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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전시기획상 스토리를 가질 수 있게 한 방향으로만 관람하게 하는 `연속적 전시공간`이 있다.
이중 서울대 미술관과 구겐하임 미술관은 다른 실로 가는 통로를 전시실로도 이용한다는 점에서 `연속적 전시공간` 방식의 변형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변형의 장점은 서울대 미술관과 같이 전시실과 서비스 공간(계단)을 분리하여 기획, 상설전시를 할 수 있고, 관람객의 동선이 정해져 있기때문에 큐레이터가 의도한 전시관람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건축계획론에서 보면, 전시방식에는 크게 세 가지로 나눌 수 있는데, 각각의 방으로 구성되는 `개실형 전시공간`, 최소한의 칸막이만이 있어 자유롭게 관람이 가능한 `자유형 전시공간`, 전시기획상 스토리를 가질 수 있게 한 방향으로만 관람하게 하는 `연속적 전시공간`이 있다. 이중 서울대 미술관과 구겐하임 미술관은 다른 실로 가는 통로를 전시실로도 이용한다는 점에서 `연속적 전시공간` 방식의 변형이라고 할 수 있다.
이중 서울대 미술관과 구겐하임 미술관은 다른 실로 가는 통로를 전시실로도 이용한다는 점에서 `연속적 전시공간` 방식의 변형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변형의 장점은 서울대 미술관과 같이 전시실과 서비스 공간(계단)을 분리하여 기획, 상설전시를 할 수 있고, 관람객의 동선이 정해져 있기때문에 큐레이터가 의도한 전시관람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건축계획론에서 보면, 전시방식에는 크게 세 가지로 나눌 수 있는데, 각각의 방으로 구성되는 `개실형 전시공간`, 최소한의 칸막이만이 있어 자유롭게 관람이 가능한 `자유형 전시공간`, 전시기획상 스토리를 가질 수 있게 한 방향으로만 관람하게 하는 `연속적 전시공간`이 있다. 이중 서울대 미술관과 구겐하임 미술관은 다른 실로 가는 통로를 전시실로도 이용한다는 점에서 `연속적 전시공간` 방식의 변형이라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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