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상거래-IT융합과 창의적인생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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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장 개요
1.1 개 요
1.2 특 징
1.3 유사개념


2장 전자상거래의 유형
2.1 B2C
2.2 B2B
2.3 B2G
2.4 G2C
2.5 G2G
2.6 C2C
2.7 C2E
2.8 B2B2C
2.9 B2C2C


3장 전자상거래의 영향
3.1 기업에 미치는 영향
3.2 소비자에게 미치는 영향

본문내용

2.2 B2B(기업간의 전자상거래)
- B to B(Business to Business)는 기업간 전자상거래라고도 하며 부품 공급업체와 생산업체, 공구 공급업체와 제조업체와 같이 기업과 기업이 엑스트라넷(Extranet), E야 등을 통하여 구매 및 조달을 진행하는 온라인 시장(Online Marketplace)방식으로 현재 전자상거래 거래액수 규묘면에서 큰 비중을 차지한다.
2.3 B2G(기업과 행정기관간의 전자상거래)
- B to G(Business to Government)는 B to A(Business to Administration)라고도 하며 기업과 조달청, 정부투자기관과 같이 기업과 정부사이에 CALS 등을 통하여 입찰, 구매 및 조달을 진행하는 방식이다
2.4 G2C(개인과 행정기관간의 전자상거래)
- G to C(Government to Customer)는 A to C(Administration to Customer)라고도 하며 과태료 납부, 세금 납부, 공과금 납부 등 정부와 개인간의 PC통신, 인터넷등을 통한 거래 방식이다.
2.5 G2G
- G to G(Government to Government)는 A to A(Administration to Administration)이라고도 하며 전자회의 등 EDI를 통하여 정부기관 내 또는 정부와 정부간에 문서를 전달하는 방식이다.
2.6 C2C(개인과 개인간의 전자상거래)
- C to C(Customer to Customer)는 개인간 전자상거래라고도 하며 물물교환, 개인간경매 등 개인과 개인간의 인터넷을 통한 직접적인 상거래를 진행하는 방식이다.
2.7 C2E
- C to E(Customer to Employee)는 보험회사 등에서 직원관리 등에 대한 전자거래 방식이다
2.8 B2B2C
- B to B to C(Business to Business to Customer)는 최근에 대두되는 개념으로 제휴업체를 통한 대 고객 전자상거래로 인터넷상에서 잘 알려진 대규모 포털(Portal)이나 허브사이트를 통하여 상거래를 진행하는 방식이다.
2.9 B2C2C
- B to C to C(Business to Customer to Customer)는 제휴업체를 통한 고객으로부터의 고객으로의 전자상거래로 이는 점차적으로 고객이 기업에 대한 단순한 소비자입장에서 고객을 기업으로 연결시키는 중간판재마를 동시에 담당하는 프로슈퍼(Prosumer) 입장에서 진행하는 전자상거래방식이다. 여기서 프로슈머는 생산자(Producer)이면서 소비자(Consumer)를 의미한다.
3장. 전자상거래의 영향
3.1 기업에 미치는 영향
3.2 소비자에게 미치는 영향
3.1 기업에 미치는 영향
1) 장 점
① 전자상거래는 네트워크를 이용한 거래이기 때문에 판매거점, 즉 상점 및 점포가 필료없기
때문에 토지비용이나 종업원 고용 등에 소요되는 고정비용 및 간접비용을 절감할 수가 있다.
② 영업시간 제약이 없어 24시간 거래가 가능하여 전통적 상거래 방식의 물리적 한계를 극복할 수
있다.
③ 전자상거래는 고객과 기업간의 쌍방향 통신이 가능하고, 고객의 취향과 욕구를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어 기업이 구매자의 욕구에 맞는 상품을 개발·판매할 수 있고, 또한 적극적인 마케팅을 구사함으로써 마케팅 성과를 높일 수 있다.
④ 전자상거래에 있어서도 도·소매상 등의 중간유통단계의 배제에 따른 유통비용을 절감할 수
있어 시장에서 가격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다.
⑤ 전자상거래를 수행하는 경우 기업들은 적은 비용으로 가상공간상에서 웹사이트를 통하여 전
세계시장을 상대로 판매할 수 있을뿐만 아니라 새로운 시장에 대한 진입 및 시장확대가 용이하다.
⑥ 전자상거래에 있어서는 대금결제도 네트워크를 통한 Cyber Cash 등 전자결제시스템을 통하여
이루어짐으로써 기업에게 편리함을 제공한다.
⑦ 전자상거래는 기준의 유통경로를 단축시키는 대신에 새로운 형태의 사업기회를 창출한다.
예컨대 알선중개업, 신용평가업 및 인증업, 대금결제금융업, 택배업 등의 새로운 사업기회를 창출하고 있다.
2) 단 점
① 전자상거래는 Cyber Space를 통해 무한한 정보를 제공하기 때문에 소비자의 탐색·정보 비
용을 대폭으로 절감시키게 되고, 이에 따라 제품간 경쟁이 치열해 지게 된다. 이러한 경우 브랜드 이미지가 좋은 상품의 판매가 확대되며 따라서 브랜드 명성의 중요성이 보다 커지게 되어 중소기업의 입지는 더욱 불안해 질 수도 있다.
② 도·소매상의 배제 등 유통채널의 단순화는 비용절감효과를 가져오지만, 유통구조상에서의
중간업체 및 면세점등의 급격한 쇠락을 가져온다.
3.2 소비자에게 미치는 영향
1) 장 점
① 시장에 가지 않고 인터넷을 이용하여 쇼핑, 구매, 대금결제까지 할 수 있는 One Stop
Shopping이 가능하다.
② 현실 시장경제체제와는 달리 사이버 공간상에서는 많은 공급업자들이 시장에 진입함으로써
기업들의 가격경쟁과 사후 서비스 등의 다양화로 소비자는 더욱 저렴한 가격과 질 좋은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다.
③ 소비자는 대량의 전무화된 데이터베이스 등을 통하여 제품과 관련된 데이터의 수집 및 분석을
통하여 비교 쇼핑이 가능하므로 효율적인 구매를 할 수 있다.
④ 소비자와 기업간의 쌍방향통신을 통해 소비자들의 불만을 즉시 해결할 수 있다. 또한 소비
자들은 자신이 필요로 하는 제품에 대한 욕구를 기업에 직접적으로 표출할 수 있기 때문에 자신이 원하는 제품을 구입할 수 있다.
⑤ 여러 곳의 사이버 쇼핑몰을 짧은 시간 내에 검색하여 충분한 사전정보를 가지고, 쇼핑몰을
통한 구매가 가능하기 때문에 충동구매가 감소하고 계획구매가 이루어진다.
2) 단 점
① 사이버 쇼핑몰에 전시되어 있는 제품들은 소비자가 손으로 직접 만져 볼 수가 없기 때문에
실제로 배달된 제품이 화면상에서 보았던것과 상당한 차이가 날 수 있다. 따라서 이러한 겨우에 제품의 교환이나 반품 및 대금의 환불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② 인터넷 상에서는 구매 후 대금지불을 주로 신용카드를 통해 결제하기 때문에 보안기술이 고
도로 발달되지 않은 한 개인정보가 노출 되어 악용될 가능성이 존재하고 있다.

키워드

전자,   상거래,   IT,   융합
  • 가격2,0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11.12.14
  • 저작시기2011.12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7202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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