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한국 학교의 특징
2. 미국 학교의 특징
Ⅲ. 결론
참고문헌
Ⅱ. 본론
1. 한국 학교의 특징
2. 미국 학교의 특징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지는 종교적 가치가 인격교육을 담당해왔고, 그 후 1930년대 중반까지는 사회운동의 성격을 띤 규약 실천을 강조한 인성교육이 전개되었다. 이 후 1960년대 중반까지는 진화론, 상대성 이론, 개인주의의 풍미 등으로 인해 도덕이나 인성덕목에 대한 교육이 크게 위축되었다. 1960년대 중반 이후의 미국에서의 인성교육은 도덕적 가치나 인성덕목을 직접 가르치기 보다는 그러한 가치를 스스로 인식하게끔 하는 합리적 의사결정 과정, 도덕적 추론, 가치 명료화 교육이 주류를 이루었다. 1980년대 이후 사회의 급속한 변화와 이에 따른 전통가치의 붕괴, 가정 해체, 청소년들의 일탈행동의 증가는 인성교육에 대한 합리적, 인지적 접근의 효과를 의심케 했고, 이러한 반발과 우려, 초조는 미국사회를 보수화로 회귀시키면서 전통적 인성 덕목 교육의 재등장을 낳게 되었다. 안범희, 「미국 학교에서의 인성교육 내용 및 특성 연구」, 『인문과학연구』13 (강원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 2005).
선진국이라고 인식되어지는 미국도 교육에 있어서 스스로의 문제점을 지니고 있었다. 하지만 이 문제점을 손 놓고 바라만 보는 것이 아니라,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오랜 시간 동안 꾸준히 인성교육이라는 방법을 사용하였다. 그 내용과 방법은 시대별로 조금씩 달라지긴 하지만, 그 핵심은 변함이 없다.
미국의 학생들은 이러한 인성교육을 통해 교육의 현장에서 능동적인 주체로 수업에 참여한다. 본문에 등장하는 주인공 Henry와는 다르게 미국인 학생들은 자신들의 의견을 교사에게 피력하는 것을 꺼려하지 않는다. 그리고 등장하는 교사는 학생들을 친구처럼 대하고 토론이 가능한 주제로 여러 학생들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는 아주 ‘능동적인’ 역할을 수행한다. 이는 미국 교육의 두 주체가 각각의 위치에서 ‘능동적인’태도를 취했을 때 발생하는 바람직한 현상이라고 해석할 수 있다.
Ⅲ. 결론
각 나라의 학교는 그 문화의 뿌리가 어디에 있느냐에 따라 그 특징이 도출되었다. 한국의 교육은 교사와 학생의 수직, 상하 관계가 분명한 유교교육의 근간을 두고 있기 때문에 교육에 참여하는 두 주체의 입장이 극명하게 달라진다. 능동적인 교사의 입장과 수동적인 학생의 입장은 ‘체벌’이라는 도구로 확인할 수 있었는데, 얼마 전 체벌이 금지되는 시행령이 발효되면서 부정적인 측면에서 보여지는 ‘능동적인’ 학생의 입장을 강조하게 되었다. 이는 유교의 뿌리를 둔 한국 교육은 자유주의, 민주주의에 뿌리를 둔 미국 교육을 받아들이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문제점들이라고 볼 수 있는데 이는 앞으로 한국 교육이 풀어야할 난제이기도 하다.
반면, 학생들의 조력자 역할을 담당하는 미국 교육의 교사들은 자유주의에 의거하여 자유로운 학급 분위기를 조성한다. 한국 교육이 ‘교사’만 능동적인 주체라고 한다면, 미국 교육은 ‘교사’만 능동적인 것이 아니라, ‘학생’들도 능동적인 주체로 교육에 적극적으로 참여한다. 그것은 미국 교육이 추구하는 인성 교육의 결과이기도 하다.
본문에 등장하는 Henry를 제외한 나머지 학생들은 이러한 미국 교육의 표본을 그대로 따르고 있다. 교사에게 자신들의 의견을 주저 없이 말하고, 토론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등 능동적인 자세를 취한다. 이러한 자세는 결과적으로 주인공인 Henry의 수동적인 자세에 ‘능동적인 수업태도’를 자극하는 동기부여가 되어주었다. 이는 바꾸어 말하면, 한국과 베트남 교육, 즉 수동적인 교육의 결과물인 Henry가 ‘능동적인’ 미국 교육의 수혜자가 되는 과정을 그린 것임을 알 수 있다. 그런 측면에서 미루어볼 때, Henry는 한국 교육의 이상향이 될 것이다. 현재 한국 교육이 지향하는 서양의 선진화된 교육, 즉 미국의 교육제도를 온전히 도입하게 된다면 한국의 학생들이 모두 Henry와 같은 과정을 통해 ‘능동적인’ 교육의 주체로 거듭날 것이기 때문이다.
