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근현대소설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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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908년~1910년대 한국 근. 현대 소설>

1.-1910년대 시대적 배경-

2. -신소설의 등장-

3.-시대적 특징-

4.-작가와 작품-

5. -문학적 개관-

6.-이 시기 소설의 특징-

7.-1910년 의 핵심-

< 3.1운동 무렵 ~ 1920 년대의 한국 근 . 현대 소설 >

1.-3.1운동 무렵 ~ 1920 년대의 시대적 배경-

2.-1920년대 시대적 특징-

3.-사실주의 소설의 발흥-

-주요 작가와 작품-

4.-계급주의 소설의 등장-

-주요 작가와 작품-

< 1930 년대 한국 근. 현대 소설>

1.-시대 개관-

2.-모더니즘과 지식인 소설-

3.-주요 작가와 작품-

4.-농민 문학의 대두와 농민 소설-

5. -주요 작가와 작품 -

6. -역사 소설의 발흥-

7.-주요 작가와 작품-

8. -김동리의 토속적 신비주의-

<1940년대 한국 근. 현대 소설>

(가) 해방 전의 문학

(나) 해방 후의 문학

< 해방 이후 한국 근. 현대 소설>

1.-해방 공간의 소설-

2.-특징-

3.-주요 작가와 작품-

4. -해방 전후의 조국을 사실적으로 묘사한 소설-

5-주요 작가와 작품-

6. -순수 문학을 추구한 소설들-

7.-주요 작가와 작품-

<1950년대 전후(戰後) 한국 근. 현대 소설>

1.-시대 개관- 

2. - 특징- 

(1) 전쟁 체험의 형상화

(2) 관념적이고 추상적인 보편의 세계 추구

-주요 작가와 작품-

(3) 전후의 비참상과 부조리한 현실 고발

-주요 작가와 작품-

<1960년대 한국 근. 현대 소설>

1.-시대 개관- 

2. -특징 -

(1) 현실 참여 소설

-주요 작가와 작품-

(2) 순수 소설

-주요 작가와 작품-

(3) 민족 수난사의 소설적 정리

-주요 작가와 작품-

<1970년대 한국 근. 현대 소설>

1. -시대적 배경-

2. -이 시대 소설의 특징-

3. -작품 경향-

4.- 1970년대의 핵심-

<1980년대 한국 근. 현대 소설>

1. -시대적 배경-

2. -1980년대의 소설 특징-

3. -주요 작가와 작품-

4. 1980년대의 핵심-

<1990년대 한국 근. 현대 소설>

1. -시대적 배경-

2. -1990년대 소설문학의 특징-

-주요 작가와 작품-

마무리 하며.......

