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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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 1 장 서론
제 1 절 생명에 관한 연구 목적
제 2 절 생명에 관한 연구 내용

제 2 장 구약에서 말하는 생명
제 1 절 하임(!yYij)'
제 2 절 네피쉬(vp,n,)

제 3 장 신약에서 말하는 생명
제 1 절 비오스
제 2 절 조에(zwh)

제 4 장 요한이 말하는 생명
제 1 절 (예수)그리스도=생명
제 2 절 (예수)그리스도로 인한 인간(성도)의 생명변화
제 3 절 현재적 의미의 생명
제 4 절 참 생명

제 5 장 결론

본문내용

수여자와 심판자 되신 예수에 관한 강화는 17절과 그것을 선행하는 표적들에 대한 해설이며, 동시에 예수께서 ”자기를 하나님과 동등한 것으로 삼으신다.“(18절)라는 유대인들의 고소에 답하는 것을 볼 수 있다.” 비슬리-머리/Word Biblical Commentary(WBC성경주석)/솔로몬출판사/p228
“에고 에이미(evgw. eivmiv “나는~이다”)“
성종현/신약성경연구(Bibel Kunde des Neuen Testaments)/장로회신학대학교출판부/151p
에고 에이미(evgw. eivmiv, 나는~이다.)말씀
어구는 이와 관련하여 중요한 의의를 갖는다. 만일 만물이 갖고 있는 조에(zwh,)가 빛이라면 우주가 빛을 거부한다고 할지라도 실제로는 여전히 빛이다(요 1:4-5). 조에(zwh,)문제는 어두움에 있어서조차 긴급한 문제이다. 왜냐하면 만물이 존재하게 된 것은 로고스(lo,goj 말씀) 덕택이기 때문이다. 사람들은 자신들이 생명을 찾았다고 잘못 생각할 수도 있다(요 5:39-40). 그러나 계시를 통해 거짓 생명에서 참 생명으로 나아갈 수 있다. 따라서 생명에 대한 비유로서 일반적인 생활필수품인 물과 떡이 채택되었다. ”이 하나님의 떡은 ”하늘에서 내려 세상에게 생명을 주는 것“이다. 즉 그것은 도래할 시대, 곧 하나님 나라의 생명을 준다.” 비슬리-머리/Word Biblical Commentary(WBC성경주석)/솔로몬출판사/p259
“즉, ”내가 곧 생명의 떡이니,“ 이것은 본 복음서에서 보어를 지닌 일곱 에고 에이미(evgw. eivmiv) 성종현/신약성경연구(Bibel Kunde des Neuen Testaments)/장로회신학대학교출판부/151p
에고 에이미(evgw. eivmiv, 나는~이다.)말씀
언사들 중 첫 번째이다. 예수께서는 ”생명“, 곧 하나님 나라의 생명을 주시며 또 지속시키시는 떡 이시다. 바로 이것을 예수께서는 자신에게 ”오며“ 자신을 ”믿는“ 자들에게 주신다.” 비슬리-머리/Word Biblical Commentary(WBC성경주석)/솔로몬출판사/p260
그리고 본질적으로 물과 떡은 참 생명에 대한 추구를 만족시키지 못한다는 사실로 말미암아 참 생명이 무엇인가라는 질문을 하게 된다. 오직 참 생명은 성육하신 로고스 안에서만 발견된다. 게르하르트 킷텔 & 게르하르트 프리드리히/킷텔단권신약원어신학사전/요단출판사/현재적인 것으 로서의 생명에 대한 요한의 견해
”즉 생명의 수여자가 부활하신 주님이시며, 그 주님은 부활이시기(요 11:25) 때문에, 사실상 그리스도 안에 있는 생명이 참 생명인 부활의 생명이다.” 비슬리-머리/Word Biblical Commentary(WBC성경주석)/솔로몬출판사/p108
제 5 장 결론
