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개요
Ⅱ. 인터넷음악(디지털음악)의 개념 및 영향
1. MP3
2. 기타
1) LiquidAudio
2) TwinVQ
3) ATRAC3
4) MPEG2
5) WMA
6) RealAudio G2
Ⅲ. 국내외 인터넷음악시장(디지털음악시장)
1. 세계 인터넷음악시장
1) 세계 인터넷음악시장 규모
2) 주요동향
2. 국내 인터넷음악시장
Ⅳ. 인터넷음악(디지털음악)의 유통 현황
Ⅴ. 인터넷음반산업(디지털음반산업)에 대한 시사점
Ⅵ. 향후 인터넷음반산업(디지털음반산업)의 발전 과제
1. 국내 업체들의 현실과 개선 움직임
1) 국내 업체들의 현실
2) 벅스 뮤직 유료화 선언과 엠트랙의 한국음악저작권협회와의 온라인 정산 시스템 계약 체결
3) 음반산업 진흥법안 제정 움직임
2. 디지털 음악산업의 활성화를 위하여 필요한 점
참고문헌
Ⅱ. 인터넷음악(디지털음악)의 개념 및 영향
1. MP3
2. 기타
1) LiquidAudio
2) TwinVQ
3) ATRAC3
4) MPEG2
5) WMA
6) RealAudio G2
Ⅲ. 국내외 인터넷음악시장(디지털음악시장)
1. 세계 인터넷음악시장
1) 세계 인터넷음악시장 규모
2) 주요동향
2. 국내 인터넷음악시장
Ⅳ. 인터넷음악(디지털음악)의 유통 현황
Ⅴ. 인터넷음반산업(디지털음반산업)에 대한 시사점
Ⅵ. 향후 인터넷음반산업(디지털음반산업)의 발전 과제
1. 국내 업체들의 현실과 개선 움직임
1) 국내 업체들의 현실
2) 벅스 뮤직 유료화 선언과 엠트랙의 한국음악저작권협회와의 온라인 정산 시스템 계약 체결
3) 음반산업 진흥법안 제정 움직임
2. 디지털 음악산업의 활성화를 위하여 필요한 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세심하게 조정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Ⅵ. 향후 인터넷음반산업(디지털음반산업)의 발전 과제
1. 국내 업체들의 현실과 개선 움직임
1) 국내 업체들의 현실
인터넷 포털들도 온라인 음악서비스가 최대의 유료 서비스 시장이라는 것을 알고 있지만 저작권 문제 때문에 적극적으로 서비스에 나서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2) 벅스 뮤직 유료화 선언과 엠트랙의 한국음악저작권협회와의 온라인 정산 시스템 계약 체결
벅스 뮤직의 유료화 선언과 디지털 음반사 만인에미디어가 자회사인 엠트렉이 최근 한국음악저작권협회와 온라인 정산 시스템 운영 계약은 온라인 음악 시장에 대한 빠르고 투명한 저작권 사용료의 징수/분배를 효율적으로 관리 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였다. 엠트렉은 국내 최대의 디지털 음원 유통 회사인 만인에미디어가 지분을 100% 인수한 회사로 B2B 정산 시스템인 CIMS(Copyright Information Management System)를 최초로 개발·상용화였다. 또한 도레미, 예당, 튜브 등 국내 대형 기획/음반사의 디지털 음원 유통 시스템 및 벅스뮤직의 유료화에 MCP(Master Contents Provider)를 맡고 있는 만인에미디어의 MCP 정산 시스템도 통합 관리하고 있다. 엠트렉이 한국음악저작권협회의 온라인 정산 시스템을 운영 관리하게 됨으로써 국내에서 서비스되는 모든 음악의 관리정보에 대한 일원화 및 통합이 되는 계기가 될 것이며, 보다 투명한 정산을 통해 온라인 음악 시장 활성화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되어 지고 있다.
