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시장, 영화산업의 유통 구조
본 자료는 8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해당 자료는 8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8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목차

Ⅰ. 영화 - 영화의 유통경로 구조

Ⅱ. 극장
 - 간접배급/직접배급
  1. 필름 영화의 배급
  2. 디지털 영화의 배급
   1) HDD영화의 배급
   2) 네트워크(Network) 배급
   3) 위성배급

Ⅲ. 비디오/ DVD
  1. 비디오(VHS)
   1) 시장구조
   2) 유통구조
  2. DVD
   1) 판매시장
   2) 대여시장
  3. 국내현황

Ⅳ. 방송의 유통구조
  1. 케이블TV, 위성방송
  2. IPTV배급

Ⅴ. 인터넷 영화

Ⅵ. 기타 유통구조

Ⅶ. 결론

본문내용

권한을 행사하는 것으로 독점 양도 권을 얻으면 다른 사이트에는 영화를 공급하지 않고 배타적인 영업이 가능하다.
- 비 독점 양도 권은 자체 사이트에서 상영하면서 다른 인터넷 영화관에 상영 권을 판매할 수 있다. 즉, 비 독점 양도 권을 가진 인터넷 영화 서비스 업체는 인터넷 상영 권을 다른 인터넷 영화 서비스 업체에 판매할 수 있으므로 실제적으로는 인터넷 영화유통시장에 참여하는 셈이다.
- 임대 권은 상영 권만 있는 것으로 자체 사이트에서만 영화를 상영할 수 있고 다른 업체에 상영 권을 판매할 수 없다. 대부분의 인터넷 영화 서비스 업체는 독점 양도권이나 비 독점 양도 권을 소유하고 있는 경우 경쟁력을 지니게 된다. 즉, 판권을 가지고 있는 업체들은 서로 가진 판권에 대해서 상영 권을 주고받는 식으로 거래를 할 수 있기 때문에 판권을 소유하고 있다면 다른 업체로부터 상영 권을 받기 쉽다.
최근 국내 장편영화에 대한 수요 증가로 인터넷 영화 판권료가 크게 상승하고 있다. 한국영화의 경우 판권료가 5천만원 이상이며, 최신 인기작품들은 1억원을 호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렇듯 인터넷 영화 판권료가 크게 상승함에 따라 인터넷 영화사업체들은 판권을 매입하지 않고 판권 소유자와 수익을 배분하는 방식의 계약을 맺고 있다. 즉, 수익할당제도(RSS : Revenue Sharing System)를 도입하고 있는데, 이는 콘텐츠의 대여 횟수나 방영 횟수에 따라 발생한 매출을 판권 소유자와 일정 비율로 나눠가지는 제도이다. 이와 같이 인터넷 영화의 경우 여러 종류의 판권이 존재하고, 판권이 아닌 수익할당제도도 도입되어 다양한 주체들이 유통부문에 참여함으로서 유통구조는 매우 복잡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인터넷 영화시장은 크게 공급시장, 유통시장, 서비스시장으로 나누어 질 수 있다. 인터넷 영화 콘텐츠의 공급시장을 주도하고 있는 영화 제작사, 영화 배급사, 외국영화 수입·유통사로 구분할 수 있다. 인터넷 영화 공급시장에서 가장 핵심적 역할을 수행하는 것은 영화배급에 대한 모든 업무를 일임 받은 배급사들이라고 볼 수 있다. 대부분의 제작사들은 자본력이 있는 배급사들을 통해 영화를 유통시키고 있다. 영화 제작사들의 일부(특히 성인영화제작사의 경우)는 배급사에게 배급 권을 넘기지 않고 직접 신디케이터나 인터넷 영화관 운영업체와 거래하기도 한다. 최근 인터넷 영화에 대한 수요가 급증하면서 외국영화에 대한 판권을 가진 외국영화 수입·유통사들도 공급시장에 뛰어들고 있다.
