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930년대 박태원 소설의 영화기법
Ⅰ. 서론
Ⅱ. 1930년대 소설공간과 영화의 교섭
Ⅲ.소설에 있어서의 영화적 기법의 작용
1. 카메라의 눈
2. 몽타주
Ⅳ. 영화적 서술 기법의 양상
1. 에피소드의 조합과 카메라의 이동
2. 의식의 흐름과 몽타주 기법
Ⅴ 결론
Ⅰ. 서론
Ⅱ. 1930년대 소설공간과 영화의 교섭
Ⅲ.소설에 있어서의 영화적 기법의 작용
1. 카메라의 눈
2. 몽타주
Ⅳ. 영화적 서술 기법의 양상
1. 에피소드의 조합과 카메라의 이동
2. 의식의 흐름과 몽타주 기법
Ⅴ 결론
본문내용
제하고, 내면세계나 정서의 표현은 철저히 거부하게 되는 시점 쇼트의 방법을 사용하여 ‘카메라의 눈’ 기법을 도입하였다. 그리고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에서 ‘몽타주’기법을 사용하여 현재와 과거의 교차를 통한 이미지의 상호연관성을 보여주었다. 이러한 소설에의 영화적 기법 도입은 1930년대 박태원을 기점으로 발전하여 최근 소설에서는 일반적으로 나타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