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 클러크혼의 문화비교모형
Ⅰ. 인간의 본성
Ⅱ. 인간과 자연의 관계
Ⅲ. 인간관계
Ⅳ. 인간의 활동양식
Ⅴ. 삶의 주관심시기
Ⅵ. 물리적 공간의 이용방식
Ⅰ. 인간의 본성
Ⅱ. 인간과 자연의 관계
Ⅲ. 인간관계
Ⅳ. 인간의 활동양식
Ⅴ. 삶의 주관심시기
Ⅵ. 물리적 공간의 이용방식
본문내용
인상될수록 보다 많은 시간을 일하는 데 투입할 것이다.
그러나 존재지향성을 가진 자들은 적은 노력으로도 충분한 돈을 벌 수 있고 또
한 인생을 즐길 수 있다고 믿기 때문에 그들은 될 수 있는 한 적은 시간을 일하는 데 투입하려고 할 것이다.
(5) 삶의 주관심시기
삶의 주관심시기에 대하여 과거지향적 문화는 "계획은 사회의 관습과 전통
에 의해 평가되어야 한다"고 믿으며, "혁신과 변화는 오직 과거의 경험에 따라
서 정당화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반대로 미래지향적 문화는 "계획은 어떠한
특정 활동이나 사업계획으로부터 얻어지는 예측된 미래의 이익에 의해 평가되
어야 한다"고 믿는다. 따라서 미래지향적인 사람들은 "혁신과 변화는 미래의
경제적 지불에 의해 정당화될 수 있는 것"으로 생각하고 과거 사회나 조직의
관습과 전통에 대해서는 그다지 관심을 두지 않는다.
대부분의 유럽인들은 과거지향적이라고 할 수 있다. 그들은 보존된 역사와
계속되고 있는 과거의 전통을 매우 중요하게 생각한다. 반면에 미래지향적인
북미인들은 전통을 그다지 중요하게 생각하지 않는다. 그러나 북미인들이 미래
지향적이기는 하지만 그들의 주관심시기는 먼 장래가 아닌 '가까운 장래'라고
할 수 있다. 예를 들면, 북미의 사업가는 현재와 가까운 장래에 초점을 맞춘다.
즉 그들은 5년 또는 10년 계획의 달성에 대하여 이야기할지 모르나, 그들의 주
요 관심사는 장기적 안목에서의 전체계획목표보다는 처음 1/4분기의 단기목표
를 달성하는 데 있다.
북미인의 고용방식은 역시 단기적이다. 경영자들은 부임하여 첫 해 동안 직
무를 잘 수행하지 못하면 해고되거나 적어도 승진하지 못한다. 이와는 대조적
으로 일본인은 미래지향적이면서도 그들의 주관심시기는 장기적인 '먼 장래'에
있다. 따라서 일본기업의 종업원 고용은 단기적이 아닌 종신고용의 형태로 나
타난다. 일본의 대기업들은 종업원들이 기업과 함께 30년에서 40년 동안 같이
일할 것을 기대하기 때문에 종업원들의 교육과 훈련을 위하여 장기적인 투자를
한다. 그러나 북미기업들은 기업과 종업원 사이에 종신적 관계가 예상되지 않
기 때문에 종업원의 교육과 훈련에 보다 적게 투자한다.
(6) 물리적 공간의 이용방식
사람들이 물리적 공간을 이용하는 방식에서도 문화적 차이를 발견할 수 있
다. 예를 들면, 북미인들은 중요한 업무를 담당하는 종업원들에게 개인 사무실
을 내어 주고, 심지어 개방되어 있는 사무실에서도 책상과 책상들 사이에 칸막
이를 설치한다. 그리고 중요한 회의는 보통 공개되지 않는 격리된 장소에서 이
루어진다. 따라서 북미인들이 공간을 이용하는 방식은 매우 '사적'이라고 할 수
있다. 이와는 대조적으로 일본인들은 사무실 안에 공간을 분리하는 칸막이를
두지 않는다. 사장은 종종 법은 방에서 종업원들과 함께 회사의 주요 안건을
처리하기 위한 회합을 갖는다. 또 중동인들 역시 회의 중에는 많은 사람을 참
석시키며 이들의 의견을 존중한다. 따라서 일본인과 중동인들이 공간을 이용하
는 방식은 북미인들에 비하여 매우 '공적'이라 할 수 있다.
그러나 존재지향성을 가진 자들은 적은 노력으로도 충분한 돈을 벌 수 있고 또
한 인생을 즐길 수 있다고 믿기 때문에 그들은 될 수 있는 한 적은 시간을 일하는 데 투입하려고 할 것이다.
