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사회복지조사
2. 연구윤리(research ethics)
3. 사회복지조사에서 연구
4. 사회복지조사에서 연구윤리
5. 사회복지조사에서 연구윤리가 중요한 이유
1) 자발적 참여에 대한 윤리성
2) 연구자의 책임성
3) 사회적 책임성
4) 연구의 진실성
5) 고지에 입각한 동의
6) 연구 참여자에 대한 비밀 보장
7) 익명성
8) 연구에 따른 이익
6.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Ⅱ. 본론
1. 사회복지조사
2. 연구윤리(research ethics)
3. 사회복지조사에서 연구
4. 사회복지조사에서 연구윤리
5. 사회복지조사에서 연구윤리가 중요한 이유
1) 자발적 참여에 대한 윤리성
2) 연구자의 책임성
3) 사회적 책임성
4) 연구의 진실성
5) 고지에 입각한 동의
6) 연구 참여자에 대한 비밀 보장
7) 익명성
8) 연구에 따른 이익
6.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연계는 새삼 새로울 것이 없다. 연구윤리의 방향이 연구자의 책임완수 차원에서 완결될 수 있다는 것이 사회적 통념이기 때문이다. ‘책임 있는’ 연구 수행이라 했을 때 ‘책임’이란 바로 연구자가 자신의 행위에 마땅히 짊어져야 할 짐 같은 것이다. 그래서 연구 수행과정에서 나타나는 여러 부정행위들은 ‘무책임한’ 행위들이다. 이에 대한 교정은 무책임한 행위들을 그 행위자에게 귀속시켜, 그 행위자가 다시 온전한 연구자로 거듭나게 함으로써 완결된다. 연구윤리를 준수하는 것은 곧 연구자의 책임완수를 뜻하고, 바로 그런 점에서 온전성이 책임 있는 연구수행의 필요조건임엔 틀림없다. 그러나 연구자의 책임완수는 난제를 안고 있다. 연구 자체가 초래 할 수 있는 사회적 파장에 대해 누가 책임을 져야 하는가라는 문제 때문이다. 연구자가 충실하게 책임완수를 했음에도 그 연구 자체의 특성상 사회적 논쟁을 야기했다면 연구자는 이 사회적 파장까지 책임져야 하는가? 이 사회적 파장에 대해서 연구자가 책임져야 한다고 주장하는 것은 너무 지나치다고 말할 수 있지 않을까? 특히 사회적 파장으로 말미암아 연구의 자율성이 훼손될 수 있다면 어디까지 연구자는 책임져야 하는가? 우리도 여러 소동을 통해 연구윤리가 항상 개인의 책임완수에만 국한되지 않는다는 것을 경험한 바 있다. 사회적 논란의 책임을 연구자의 책임으로만 돌리는 것은 너무도 가혹하고 ‘무책임한’ 처사일 수 있다는 것이다. 물론 연구자의 사회적 책임은 중요하다. 하지만 연구자체가 일으키는 모든 사회적 파장을 연구자에게 책임지우는 것은과중한 부담이 될 수 있다. 그러므로 연구자가 온전성을 확보하는 차원에서 여전히 이러한 사회적 파장을 책임져야 하는 지에 대한 진솔한 철학적 답변을 찾아보아야 한다. 물론 최근 연구자의 온전성(integrity)과 연구 자체의 충실성(integrity)을 구분해 보려는 시도가 있는 것도 사실이다. 연구자의 온전성의 관점에서 사회적 파장에 대한 책임을 부과할 수 없다면 연구 자체의 충실성의 관점에서 이같은 사회적 파장에 대한 책임을 맡겨보자는 것이 속셈이라면 속셈이다. 그러나 온전성과 충실성에 대한 구분이 타당한지에 대해서는 여전히 분명치 않다. 또한 어떻게 연구자의 온전성에서 연구 자체의 충실성으로 나아갈 수 있는지 충분한 대답이 제시되지 않고 있다. 분명한 것은 연결고리가 분명하게 드러나지 않는 한, 연구윤리의 기반은 그 만큼 약해진다는 점이다. 왜 연구자가 자신의 책임완수 과정에서 사회적 책임을 항상 받아들여야 하고, 어떻게 사회가 연구자에게 사회적 책임을 요구할 수 있으며, 시민들이 왜 연구 자체에 대해 공동책임을 져야 하는지 말할 수 있어야 한다. 따라서 연구윤리의 올바른 방향은 철학적으로 볼 때 개인의 책임과 사회적 책임과의 적절한 연결고리를 마련하고, 그 가능한 문제들을 논의해보는 데서 나온다고 할 수 있다.
