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세대 소비문화(유비쿼터스 및 양면적 소비문화, 마케팅신조어를 통한 신세대소비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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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신세대의 소비문화

Ⅰ. 유비쿼터스 소비문화

1. 유비쿼터스 시대의 특성
1) 디지로그의 확산
2) 컨버전스 전성시대
2. 유비쿼터스 시대 신소비자의 특성
3. 유비쿼터스 시대 신소비자군
1) P세대
2) 유비노마드
3) 디지털 프로슈머
4) DIY족
5) 코쿤족

Ⅱ. 양면적 소비문화

1. 양면적 소비의 특성
1) 집단소비 대 개인소비
2) 유목성향 소비 대 정착성향 소비
3) 이성중시 소비 대 감성중시 소비

Ⅲ. 마케팅 신조어를 통해 본 신세대 소비자

1. 트윈슈머
1) 트윈슈머의 특성
2) 리뷰 사이트 증가
3) 기업 활용 증가
2. C세대
1) C세대의 특성
2) 신세대의 새로운 문화코드 싸이월드
3) C세대를 위한 제품 개발
3. 쿨 헌터
1) 쿨 헌터의 정의
2) 쿨 헌터 도입 사례
4. 환타스티시즘
1) 환타스티시즘의 특성
2) 드림 소사이어티의 도래
3) 사례
5. 콘크리트 소비자
1) 콘크리트 소비자의 특성
2) 스텔스 마케팅

