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인 요소(색채,재질감,빛과운동) 종류 및 특징, 정의, 역사, 당위성, 유래, 원인, 성장배경, 현황, 나아갈 방향 조사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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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색채


2. 재질감


3. 빛과 운동

본문내용

,2,3번호를 붙임
(2번이 중심색상)
- 총 24색상환
2.명도와 채도
-명도와 채도를 따로 분리 표시 X
-모든 색은 순색+흰색+검정=100% 이론에 따라 흰색과 검정색의 함량을 기호로 표시
3.오스트발트의 표색기호
-1.색상기입 2.흰색함량 기호 3.검정함량 기호 순으로 기입
2R pa는 흰색의 함량이 3.5%(p), 검정의 함량이 11%(a), 순색의 함량이
85.5%(100-(3.5+11))인 순색에 가까운 기본 빨간색을 나타낸다.
2R pa → 순색에 가까운 빨간색
○NCS표색계
스웨덴의 자연색채계, 지각색의 심리적 혼합비를 나타내는 표색계
1.색입체
-3차원적인 원추형 입체 = 오스트발트 색체계와 같은 구성
-수직단면도는 꼭지점에 있는 W:흰색 , S:검정 , C:순색
2.색상환
-노랑, 빨강, 파랑, 노랑의 기준색상을 각 10단계로 구분 : 40색상을 기본색상
-순수노랑 :Y , 노랑에 빨강이 10%섞이면 Y10R로 표시
3.기호표시방법
-S2030-Y90R의 경우
-S는 Second Edition의 약자로 NCS색 표집판이 2판이라는 설명
-20은 검정의 뉘앙스(도)를 나타낸것
-Y90R은 색상을 나타내는 것 - Y에 R이 90% 섞인 색
-N은 neutral의 약자로 무채색 기호
-흰색은 S0500 -N으로 , S1000-N, S1500-N의 형식으로 나타냄
○색의 대비
두 색을 동시에 볼 때 일어나는 대비, 색상 대비 명도대비, 채도대비, 보색대비가 있다
1.색상대비
색상이 다른 두색이 서로의 영향으로 인하여 색상차가 커 보이는 현상
2.보색대비
서로 반대되는 색끼리 배색 되었을때 원래 색보다 뚜렷하고 채도가 높아 보임
3.명도대비
명도가 다른 두색이 서로의 영향으로 인해 밝은 색은 더 밝게, 어두운색 은 더 어둡게 보이는 현상
4.채도대비
채도가 다른 두색이 서로의 영향으로 채도가 높은 색은 더 높게 낮은 색 은 더낮게 보임. 어느 중간색을 그 색과 같은 색상의 밝은 색 위에 높으 면 원래 색보다 훨씬 탁해 보이고 무채색 위에 두면 원래의 색보다 훨씬 맑게 보임.
5.한난대비
중성색 옆에서 뜨거운 온도를 연상시키는 난색은 더 따뜻하게, 차가운 온 도를 연상시키는 한색은 더 차갑게 느껴지는 현상
그림을 그릴 때 원근을 암시하는 요소로 먼 쪽은 한색, 가까운 쪽은 난색 을 씀.
6.면적대비
색채가 면적 비에 따라 다르게 느껴지는 차이
명도가 높은 색상은 면적을 적게, 낮은 색상은 넓게 , 채도가 높은 색상은 면적을 적게, 낮은 색상은 면적을 크게 배부하는것이 균형있는 색면을 구 성하는 방법
7.연변대비
어떤 두색이 맞붙어 있을 때 그 경계 부분에는 그곳에서 떨어져 있는 부분보다 색상, 명도, 채도대비의 현상이 더 강하게 일어나는 대비 현상
<하얀 그리드현상>
그림의 교차부분에서 희미한 회색 망점이 보이는데 이 교차점을 색과 색이 만나는 경계부분보다 거리가 멀고 자극이 약하기 때문에 나타나는 현상
.○색의 효과
색에는 면적효과가 있는데 색의 시각 반응은 색의 면적에 따라 다르게 보인다.
(면적이 커지면 명도/채도 증대되어 실제보다 밝고 선명해보이고 작으면 그 반대로 보임)
1.진출과 후퇴