3) 음반산업 진흥법안 제정 움직임
디지털음원도 음반처럼 보호하기 위해 정부는 \'음악산업 진흥법\'의 입법을 추진하고 있다. 이 법의 목적은 온라인에서 유통되는 디지털 음원도 저작권 문제와 관련해서 오프라인 음반과 똑같은 법적 보호를 받기 위함이다. 이에 따라 온라인에서 만연된 디지털 음원 불법복제에 대한 단속과 처벌이 지금보다 훨씬 더 강화될 것으로 보인다. 즉 온라인을 통해 디지털 음원을 불법 복제해 유통시키는 것이 기존 CD 등 음반을 대량으로 불법 복제해 유통시키는 것과 똑같은 일이 되고 그것을 기준으로 단속과 처벌을 할 수 있게 되기 때문이다. 이 법의 초안에는 ‘음반이라 함은 음 또는 음의 표현이 유형물에 고정되어 재생하여 들을 수 있도록 제작된 것과 전자적으로 재생하여 들을 수 있도록 제작된 것을 말한다\'고 정의, 그동안 온라인을 통해 유포되는 불법 음원에는 복제법이 해당되지 않아 전송법이 생겨났던 것을 디지털 음원 자체를 음반에 포함시켜 전송권을 설정하지 않아도 복제법에 해당해 처벌할 수 있도록 했다. 또한 문화부는 \'음악산업\'에 음악파일 및 음악영상파일 관련 산업을 포괄한다는 정의를 덧붙였으며, \'음반제작업\' 등으로 표기돼 있는 각 업종 정의를 \'음반 및 음악영상물제작업\'으로 확장했다. 이와 함께 온라인 기반의 음악산업 성장을 고려해 시장에서 널리 사용되고 있는 용어 및 정의가 새로 삽입됐다. \'음악\', \'음원\', \'음악파일\', \'음악영상물\', \'음악영상파일\', \'식별표시\'의 개념을 정의한 조항을 신설한 것. 이 중 식별표시의 개념을 명확히 한 것은, 정보통신부와 문화부가 개별적으로 추진 중인 디지털콘텐츠 식별체계 도입에 대해 관련 근거를 확보한다는 의미도 포함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2. 디지털 음악산업의 활성화를 위하여 필요한 점
국내 디지털 음악산업을 활성화하기 위해서는 현재 문제가 되고 있는 저작권 분쟁을 해결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그에 못지않게 DRM(디지털저작권관리) 표준화 작업도 시급하다.
지난 미국음반산업협회(RIAA)가 디지털음악안전협의회(SDMI)를 구성, 지재권 보호를 위한 표준 프로토콜 마련을 추진했으나 참여업체간의 의견충돌로 아직까지 표준이 마련되지 못하고 있다. 이에 따라 디지털음악을 포함한 디지털콘텐츠 업체마다 다른 DRM 기술을 채택하고 있는 실정이다. 특히 디지털음악의 경우 MP3플레이어나 MP3폰 등 MP3 기기별로 다른 DRM 기술을 채택하고 있어, 소비자들은 해당 기술을 지원하는 기기에서만 파일을 사용해야 하는 불편함을 겪고 있다. DRM의 표준화 작업이 늦어지면서 MP3기기 업체도 큰 부담감을 느끼고 있다. 즉 온라인 음악 서비스 업체들이 서로 다른 DRM을 사용할 경우 이들 업체들이 각 DRM에 맞는 MP3기기를 개발해야 하므로 생산원가가 인상의 부담을 져야하는 것이다. 또 DRM 개발업체들 역시 각기 자체 기술력을 통해 DRM 솔루션을 개발하고 있어 국가적인 차원에서도 중복투자가 우려된다.
지금처럼 세계 표준화가 이뤄지기 않은 상황에서는 시장을 지배하는 서비스가 기술표준이 될 수밖에 없다. 따라서 MP3의 경우 국내 업체들이 저작권 분쟁으로 주춤거리는 틈을 타고 빠른 속도로 세계 MP3플레이어 시장을 넓혀가고 있는 애플의 아이포드의 DRM이 세계 표준으로 자리잡을 가능성이 커지고 있다. 특히 HP가 제조하는 PC에 아이튠즈 프로그램이 기본 설치될 예정이어서 시장 장악력은 더욱 커질 전망이다.
그나마 현재 국내 MP3플레이어 업체들을 중심으로 디지털저작권관리(DRM) 표준화에 대한 움직임이 일고 있어 다행스럽게 여겨지고 있다. MP3P기기업체들의 단체인 한국포터블오디오기기협회(KPAC)의 모든 회원사가 KPAC 공통의 DRM 솔루션을 선정해 탑재키로 하여 스트리밍 서비스에 이어 디지털 저작권권리(DRM) 표준화에 희망의 빛이 보이고 있다.