참고문헌
안범희, 「미국 학교에서의 인성교육 내용 및 특성 연구」, 『인문과학연구』13 (강원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 2005).
이성은, 「근대화에 따른 학교 질서교육의 문제점과 새로운 방향 모색」,『한국교육』 (한국교육개발원, 2004).
류숙렬, 「완이의 미국 학교 이야기」, 『중등우리교육』56 (우리교육(중등), 1994).
조선일보, http://edu.chosun.com/site/data/html_dir/2010/12/31/2010123101315.html
위키백과, http://ko.wikipedia.org/wiki/%EC%8A%A4%EC%8A%B9
선진국이라고 인식되어지는 미국도 교육에 있어서 스스로의 문제점을 지니고 있었다. 하지만 이 문제점을 손 놓고 바라만 보는 것이 아니라,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오랜 시간 동안 꾸준히 인성교육이라는 방법을 사용하였다. 그 내용과 방법은 시대별로 조금씩 달라지긴 하지만, 그 핵심은 변함이 없다.
미국의 학생들은 이러한 인성교육을 통해 교육의 현장에서 능동적인 주체로 수업에 참여한다. 본문에 등장하는 주인공 Henry와는 다르게 미국인 학생들은 자신들의 의견을 교사에게 피력하는 것을 꺼려하지 않는다. 그리고 등장하는 교사는 학생들을 친구처럼 대하고 토론이 가능한 주제로 여러 학생들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는 아주 ‘능동적인’ 역할을 수행한다. 이는 미국 교육의 두 주체가 각각의 위치에서 ‘능동적인’태도를 취했을 때 발생하는 바람직한 현상이라고 해석할 수 있다.
Ⅲ. 결론
각 나라의 학교는 그 문화의 뿌리가 어디에 있느냐에 따라 그 특징이 도출되었다. 한국의 교육은 교사와 학생의 수직, 상하 관계가 분명한 유교교육의 근간을 두고 있기 때문에 교육에 참여하는 두 주체의 입장이 극명하게 달라진다. 능동적인 교사의 입장과 수동적인 학생의 입장은 ‘체벌’이라는 도구로 확인할 수 있었는데, 얼마 전 체벌이 금지되는 시행령이 발효되면서 부정적인 측면에서 보여지는 ‘능동적인’ 학생의 입장을 강조하게 되었다. 이는 유교의 뿌리를 둔 한국 교육은 자유주의, 민주주의에 뿌리를 둔 미국 교육을 받아들이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문제점들이라고 볼 수 있는데 이는 앞으로 한국 교육이 풀어야할 난제이기도 하다.
반면, 학생들의 조력자 역할을 담당하는 미국 교육의 교사들은 자유주의에 의거하여 자유로운 학급 분위기를 조성한다. 한국 교육이 ‘교사’만 능동적인 주체라고 한다면, 미국 교육은 ‘교사’만 능동적인 것이 아니라, ‘학생’들도 능동적인 주체로 교육에 적극적으로 참여한다. 그것은 미국 교육이 추구하는 인성 교육의 결과이기도 하다.
본문에 등장하는 Henry를 제외한 나머지 학생들은 이러한 미국 교육의 표본을 그대로 따르고 있다. 교사에게 자신들의 의견을 주저 없이 말하고, 토론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등 능동적인 자세를 취한다. 이러한 자세는 결과적으로 주인공인 Henry의 수동적인 자세에 ‘능동적인 수업태도’를 자극하는 동기부여가 되어주었다. 이는 바꾸어 말하면, 한국과 베트남 교육, 즉 수동적인 교육의 결과물인 Henry가 ‘능동적인’ 미국 교육의 수혜자가 되는 과정을 그린 것임을 알 수 있다. 그런 측면에서 미루어볼 때, Henry는 한국 교육의 이상향이 될 것이다. 현재 한국 교육이 지향하는 서양의 선진화된 교육, 즉 미국의 교육제도를 온전히 도입하게 된다면 한국의 학생들이 모두 Henry와 같은 과정을 통해 ‘능동적인’ 교육의 주체로 거듭날 것이기 때문이다.
참고문헌
안범희, 「미국 학교에서의 인성교육 내용 및 특성 연구」, 『인문과학연구』13 (강원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 2005).
이성은, 「근대화에 따른 학교 질서교육의 문제점과 새로운 방향 모색」,『한국교육』 (한국교육개발원, 2004).
류숙렬, 「완이의 미국 학교 이야기」, 『중등우리교육』56 (우리교육(중등), 1994).
조선일보, http://edu.chosun.com/site/data/html_dir/2010/12/31/2010123101315.html
위키백과, http://ko.wikipedia.org/wiki/%EC%8A%A4%EC%8A%B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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