두 가지 색을 같은 거리에서 주시하고 있으면 어느 한쪽이 다른 한쪽보다 가까워 보임 (가까워 보이는 색이 진출색, 후퇴한 것처럼 느껴지는 색을 후퇴색)
-> 팽창효과: 명도가 높은 밝은색, 채도가 높은 강한색, 난색
수축효과: 명도가 낮은 어두운색, 채도가 낮은 탁한 색, 한색
2.팽창과 수축
면적이 경우에 따라 실제보다 작거나 크게 느껴지는 착시현상
(명도가 높은 색 : 팽창 , 명도가 낮은 색 : 수축성)
->색채와 함께 패턴을 사용할 때 더욱 강하게 작용
○색의 감정
색체에는 인간의 감정을 자극하는 효과가 있는데 이러한 현상은 일상생활 속에서 흔히 경험 할 수 있다.
- 흥분색/ 진정색 : 밝고 선명한색 / 부드럽고 차분한 색조 ( 파스텔톤 )
- 차가움/따듯함(색온도) : 파, 보, 흰색 / 빨, 노, 주, 검
- 화려함/수수함 : 고채도, 고명도 / 저채도, 저명도
- 부드러움/딱딱함 : 고명도*저채도 / 저명도*고채도
●재질감
물체의 표면이 가지고 잇는 특징의 차이를 시각과 촉각을 통하여 느낄 수 있 는 성질
○시각적 질감
-2차원적으로 눈으로만 느낄 수 있는 질감
-의도적으로 구상하여 손으로 그리거나 특수한 장치로 표현할 수 있는 시각적 평면장식
-재료의 표면이 빛을 반사하거나 흡수하는 정도에 따라 다름
->벽지나 직물의 패턴이 대표적 사례
· 자연 질감: 나뭇결무늬나 동물의 털 등 기본적으로 자연물에서 느낄 수 있는 질감
손으로 그리거나 우연적인 형은 자연적 질감
· 기계 질감: 톱자국 등 기계 가공된 표면의 질감
사진의 망점, 인쇄상의 스크린 톤, 텔레비전 주사선 등
○촉각적 질감
눈으로 뿐말 아니라 손으로 만져서 느낄 수 있는 2차원적 디자인표면과 함께 3차원의 양각으로 확 대하는 것.
<촉각적 질감의 연출방법>
1.자연 질감 2.재료변형 3.재료복합
종이, 헝겊, 나뭇가지, 나뭇잎, 모래, 철사 등의 자연재료를 그대로 사용하거나 자르고 찢어서 표면 질감을 만든다. 한편 자연재료를 수정하고 조절하여 질감을 낼 수 도 있 다. 재료를 수정하고 조절하면 평상시와 다른 느김의 질감을 나타낸다. 종이를 구기거 나 주름을 만들고 물에 적시거나 점각 또는 긁거나 도드라지게 만든다. 따라서 비록 재료가 변형되기는 하였지만 재료 자체를 알아 볼 수 없을 정도는 아니다. 좀 더 응용 범위를 넓혀 재구성한 질감을 만들 수 있다.
●빛과 운동
-빛의 양 : 빛깔/ 밝기에 의해 결정
-빛은 입체의 표면에 밝음과 어두움의 구분을 주어 공간의 형태를 드러냄
- >물체의 색과 공간을 식별하는데 반드시 필요한 요소
예) 수술실: 의사가 신체를 자세히 볼수 있도록 밝은 조명
고급식당: 은은한 분위기를 만들어 음식 색상을 돋보이게 하여 식욕을 돋음
-‘빛의 그림‘ -모호이너지: 포토그램, 레이의 레이오그램
빛과 음영, 빛과 운동을 이용하여 디자인 표현 요소를 발견한 분야
포토그램 : 감광재료인 필름과 인화지에 빛과 형의 충격을 주어 형태를 창출해 내는 방식

키워드

디자인,   요소,   색채,   재질감,   빛과운동,   종류,   특징,   정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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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2.06.04
  • 저작시기2012.5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76446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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