지금까지 생명에 관하여 구약과 신약에서 말하고 있는 생명을 살펴보았으며, 요한복음을 토대로 예수님이 생명과 동일시된다는 점을 살펴보았다. 넓은 의미에서는 생명은 모든 것을 포함하기도 하지만, 생명이란 개념이 정의하기 어려운 것처럼 생명이란 뜻만 가지고도 성경에서는 구약에서 2가지, 신약에서 2가지로 4가지 이상으로 표현되는 것을 볼 수 있었으며, 육체적이며 물리적이고 외적으로도 표현될 수 있는 하임(!yYij)'과, 비오스(bioj), 초월적이며 영생과도 관련이 있는 네피쉬(vp,n,)와 조에(zwh)에 대하여 알 수 있었다. 이외에도 또 다른 생명으로 번역되는 프쉬케(yuch,)도 있지만, 이것은 경우에 따라서는 생명으로 받아들이기 어려워하는 부분도 있기에 자세히 다루지는 않았다. 민영진외/성서백과 대사전(Bible Study Material Publisher)/ 743p(생명)를 참고해 본다면, 여기 서의 저자는 프쉬케(yuch,)를 혼(영)으로써 보며, 다른 생명(네피쉬(vp,n,))와 동일시 보는 것을 꺼려한다.
비오스(bioj)적인 생명은 이미 죽은 생명으로도 볼 수가 있는데 그 이유는 하나님을 위하여 살지 아니하고 자신을 위하여 사는 생명을 의미하기 때문이다. 다시 말해 우리가 구해야 하는 생명은 주를 위하여 살며 생명의 떡이신 그분을 먹고, 믿음으로써 그분의 삶에 우리가 참여하여 참 생명(조에(zwh))인 부활의 영생을 얻는 것이다. “생명의 약속은 성자의 말씀을 듣고 그를 보내신 성부를 믿는 자를 대상으로 한다. 그 약속은 즉각적으로 효력이 있게 된다. 즉 듣고 믿는 자는 바로 지금 영생을 얻게 된다는 것이다.” 비슬리-머리/Word Biblical Commentary(WBC성경주석)/솔로몬출판사/p235
그리스도를 믿는 성도들은 이미 믿음으로 생명을 소유하였고(요 3:25) 죽음에서 생명으로 옮겨지는 것이다(요 5:24). 성경은 이러한 진리를 요한복음에서 일곱 에고 에이미(evgw. eivmiv) 성종현/신약성경연구(Bibel Kunde des Neuen Testaments)/장로회신학대학교출판부/151p
에고 에이미(evgw. eivmiv, 나는~이다.)말씀
중에서 세 부분 옥스퍼드 성서사전을 토대로 찾아보면 세부분 모두 조에(zwh)로써 쓰여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에서 말하고 있다. 자신을 생명의 떡으로써(요 6:35, 48, 51), 부활이요 생명으로써(요 11:25), 그리고 길이요 진리요 생명(14:6) 되시는 것으로써 말이다. 적어도 신자 된 입장에서 우리가 성경을 믿는 다고 한다면, 이것을 따르며 주님께 동참 하는 것이 참된 생명의 자세일 것이다. 끝으로 우리의 생명은 현제 비오스(bioj)의 삶을 사는지, 조에(zwh)의 삶을 사는지 돌아봐야할 것이다.
참고 서적
*성종현. 신약성경연구(Bibel Kunde des Neuen Testaments). 장.신.대출판부
*비슬리-머리. Word Biblical Commentary(WBC성경주석). 솔로몬출판사
*옥스퍼드 성서사전
*게르하르트 킷텔&게르하르트 프리드리히. 킷텔단권신약원어신학사전. 요단출판사
*이동환저. 신구약원어은유대사전 6권. 로고스 출판사
*민영진외. 성서백과 대사전(Bible Study Material Publisher).
*이병철목사. 신학사전(Ⅱ) 성서원어대전 4권. 한국성서연구원
*성경 개역개정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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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12페이지
  • 등록일2011.12.16
  • 저작시기2011.12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7210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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