(5) 삶의 주관심시기
삶의 주관심시기에 대하여 과거지향적 문화는 "계획은 사회의 관습과 전통
에 의해 평가되어야 한다"고 믿으며, "혁신과 변화는 오직 과거의 경험에 따라
서 정당화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반대로 미래지향적 문화는 "계획은 어떠한
특정 활동이나 사업계획으로부터 얻어지는 예측된 미래의 이익에 의해 평가되
어야 한다"고 믿는다. 따라서 미래지향적인 사람들은 "혁신과 변화는 미래의
경제적 지불에 의해 정당화될 수 있는 것"으로 생각하고 과거 사회나 조직의
관습과 전통에 대해서는 그다지 관심을 두지 않는다.
대부분의 유럽인들은 과거지향적이라고 할 수 있다. 그들은 보존된 역사와
계속되고 있는 과거의 전통을 매우 중요하게 생각한다. 반면에 미래지향적인
북미인들은 전통을 그다지 중요하게 생각하지 않는다. 그러나 북미인들이 미래
지향적이기는 하지만 그들의 주관심시기는 먼 장래가 아닌 '가까운 장래'라고
할 수 있다. 예를 들면, 북미의 사업가는 현재와 가까운 장래에 초점을 맞춘다.
즉 그들은 5년 또는 10년 계획의 달성에 대하여 이야기할지 모르나, 그들의 주
요 관심사는 장기적 안목에서의 전체계획목표보다는 처음 1/4분기의 단기목표
를 달성하는 데 있다.
북미인의 고용방식은 역시 단기적이다. 경영자들은 부임하여 첫 해 동안 직
무를 잘 수행하지 못하면 해고되거나 적어도 승진하지 못한다. 이와는 대조적
으로 일본인은 미래지향적이면서도 그들의 주관심시기는 장기적인 '먼 장래'에
있다. 따라서 일본기업의 종업원 고용은 단기적이 아닌 종신고용의 형태로 나
타난다. 일본의 대기업들은 종업원들이 기업과 함께 30년에서 40년 동안 같이
일할 것을 기대하기 때문에 종업원들의 교육과 훈련을 위하여 장기적인 투자를
한다. 그러나 북미기업들은 기업과 종업원 사이에 종신적 관계가 예상되지 않
기 때문에 종업원의 교육과 훈련에 보다 적게 투자한다.
(6) 물리적 공간의 이용방식
사람들이 물리적 공간을 이용하는 방식에서도 문화적 차이를 발견할 수 있
다. 예를 들면, 북미인들은 중요한 업무를 담당하는 종업원들에게 개인 사무실
을 내어 주고, 심지어 개방되어 있는 사무실에서도 책상과 책상들 사이에 칸막
이를 설치한다. 그리고 중요한 회의는 보통 공개되지 않는 격리된 장소에서 이
루어진다. 따라서 북미인들이 공간을 이용하는 방식은 매우 '사적'이라고 할 수
있다. 이와는 대조적으로 일본인들은 사무실 안에 공간을 분리하는 칸막이를
두지 않는다. 사장은 종종 법은 방에서 종업원들과 함께 회사의 주요 안건을
처리하기 위한 회합을 갖는다. 또 중동인들 역시 회의 중에는 많은 사람을 참
석시키며 이들의 의견을 존중한다. 따라서 일본인과 중동인들이 공간을 이용하
는 방식은 북미인들에 비하여 매우 '공적'이라 할 수 있다.
키워드
추천자료
- 한국 가족 문화의 변천사
- [중국문화의 이해]중국의 결혼문화에 대하여
- 일본의 결혼문화
- 역사와 인간 토함산 석불사
- [입양]입양의 현황과 실태 및 문제점과 과제에 관한 심층 고찰(입양의 원칙, 입양의 유형, 입...
- 조선시대와 고려시대 여성들의 삶과 사회,경제적 지위에 관한 비교
- 조선시대와 현대의 성관련 범죄를 비교를 통한 사회상과 성적 도덕성에 대한 고찰에 관하여
- 중국의 결혼문화에 관한 조사
- [민속학] 손돌이설화, 아랑전설, 이생규장전 문학작품비교를 통해 본 한국인의 한과 해원
- 한국 동일소재의 축제 비교 조사
- 지능이론의 종류별 비교설명 및 적합한 (다중지능이론)에 대한 이유 설명
- 세계문화이해를 읽고
- 배우자 선택-배우자 선택의 유형(자유혼,중매혼,절충혼),배우자 선택의 이론(SVR이론,보상이...
- 가족-집단-조직-지역사회-문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