본문내용

고자 하는 소위 라이프캐싱(life Caching)욕구가 강하다.
2) 신세대의 새로운 문화코드 싸이월드
컨텐츠를 직접생산, 소비, 공유한다. '회원 수 1,500만 명, 도토리 억 개 판매, 월평균 160억이 넘는 폐이지 뷰' 등은 지난 1999년 처음 문을 열어서 인기가 급부상한 싸이월드가 이룩한 기록이다. 싸이월드의 성공은 인터넷과 IT기술의 발달로 새롭게 부상하고 있는 C세대와 연관이 깊다.
3) C세대를 위한 제품 개발
<1> 최근 인터넷 및 IT 업체들은 이와 같이 디지털 기술의 진보로 인해 변화하고 있는 소비자의 니즈를 충족시키기 위해 다양한 제품과 서비스를 선보이고 있다. 예컨대 노키아의 라이프블로그는 카메라 폰으로 사진을 찍으면 자동으로 네트워크로 연결된 PC에 예쁘게 편집된 모양으로 저장되며, 사진을 책은 시간이 기록되는 서비스로 주목을 받고 있다.
<2> 기업은 컨텐츠를 창조적으로 생산하고 자유롭게 커뮤니케이션하는데 만족을 느끼는 C세대의 특성을 반영하기 위하여 노력하고 있다. 예를 들면 소비자스스로 컨텐츠를 만들어 채울 수 있는 수단과 장(場)을 마련해 주는 것이다. 애플은 C세대를 겨냥한 개인용 멀티미디어 종합 소프트웨어인 아이라이프를 출시하여 성공을 거두고 있다. 일반 소비자들도 쉽게 음악 작곡 및 관리, DVD제작, 사진 꾸미기 등을 할 수 있도록 한 것이다. 국내의 미니홈피, 블로그 등도 이와 같은 맥락이라고 할 수 있다.
또한 미국의 휴대 전화 벨소리 서비스인 싱스톤은 소비자 스스로 악기와 템포를 선택하여 벨소리를 작곡하고 다운받을 수 있도록 하여 인기를 얻고 있다.
<3> 2006년 최고의 발명품으로 일컬어지고 있는 UCC(사용자 제작 콘텐츠)는 웹2.0시대의 새로운 아이콘으로 부상하고 있다. 2004년 실리콘벨리의 어느 저녁 모임에서 3명의 청년인 스티브 챈, 채드 헐리, 조드 카림은 비디오 공유 사이트를 만들자는 데 동
의하여 2005년 4월에 '당신을 방송하세요.'라는 구호를 내건 미국의 동영상 사이트 '유투브' 를 탄생시켰다. 유투브는 하루 방문자 3천여 명, 하루 올라오는 클럽 수만 7만여 개에 달하는 미디어 거인이 되었다.
(3) 쿨 헌터
1) 쿨 헌터의 정의
쿨 헌터(cool hunter)는 기업이 고용한 일반 소비자로 구성된 트렌드 분석가를 의미한다. 이들은 자신의 소비내역과 최신 시장 정보를 기업에게 정기적으로 제공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즉 소비자와 기업의 쌍방향 마케팅 전략의 하나로 프로슈머의 전형이다. 쿨 헌터가 제공한 아이디어는 실제 제품과 서비스의 개발에 적극적으로 활용되고 있다. 또한 기업은 신제품과 광고 캠페인에 대한 시장의 반응을 생생한 소비자의 목소리로 들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2) 쿨 헌터 도입 시례
<1> 미닛메이드
코카콜라의 주스 브랜드인 미닛메이드는 최근 영국에 진출하면서 指년 동안 지켜온 과일 농축액을 함유한 주스의 맛을 버리고 천연과즙 제품을 선보였다. 소비자들이 탄산음료에 대한 거부감이 심하기 때문에 웰빙이미지가 중요하다는 쿨 헌터의 의견을 받아들인 것이다.
<2> 태평양의 라네즈 EO클럽
라네즈 EO클럽은 25세 전후의 스튜어디스로 구성된 쿨 헌터클럽이다. 스튜어디스는 직업 특성상 가장 빠르게 전 세계 미용트렌드를 알 수 있기 때문이다. 이들은 정기적으로 세계 여성들의 미용과 라이프스타일에 관한 최신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3> 자라
스페인 의류업체 자라는 전 세계의 패션트렌드를 실시간으로 감지하는 것으로 유명하다. 자라는 전 세계 1,000여 명으로 구성된 쿨 헌터로부터 패션, IT, 스포츠, 엔터테인먼트 등 다양한 최신 정보를 실시간으로 제공받는다. 이렇게 수집된 정보를 바탕으로 하여 일주일 간격으로 전 세계 720개 매장에서 새로운 제품을 선보이고 있다.
(4) 환타스티시즘
1) 환타스리시즘의 특성
환타스티시즘(Fantasticism)은 각박한 현실에서 벗어나기 위하여 환상과 모임을 추구하는 소비성향을 의미한다. 세상은 적응하기 힘들 정도로 빠르게 발전하고 있고, 다른 사람과의 경쟁에서 이겨야만 성공한 인생을 살 수 있다는 인식이 확산되고 있다. 또한 불황으로 경제적 어려움이 커지고 있다. 이러한 현대사회에서 사람들은 스트레스와 무료함이 증가하게 되고, 이를 해소하려는 욕구도 증대되고 있다. 코스프레, 환타지 소설, 환타지 게임, 환타지 영화, 환타지 애니메이션 등과 같은 현실도피형 엔터테인먼트의 유행이 예가 될 수 있다.
2) 드림 소사이어티의 도래
미래학자 롤프 옌센은 정보화시대가 지나면 소비자에게 꿈과 감성을 제공하는 것이 차별화의 핵심이 되는 드림 소사이어티가 도래할 것이라고 예측했다. 미래에는 꿈과 이야기가 부가가치를 만들며 이를 통하여 새로운 시장이 형성된다.
3) 사례
<1> 서울 한강 선유도 공원은 코스프레의 명소
매주 일요일이면 미래 전투사, 중세시대의 왕자와 공주, 판타지 만화의 여주인공 등
화려함과 특이함으로 뽐내는 옷과 장신구로 치장한 신세대의 모습을 볼 수 있다.
<2> 다음 커뮤니티의 4,000여 개의 환타지 소설 동호회
회원들은 직접 환타지 소설을 쓰고 서로의 작품을 평가해 준다. 최근에는 환타지 소설과 게임, 만화가 뒤섞이는 복합 환타지 장르도 생겼다.
<3> 온라인 게임 마비노기
고대 북유럽의 신화를 바탕으로 하고 있고,300만 회원을 보유하고 있으며, 수많은 마니아층이 형성될 정도로 인기를 얻고 있다.
(5) 콘크리트 소비자
1) 콘크리트 소비자의 특성
콘크리트 소비자(Concrete Consumer)는 기업의 브랜드 커뮤니케이션 활동에 무감각해지고 있는 소비자를 의미한다. 외부충격에 반응이 없고 움직이거나 구부릴 수도 없는 콘크리트의 속성과 유사한 현대 소비자의 한 유형을 의미한다. 즉 상업적 광고가 범람하고 있으나 갈수록 소비자의 주목을 받지 못하고 있다.
2) 스텔스 마케팅
스텔스 마케팅은 기업이 소비자들의 생활 속에 파고들어 자연스럽게 제품을 홍보하는 것이다. 예를 들면 소비 에릭슨은 멋진 남녀 모델들이 대학 캠퍼스, 관광지 등에서 사람들에게 자사의 신제품인 카메라 폰을 건내주며 사진을 찍어줄 것을 부탁하는 방법을 사용하여 효과를 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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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2.09.13
  • 저작시기201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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