이론
- 픽션들로 본 두 편의 영화 - '올드보이'와 '거미의 계략'
- 임꺽정 을 읽고...
- [한국영화산업][한국영화][영화산업]한국영화산업의 현황과 한국영화산업의 발전방향(영화산...
- 차범석 연구(작품세계 : 산불, 불모지의 작품을 중심으로)
- 소설 속 인물 분석 -<리얼리즘과 모더니즘 소설 속 인물유형>
- [서평] 저자 마르케스의 '백년동안의 고독'을 읽고
- 현진건 (운수 좋은 날) 과 윤홍길 (장마) 속의 환상서사
- 아시아 영화사
- [현대의 서양문화 C형] 팝아트 이후 현대미술은 대중문화를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현대의 서양...
- 박태원의 『천변풍경』 비평문 ―시대 현실의 결여와 그 원인에 관하여―
- [현대의 서양문화 C형] 현대서양미술에서 팝아트는 자본주의와 대중문화를 적극적으로 반영하...
소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