Ⅲ. 결론
지금까지 본론에서는 사회복지조사에서 연구윤리가 중요한 이유를 설명해 보았다. 인간 사회에서 비롯되는 수많은 현상과 문제들은 고결한 이상이나 온정적 가치들만으로는 이해되지도 해결될 수도 없다. 이것은 결코 사회복지의 이상과 가치가 중요하지 않다는 것을 주장하려는 것은 아니다. 오히려 사회복지를 추구하는 데 있어서 정당한 이상과 가치는 본원적인 중요성을 갖고 있다. 다만 그것들을 구현해 나가는 데는 다양한 방법적 지식들이 필요하며, 그러한 지식들이 건재할 때에만 사회복지의 고귀한 이상과 가치들도 비로소 빛을 발한다는 것이다. 사회복지에 관한 지식들을 적절히 갖추어 나가기 위해서는, 올바른 지식 습득의 방법이 일차적으로 중요하다. 아무리 많은 관심과 노력을 기울인다 해도, 지식 습득의 방법들이 적절하지 못하면 건전한 지식 축적은 이루어지기 어렵다. 현재까지 우리가 알고 있는 가장 효과적인 지식 습득의 방법은 과학적인 방법이다. 비록 과학적 패러다임이 쇠퇴하기 시작했고 과학 이후의 시대가 이미 도래하고 있음을 주장하는 사람들도 있지만, 현재의 인간 사고에 있어서 지배적인 유형이 과학임을 부정할 수 있는 사람들은 그리 많지 않다. 현재의 사회복지학이 사회과학적인 체계와 방법론에 의거하고 있는 것도 이러한 연유에서이다.
참고문헌
성숙진 외, 사회복지조사방법론, 나남출판사, 1998
김향인, 연구자 윤리 정립 방안, 국민윤리 연구, 2005
김영종, 사회복지조사론-이해와 활용. 학지사, 2007
김영종, 사회복지조사방법론, 학지사, 2000
남세진, 사회복지조사방법론, 서울대학교출판부, 2002
Ⅲ. 결론
지금까지 본론에서는 사회복지조사에서 연구윤리가 중요한 이유를 설명해 보았다. 인간 사회에서 비롯되는 수많은 현상과 문제들은 고결한 이상이나 온정적 가치들만으로는 이해되지도 해결될 수도 없다. 이것은 결코 사회복지의 이상과 가치가 중요하지 않다는 것을 주장하려는 것은 아니다. 오히려 사회복지를 추구하는 데 있어서 정당한 이상과 가치는 본원적인 중요성을 갖고 있다. 다만 그것들을 구현해 나가는 데는 다양한 방법적 지식들이 필요하며, 그러한 지식들이 건재할 때에만 사회복지의 고귀한 이상과 가치들도 비로소 빛을 발한다는 것이다. 사회복지에 관한 지식들을 적절히 갖추어 나가기 위해서는, 올바른 지식 습득의 방법이 일차적으로 중요하다. 아무리 많은 관심과 노력을 기울인다 해도, 지식 습득의 방법들이 적절하지 못하면 건전한 지식 축적은 이루어지기 어렵다. 현재까지 우리가 알고 있는 가장 효과적인 지식 습득의 방법은 과학적인 방법이다. 비록 과학적 패러다임이 쇠퇴하기 시작했고 과학 이후의 시대가 이미 도래하고 있음을 주장하는 사람들도 있지만, 현재의 인간 사고에 있어서 지배적인 유형이 과학임을 부정할 수 있는 사람들은 그리 많지 않다. 현재의 사회복지학이 사회과학적인 체계와 방법론에 의거하고 있는 것도 이러한 연유에서이다.
참고문헌
성숙진 외, 사회복지조사방법론, 나남출판사, 1998
김향인, 연구자 윤리 정립 방안, 국민윤리 연구, 2005
김영종, 사회복지조사론-이해와 활용. 학지사, 2007
김영종, 사회복지조사방법론, 학지사, 2000
남세진, 사회복지조사방법론, 서울대학교출판부,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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