인터넷 영화의 유통시장의 경우 공급시장으로부터 VOD판권을 받은 신티케이터들이 유통시장을 주도하고 있다. 그러나 인터넷 영화관을 운영하는 업체들이 흥행영화의 판권에 대한 우위를 차지하기 위해 신티케이터 역할을 함께 담당하는 경우도 나타나고 있다. 즉, 상영 권을 받아 영화 서비스를 제공할 뿐만 아니라 직접 판권을 구매하여 자사의 인터넷 영화관을 통해 서비스를 제공하고 상영 권을 다른 업체에 유통시키기도 한다. 그러므로 인터넷 영화관 업체들은 신디케이터로 부터는 주로 상영 권을 구매하여, 영화 제작사나 배급사로부터는 독점 또는 비 독점 판권을 구매하고 있으며, 같은 인터넷 영화관업체로부터는 대부분 수익할당 제도를 통해 콘텐츠를 공급받으며 상영권도 구매하고 있다.
[ 인터넷 영화 콘텐츠의 유통구조 ]
Ⅵ. 기타유통구조
- 기타유통 구조로는 세계 최초의 기차 영화관, 자동차 극장, 여객선 영화 서비스, 항공 영화 서비스 영화 등이 있다.
- 다른 유통구조와 마찬가지로 영화 컨텐츠는 다른 컨텐츠 제작사로부터 판권을 사들여 기차, 자동차 극장, 항공 등에서 서비스 한다.
Ⅶ. 결론
- 영화 유통 구조는 과거에는 극장→비디오→지상파 정도였지만 요즘은 매체환경의 발달로 극장→인터넷프로토콜TV(IPTV)·프리미엄 유료 채널→DVD·비디오→위성TV·영화전문 케이블→지상파 TV 등으로 확대됐다.
- 다양한 플랫폼의 등장과 뉴미디어 및 개별 업체들간의 콘텐츠 제휴로 홀드백 단축과 붕괴현상이 가속화될 것으로 보인다.
- 새로운 플랫폼을 통한 새로운 수익 모델 구축이 필요하며 영화 제작집단, 네트워크 사업자들간의 정당한 수익배분 구조 확립이 필요하고 또한 합법적, 실용적 다운로드 시장이 형성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
- 유통업자들은 다양한 미디어 각 윈도우별 소비자들의 니즈와 소비 패턴을 파악해서 수익 모델을 창출하며, 불법 다운로드 문제 해결과 저작권 구조 정리 문제는 유통업자 공동의 최우선 과제이다.
- 사용자들은 ‘다양함과 편리함’ 때문에 불법유통행위인지 알면서도 이용을 하고 있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저작권 교육과 방송 홍보를 강화하여 합법적인 온라인 유통 모델의 대안을 모색해야한다고 했다.
- 합법적인 온라인 영화 다운로드 서비스는 아직 초기단계이다. 성공적인 시장 형성을 위해서는 업체들 간의 협력관계 구축이 우선적으로 필요하고, 현재까지는 모르고 있는 사람들도 많이 있기에 영화 합법 다운로드의 홍보와 필요성을 이용자들에게 알려야 한다. 또한, 유료 서비스에 대한 이용자들의 반감 해소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우리나라 사람들은 영화를 불법적으로 다운로드 받는 것에 대해 당연하게 생각하고 있다. 하지만 현재 세계 저작권법의 흐름을 보면 보다 더 강화하고 있는 실정이기에 우리나라 사람들의 이런 생각을 한시 빠르게 바꿔야 할 것이다.
- 가장 위협이 되는 요소는 무분별한 불법 다운로드라고 생각한다. 인터넷 발달로 인해 생긴 커다란 문제인 불법해적행위. 저작권을 중요시 여기는 그 날이 오기까지는 우리들이 해결해봐야할 숙제가 아닌가 싶다.
참고자료
동네 비디오 대여점 몰락을 어찌할꼬/장익준 - 오마이뉴스
홈비디오의 큰손들 바이바이/이영진 - cine21.com
비디오·DVD 시대 국내서 마침표?/라제기 -인터넷 한국일보
한국영화산업의 현황과 전망/최평호, 2012미래전략포럼,
국내 비디오물산업 유통실태분석 및 유통구조 개선방안 연구/문화관광부
비디오 대여시장에서 영화 흥행요인에 관한 연구/신숙
영화진흥 위원회 http://www.kofic.or.kr/
[신성장동력 시리즈] 디지털 컨텐츠 기술, 사업에 어떻게 활용할 것인가?/이영직

키워드

영화,   시장,   산업,   유통,   유통망,   유통체계,   현황,   유통과정
  • 가격600
  • 페이지수24페이지
  • 등록일2012.08.17
  • 저작시기2012.8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761434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