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약성서의 사회복지실천 가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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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신약성서의 사회복지실천 가치 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들어가는 말

2. 신약성서에 드러나는 사회복지실천의 가치
1) 일반적인 사회복지실천 가치
2) 예수의 사회복지실천 가치

3. 신약성서에서의 사회복지 실천주체와 그 특성
1) 실천주체, 예수 그리스도

4. 신약성서에 나타난 사회복지의 대상과 실천내용

5. 맺는 말

❐ 참고문헌 ❐

본문내용

오히려 당시 유대인에 의해 ‘개’취급을 받던 모든 이방인들을 향해서도 구원의 길이 열려있음에 대한 징표로 볼 수 있다.
욕구를 가진자
개입예시1) 요한복음 2:1~11까지의 ‘가나 혼인잔치’사건
포도주가 떨어진 문제에 대한 의뢰자는 어머니였고 혼인잔치집의 공통된 욕구는 ‘포도주가 떨어져서 잔치의 흥겨움이 식어지지 않는 것’이었을 것이다. 예수께서는 이러한 욕구에 대해 반응하셨다.
개입예시2) 요한복음 3장의 ‘니고데모와의 대화’
예수께서 영적인 호기심과 질문을 갖고 찾아온 니고데모와 대화하시는데, 이는 일종의 상담서비스와 유사하게 보인다.
* 예수께서는 가난한 자들과 늘 함께하셨으나 필요에 따라 모든 사람에게 다가가 함께하시면서 문제를 해결하시고 욕구를 충족시키셨다.
5. 맺는 말
신약성서시대는 서두의 ‘들어가는 말’에서도 언급한 바 있듯이, 체계적인 행정조직을 토대로 한 복지가 이루어지기에는 지나치게 가부장적이고 특정계층에게 권력이 편중되어져 있었으며 인권의 유린에 대한 사회의 방관적 태도가 만연해 있었다. 이런 시대가운데 예수께서는 크게 교육하고 전파하시는 사역과 축사를 포함한 전인적 치유사역을 통해, 전통적 율법체계와 지역사회전체에 기독교사회복지국가의 이상향과 흡사한 ‘하나님 나라’를 구현하셨다. 이는 현재 이뤄지고 있는 기독교사회복지의 선구적 모델이라고 할 수 있으며 무엇보다도 예수의 정신은 기독교사회복지의 주체자가 가져야 할 마인드가 무엇인지 다시금 일깨워준다.
본 글에서 필자는 사회복지의 자원에 대해서 언급하지 못했기에 이부분을 간략하게 언급한 후 글을 마무리 짓고자 한다. 이 부분에 있어서 예수께서는 대부분의 자원을 스스로로부터 공급하셨으며 초기의 교회에서는 예수께로부터 얻는 자원과 더불어 성도들끼리 자원을 마련해서 공급했음을 알 수 있다. 현시대에는 자원의 동원을 위한 자원개발 및 지역연계망형성이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는데, 기독교사회복지를 하는 우리는 이러한 자원의 공급주체가 만유의 주이신 하나님이심을 고백하며 그분께 구함을 기반으로 자원개발에 힘써야 할 것이다. 이글을 마무리 지으며 우리가 마지막으로 기억해야 할 것은, 예수께서 가난한 자와 자신을 동일시하시고 그들의 입장에서 항상 CT의 마음을 공감하고, 권리를 옹호하고 대변하였으며 무엇보다고 임파워먼트시킴으로 이들과 함께 일하시길 원하셨다는 것이다. 우리도 CT가 지역사회의 복지주체가 될 수 있도록 ‘함께하는 기독교사회복지’를 구현해 나가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박영호, 「기독교 사회복지(개정판)」(기독교문서선교회, 2004),
유구웅, “기독교사회복지의 근거로서 예수의 행적에 관한 연구”, (1992학년도 후기 석사학위 청구논문, 한신대학교 대학원)
한국기독교사회복지학회편, 「기독교사회복지총론」(서울: 신흥메드싸이언스, 2004)
정지웅 외, 「기독교와 사회복지」(서울: 예안, 1995)
한기채, 「성서 이야기 윤리」(대한기독교서회, 2003)
박경일 외, 「사회복지학강의(개정2판)」(양서원, 2005)
양옥경 外,「사회복지실천론」(양서원,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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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7페이지
  • 등록일2012.09.26
  • 저작시기2014.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76907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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