참고문헌
◇ 김형중, 디지털 뮤직 비즈니스의 인프라, 불법복제방지기술, 2000
◇ 문화체육부, 국내 음반유통 실태분석 및 유통구조 개선방향, 문화백서, 1996
◇ 배재광, MP3 파일과 저작권-MP3 논쟁, 무엇이 문제인가, 1999
◇ 유선실, MP3서비스로 살펴본 인터넷음악산업의 현황과 전망, 정보통신정책연구원, KISDI IT Focus, 2000
◇ 안진호, 인터넷 컨텐츠 서비스의 유료화 방안, 홍익대 테크노 경영대학원, 2001
◇ 이대희, 뉴밀레니엄 시대의 음악저작권 MP3의 문제점과 그 해결방향, 인터넷법률, 2001
◇ 정진현, 복합매체발달과 저작권의 기능-음반산업을 중심으로, 단국대학교 경영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4
Ⅵ. 향후 인터넷음반산업(디지털음반산업)의 발전 과제
1. 국내 업체들의 현실과 개선 움직임
1) 국내 업체들의 현실
인터넷 포털들도 온라인 음악서비스가 최대의 유료 서비스 시장이라는 것을 알고 있지만 저작권 문제 때문에 적극적으로 서비스에 나서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2) 벅스 뮤직 유료화 선언과 엠트랙의 한국음악저작권협회와의 온라인 정산 시스템 계약 체결
벅스 뮤직의 유료화 선언과 디지털 음반사 만인에미디어가 자회사인 엠트렉이 최근 한국음악저작권협회와 온라인 정산 시스템 운영 계약은 온라인 음악 시장에 대한 빠르고 투명한 저작권 사용료의 징수/분배를 효율적으로 관리 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였다. 엠트렉은 국내 최대의 디지털 음원 유통 회사인 만인에미디어가 지분을 100% 인수한 회사로 B2B 정산 시스템인 CIMS(Copyright Information Management System)를 최초로 개발·상용화였다. 또한 도레미, 예당, 튜브 등 국내 대형 기획/음반사의 디지털 음원 유통 시스템 및 벅스뮤직의 유료화에 MCP(Master Contents Provider)를 맡고 있는 만인에미디어의 MCP 정산 시스템도 통합 관리하고 있다. 엠트렉이 한국음악저작권협회의 온라인 정산 시스템을 운영 관리하게 됨으로써 국내에서 서비스되는 모든 음악의 관리정보에 대한 일원화 및 통합이 되는 계기가 될 것이며, 보다 투명한 정산을 통해 온라인 음악 시장 활성화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되어 지고 있다.
3) 음반산업 진흥법안 제정 움직임
디지털음원도 음반처럼 보호하기 위해 정부는 \'음악산업 진흥법\'의 입법을 추진하고 있다. 이 법의 목적은 온라인에서 유통되는 디지털 음원도 저작권 문제와 관련해서 오프라인 음반과 똑같은 법적 보호를 받기 위함이다. 이에 따라 온라인에서 만연된 디지털 음원 불법복제에 대한 단속과 처벌이 지금보다 훨씬 더 강화될 것으로 보인다. 즉 온라인을 통해 디지털 음원을 불법 복제해 유통시키는 것이 기존 CD 등 음반을 대량으로 불법 복제해 유통시키는 것과 똑같은 일이 되고 그것을 기준으로 단속과 처벌을 할 수 있게 되기 때문이다. 이 법의 초안에는 ‘음반이라 함은 음 또는 음의 표현이 유형물에 고정되어 재생하여 들을 수 있도록 제작된 것과 전자적으로 재생하여 들을 수 있도록 제작된 것을 말한다\'고 정의, 그동안 온라인을 통해 유포되는 불법 음원에는 복제법이 해당되지 않아 전송법이 생겨났던 것을 디지털 음원 자체를 음반에 포함시켜 전송권을 설정하지 않아도 복제법에 해당해 처벌할 수 있도록 했다. 또한 문화부는 \'음악산업\'에 음악파일 및 음악영상파일 관련 산업을 포괄한다는 정의를 덧붙였으며, \'음반제작업\' 등으로 표기돼 있는 각 업종 정의를 \'음반 및 음악영상물제작업\'으로 확장했다. 이와 함께 온라인 기반의 음악산업 성장을 고려해 시장에서 널리 사용되고 있는 용어 및 정의가 새로 삽입됐다. \'음악\', \'음원\', \'음악파일\', \'음악영상물\', \'음악영상파일\', \'식별표시\'의 개념을 정의한 조항을 신설한 것. 이 중 식별표시의 개념을 명확히 한 것은, 정보통신부와 문화부가 개별적으로 추진 중인 디지털콘텐츠 식별체계 도입에 대해 관련 근거를 확보한다는 의미도 포함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2. 디지털 음악산업의 활성화를 위하여 필요한 점
국내 디지털 음악산업을 활성화하기 위해서는 현재 문제가 되고 있는 저작권 분쟁을 해결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그에 못지않게 DRM(디지털저작권관리) 표준화 작업도 시급하다.
