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에 대한 현실적인 개방성과 사실상의 한계 설정은 예수 그리스도안에 나타난 하나님의 계시의 역사성과 관계가 있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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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약성서는 어떤 사본에 근거하고 있는가
신약성서의 원본에는 원저자 자필의 원본은 없다. 그러므로 모두 사본에 의하여 전승되어 있다. 신약성서의 원본의 재건에는 (1) 그리스어 사본,(2)고대 번역, (3)교부들의 저서 중에서 성서를 인용한 것과 언급한 것 등의 세가지 사료가 주로 사용된다. 그중에서 그리스어 사본이 주요 사료가 되며,고대의 번역과 교부들의 인용구나 언급, 그리고 그 밖의 단편들은 2차적인 사료가 된다. 그러나 번역도 양질이나 정본의 독법을 반영했을 경우는 그리스어 사본과 맞먹는다. 그리고 초기 교부들의 인용이나 언급은 중요한 도움이 된다.
그리스어 사본의 수는 5천을 넘으며,이것은 다음 네 종류로 분류된다. (1) 파피루스(사본수 81),(2) 대문자 사본(267),(3) 소문자 사본(2768), (4) 일과서(2146)
신약성서의 주요 사본은 기원 2세기에서 10세기 사이의 것이 많이 남아있다. 대문자 사본으로 주요한 것으로는 시나이 사본(4세기,시나이산 기슭 수도원에서 발견되어 그런 이름이 붙었다. 대영박물관 소장).바티칸 사본(4세기,바티칸 도서관 소장)알렉산드리아 사본(5세기,이집트의 알렉산드리아의 것, 대영박물관 소장), 에브라임 사본(5세기,중기 사본,배자 사본(5-6세기,그리스어와 라틴어의 대조판)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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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약성서는 어떤 사본에 근거하고 있는가
신약성서의 원본에는 원저자 자필의 원본은 없다. 그러므로 모두 사본에 의하여 전승되어 있다. 신약성서의 원본의 재건에는 (1) 그리스어 사본,(2)고대 번역, (3)교부들의 저서 중에서 성서를 인용한 것과 언급한 것 등의 세가지 사료가 주로 사용된다. 그중에서 그리스어 사본이 주요 사료가 되며,고대의 번역과 교부들의 인용구나 언급, 그리고 그 밖의 단편들은 2차적인 사료가 된다. 그러나 번역도 양질이나 정본의 독법을 반영했을 경우는 그리스어 사본과 맞먹는다. 그리고 초기 교부들의 인용이나 언급은 중요한 도움이 된다.
그리스어 사본의 수는 5천을 넘으며,이것은 다음 네 종류로 분류된다. (1) 파피루스(사본수 81),(2) 대문자 사본(267),(3) 소문자 사본(2768), (4) 일과서(2146)
신약성서의 주요 사본은 기원 2세기에서 10세기 사이의 것이 많이 남아있다. 대문자 사본으로 주요한 것으로는 시나이 사본(4세기,시나이산 기슭 수도원에서 발견되어 그런 이름이 붙었다. 대영박물관 소장).바티칸 사본(4세기,바티칸 도서관 소장)알렉산드리아 사본(5세기,이집트의 알렉산드리아의 것, 대영박물관 소장), 에브라임 사본(5세기,중기 사본,배자 사본(5-6세기,그리스어와 라틴어의 대조판)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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