본문내용

려한 문체로 드러낸 최일남의 '그때 말이 있었네' , 한 여인의 회상을 통해 잔잔한 감동의 세계를 그린 김채원의 '겨울의 환' 등의 작품들도 80년대를 빛내고 있다.
<1990년대 한국 근. 현대 소설>
1. -시대적 배경-
문민정부의 출현과 가시적인 민주화 조치, 경제적인 풍요, 신세대의 출현으로 대표되는 90년대는 대중문화의 전성기를 구가하며 사회 각 분야의 모습을 바꿔놓았다. 이미 올림픽 후 80년대 후반부터 조짐을 보이기 시작한 영상시대의 화려한 전개는 90년대에 이르러 가히 매체의 홍수 속에 휩쓸린 듯 한 모양새이다. 냉전시대의 종식이라는 세계사적인 거대한 흐름에 힘입어서인지, 반공, 안보, 도덕, 윤리, 종교 등등의 갖가지 금기에 갇혀있던 본능적 욕구들이 여러 가지 형태로 일시에 분출되기 시작했다. 이러한 흐름은 이제까지와는 다른 새로운 것으로, 지난 백여년간 이 사회를 지배해 온 근대화와 발전의 논리에 대한 거부의 움직임으로 평가되기도 한다. 물론 이 같은 낡은 이념의 시대는 끝났다는 시대인식이, '남은 것은 경제다'라는 상업화의 논리로 귀착되어, 결국 무한 경쟁의 시대를 부추기는 측면이 있는 것 또한 사실이다.
2. -1990년대 소설문학의 특징-
① 탈냉전시대의 대중문화의 새로운 흐름
1990년대는 사회주의권의 붕괴로 이어졌고, 바야흐로 탈냉전의 시대가 도래 했다. 양적, 질적 발전 속에 화려함을 더해가던 80년대의 대중문화도 세상의 공기가 바뀐 90년대에 들어서면서 조금은 분위기를 바꾸게 된다. 이러한 분위기 속에서, 대중문화의 장(場)인 한 사회의 무한한 양적확대와 그 사회들 간의 대결이라는 이제까지의 커다란 흐름에 대한 회의가 형성되었다. 좌우 진영의 이데올로기 대결에 갇혀 있던 대중문화가 그것으로부터 벗어나 새로운 존립의 기반을 찾기 시작한 것이다. 한편으로 이러한 새로운 흐름은 무한 이윤추구라는 시장의 논리와 부딪히면서 90년대의 대중문화의 큰 틀을 규정짓고 있다.
② 전통문화에의 주목
1990년대 대중문화의 또 하나의 특징은 전통문화에의 주목이다. 날카로운 이념의 대립이라는 냉전의 논리에 눌려, 한편으로 '발전'이라는 서구적 근대화에 대한 환상에 눌려, 청산해야할 잔재나 극복해야 될 대상 정도로 격하되었던 전통문화에 대한 관심이 증폭되었다. 산업 근대화라는 앞만 보며 달려온 현실에서 잃은 것들 그리고 우리가 무심코 지나쳐 버린 것들을, 다시금 되돌아보며, 그 속에서 사회 저변에 흐르며 우리를 규정하고 있는 힘을 발견하고자 작업이 이루어졌다.
③ 놀이 문화의 고급화와 세계화
80년대가 대중문화의 외연적인 확대가 이루어진 시기라면, 90년대는 그 축적된 양이 알차지고 또한 대중들에게 바싹 다가온 시기라고 할 수 있다. 80년대가 컬러TV로 상징되는 '보여주기'의 시대라면 90년대는 컴퓨터로 상징되는 '함께하기'의 시대라고 할 수 있다. 경제 성장뿐만 아니라. 대중문화 수준에 있어서도 선진국과의 격차는 많이 좁아졌다. 컴퓨터의 발전은 전 세계를 하나의 문화권으로 묶어놓음에 따라 우리의 놀이문화도 고급화되고 세계화되었다.
④ '성'문제의 사회적 담론화
'성'문제가 사회적으로 다뤄지지 않은 시기는 없다. 그러나 1990년대에 들어서 한국사회에서 그것이 다뤄지는 과정은 예전과는 다르다. 기존의 '성'에 대한 논의가 주로 범죄나 처벌 등 애물단지 혹은 필요악의 차원에서 이루어졌다면, 90년대의 '성'논의는 인간사회를 이루고 있는 중요한 영역의 하나로서 인식하고 있다는 점에서 다른 시대와는 다르다. 소위 포스트모더니즘의 영향으로 인해 '성'은 더 이상 정치나 계급투쟁에 종속적인 범주이기를 벗어나 인간의 감성과 이성을 이루는 주요한 부분의 하나 로 떠오르고 있다. 이러한 흐름이 사회적으로 반영되어, 매춘의 문제를 다루더라도 무조건 쉬쉬하는 분위기를 넘어서고 있고, 예술의 영역에서도 성적표현의 자유문제가 적극적으로 제기되고 있다.
⑤ 사이버 문학의 유행과 '신세대', 'X세대' 열풍
인터넷의 발전은 기존의 작가 중심의 작품 출판에서, 누구나 손쉽게 웹상에서 작품 발표할 수 있게 되었고, 사이버 상에서 여러 가지 새로운 형태의 소설을 탄생시키고 있다.
1990년 캐나다의 더글러스 커플 랜드라는 젊은이가 라는 소설을 펴냈다. 60 년대에 태어난 3명의 젊은이가, 생에 대한 의욕을 잃고 방황하다가, 답답한 생활을 벗어나 캘리포니아의 외진 사막으로 탈출하여, 서로의 좌절과 번민을 밤낮 없이 토론하는 내용의 이 소설은 출간 당시 커다란 주목을 받지는 못했다. 그러나 는 소비시장의 전면에 등장한 새로운 세대, 기존의 광고나 판매 전략이 먹히지 않는 정체불명의 새로운 세대를 묘사할 적절한 개념을 찾던 마케팅 담당자나 매스컴에 눈에 띄게 되면서 일약 무시할 수 없는 사회화된 언어로 부상하게 되었다.
-주요 작가와 작품-
공선옥 - 불탄 자리에 무엇이 돋는가.
현길언 - 지상에서 행복했던 며칠
김소진 - 자전거 도둑
양귀자 - 곰 이야기
윤대녕 - 가족사진첩 , 은어낚시 통신
성석제 - 이른 봄 , 왕을 찾아서 , 홀림 , 아빠 오 불쌍한 우리 아빠
신경숙 - 마당에 관한 짧은 얘기 , 풍금이 잇던 자리 , 외딴방
박완서 - 꿈꾸는 인큐베이터
은희경 - 새의 선물
김영하 - 나는 나를 파괴할 권리가 있다 , 도마뱀
마무리 하며.......
한국 현대 문학은 험난한 한국 현대사 속에서 전개되었다. 일제 식민 통치 아래서도, 6.25 전쟁의 와중에서도, 독재 정치 아래서도 한국의 시인과 소설가들은 인간다운 삶을 회복하고 건강하고 가치 있는 사회를 건설하기 위해 노력했다. 우리 시인과 작가들은 글을 통해 이러한 생각과 의지를 펼쳤는가 하면, 직접 일제에 저항하고, 전쟁에 뛰어들면서 어두운 정치 현실에 맞서 싸우기도 했다. 한국 현대 문학의 전개 과정을 보면 문학의 힘이 참으로 큰 것임을, 또 한국 문인들이 문학의 기능을 크게 행사하였음을 알게 된다. 한국 현대 문학은, 문학이 작게는 사람들에게 위안을 주고 크게는 현실 개혁까지 꾀할 수 있는 것임을 증명해 주었다. 동시에 문학을 읽지 않는 사람들에게는 아무것도 줄 수 없음을 확인시켜 주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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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1.12.21
  • 저작시기200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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