지난 미국음반산업협회(RIAA)가 디지털음악안전협의회(SDMI)를 구성, 지재권 보호를 위한 표준 프로토콜 마련을 추진했으나 참여업체간의 의견충돌로 아직까지 표준이 마련되지 못하고 있다. 이에 따라 디지털음악을 포함한 디지털콘텐츠 업체마다 다른 DRM 기술을 채택하고 있는 실정이다. 특히 디지털음악의 경우 MP3플레이어나 MP3폰 등 MP3 기기별로 다른 DRM 기술을 채택하고 있어, 소비자들은 해당 기술을 지원하는 기기에서만 파일을 사용해야 하는 불편함을 겪고 있다. DRM의 표준화 작업이 늦어지면서 MP3기기 업체도 큰 부담감을 느끼고 있다. 즉 온라인 음악 서비스 업체들이 서로 다른 DRM을 사용할 경우 이들 업체들이 각 DRM에 맞는 MP3기기를 개발해야 하므로 생산원가가 인상의 부담을 져야하는 것이다. 또 DRM 개발업체들 역시 각기 자체 기술력을 통해 DRM 솔루션을 개발하고 있어 국가적인 차원에서도 중복투자가 우려된다.
지금처럼 세계 표준화가 이뤄지기 않은 상황에서는 시장을 지배하는 서비스가 기술표준이 될 수밖에 없다. 따라서 MP3의 경우 국내 업체들이 저작권 분쟁으로 주춤거리는 틈을 타고 빠른 속도로 세계 MP3플레이어 시장을 넓혀가고 있는 애플의 아이포드의 DRM이 세계 표준으로 자리잡을 가능성이 커지고 있다. 특히 HP가 제조하는 PC에 아이튠즈 프로그램이 기본 설치될 예정이어서 시장 장악력은 더욱 커질 전망이다.
그나마 현재 국내 MP3플레이어 업체들을 중심으로 디지털저작권관리(DRM) 표준화에 대한 움직임이 일고 있어 다행스럽게 여겨지고 있다. MP3P기기업체들의 단체인 한국포터블오디오기기협회(KPAC)의 모든 회원사가 KPAC 공통의 DRM 솔루션을 선정해 탑재키로 하여 스트리밍 서비스에 이어 디지털 저작권권리(DRM) 표준화에 희망의 빛이 보이고 있다.
참고문헌
◇ 김형중, 디지털 뮤직 비즈니스의 인프라, 불법복제방지기술, 2000
◇ 문화체육부, 국내 음반유통 실태분석 및 유통구조 개선방향, 문화백서, 1996
◇ 배재광, MP3 파일과 저작권-MP3 논쟁, 무엇이 문제인가, 1999
◇ 유선실, MP3서비스로 살펴본 인터넷음악산업의 현황과 전망, 정보통신정책연구원, KISDI IT Focus, 2000
◇ 안진호, 인터넷 컨텐츠 서비스의 유료화 방안, 홍익대 테크노 경영대학원, 2001
◇ 이대희, 뉴밀레니엄 시대의 음악저작권 MP3의 문제점과 그 해결방향, 인터넷법률, 2001
◇ 정진현, 복합매체발달과 저작권의 기능-음반산업을 중심으로, 단국대학교 경영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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